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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지하 가시설 구조체의 띠장 휨 강성 증대를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Strength Enhancement of Wale in Temporary Retaining Structur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9 no.3C, 2009년, pp.91 - 96  

임동환 (동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용준 ((주)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 ,  안상로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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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흙막이 가시설 구조물의 기본 요소가 되는 띠장의 강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도출함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띠장 부재에 탄소섬유판을 부착하고 또한 강연선을 통하여 프리스트레스 긴장력을 도입하는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탄소섬유판 및 프리스트레스 강선으로 긴장력이 도입된 부재는 보강되지 않은 부재보다 더 높은 하중에 이르기까지 선형구간이 확대되며 초기강성 및 극한강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실험결과 나타났다. 또한 탄소섬유판에 발생하는 변형율은 $8,000-11,000{\mu}{\epsilon}$의 범주로 나타나, 탄소섬유판과 띠장 부재의 부착능력이 탁월하고 탄소섬유판의 보강효과가 매우 우수한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띠장 구조체의 휨 강성을 높이고자 하는 새로운 방법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 method for the strength enhancement of wale in temporary retaining structures. Tests on the wale structures strengthened with carbon fibre reinforced plastic (CFRP) strips and prestressed with seven wire strands were conducted. From this test, it is f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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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제작된 보를 띠장과 연결하고, 유압장치를 통하여 토압에 저항하는 하중을 직접적으로 재하하여 띠장 구조체의 휨 및 전단강성을 높이고자 하는 기본 개념을 제시하였다.
  • 이를 통하여, 구조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탄소섬유판의 부착길이, 부착면적 및 프리스트레스 도입 긴장력을 해석 변수로 하는 Parametic Study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실물 크기의 띠장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흙막이 가시설 시스템의 기본 골격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높은 휨 강성을 가질 수 있는 띠장을 구성하기 위하여, 탄소섬유판을 부착하고 또한 프리스트레스 긴장력을 도입한 구조부재를 제작하였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작된 실험부재는 크게 H형강 하단 플렌지부에 탄소섬유판을 부착한 SC-Beam Series, 위 탄소섬유판 및 Prestress 긴장력을 도입한 P-Beam Series 및 보의 하단 및 Web 부위에 탄소섬유판을 부착한 B2-Beam Series로 구분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구조물의 보수 보강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으며(Deng 등, 2004, 2007; Tavakkolizadeh 등, 2003; Nikoukar, 2004; Al-Saidy 등, 2001, 2004), 건설 신소재로 널리 인식되고 있는 탄소섬유판(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CFRP) strip)을 강재에 부착하고 또한 강연선을 통하여 프리스트레스 긴장력을 도입하여, 흙막이 가시설 구조체의 띠장 강성의 증대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판 및 긴장력이 도입된 보에 대한 구조실험 및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높은 휨 강성을 가질 수 있는 띠장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신소재로 부각되고 있는 탄소섬유판을 강재에 부착하고 또한 강연선을 통하여 프리스트레스 긴장력을 도입하여, 지하 가시설 구조체 띠장 강성의 증대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판및 긴장력이 도입된 보에 대한 구조실험을 수행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구조물의 보수 보강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으며(Deng 등, 2004, 2007; Tavakkolizadeh 등, 2003; Nikoukar, 2004; Al-Saidy 등, 2001, 2004), 건설 신소재로 널리 인식되고 있는 탄소섬유판(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CFRP) strip)을 강재에 부착하고 또한 강연선을 통하여 프리스트레스 긴장력을 도입하여, 흙막이 가시설 구조체의 띠장 강성의 증대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판 및 긴장력이 도입된 보에 대한 구조실험 및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높은 휨 강성을 가질 수 있는 띠장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신소재로 부각되고 있는 탄소섬유판을 강재에 부착하고 또한 강연선을 통하여 프리스트레스 긴장력을 도입하여, 지하 가시설 구조체 띠장 강성의 증대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판및 긴장력이 도입된 보에 대한 구조실험을 수행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해석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LUSAS를 이용하여 3차원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강재는 변형률 경화를 고려한 비탄성 모델을 적용하였다. 또한 사용된 탄소 섬유판은 항복응력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이후에는 파단되는 완전 취성재료로 가정하였으며, 8절점 쉘(Shell) 요소를 사용하였다. 또한, 부착 탄소 섬유판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은 실험결과 거의 완전한 부착거동이 관찰되었으므로, 이를 기반으로 완전한 부착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또한 사용된 탄소 섬유판은 항복응력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이후에는 파단되는 완전 취성재료로 가정하였으며, 8절점 쉘(Shell) 요소를 사용하였다. 또한, 부착 탄소 섬유판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은 실험결과 거의 완전한 부착거동이 관찰되었으므로, 이를 기반으로 완전한 부착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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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팀보 방식의 공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가시설 공법으로는 버팀보의 압축력으로 토압을 지지하는 버팀보 공법, 강선을 지중에 고정한 Earth Anchor로 인장력을 가하여 토압을 지지하는 Earth Anchor 공법 및 PS 띠장공법 등이 있다. 그러나 버팀보 방식의 공법은 띠장재의 휨 강성이 약하여 버팀보를 일정한 간격으로 조밀하게 설치할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많은 강재가 소요되고, 건설 중장비 등의 작업공간이 확보되지 않는 등의 시공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기타 다른 공법은 내부 작업공간의 확보는 용이하나, 가시설 공사비의 고가 및 프리스트레스 정착장치의 제작 등에 문제점을 안고 있다.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가시설 공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가시설 공법으로는 버팀보의 압축력으로 토압을 지지하는 버팀보 공법, 강선을 지중에 고정한 Earth Anchor로 인장력을 가하여 토압을 지지하는 Earth Anchor 공법 및 PS 띠장공법 등이 있다. 그러나 버팀보 방식의 공법은 띠장재의 휨 강성이 약하여 버팀보를 일정한 간격으로 조밀하게 설치할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많은 강재가 소요되고, 건설 중장비 등의 작업공간이 확보되지 않는 등의 시공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탄소섬유판및 긴장력이 도입된 보에 대한 구조실험에 대한 수행 및 해석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은 어떻게 되는가? 1. 본 연구에서는 흙막이 가시설 구조물의 기본 요소가 되는 띠장의 강성증진 효과를 확보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탄소섬유판으로 보강된 부재 및 프리스트레스 강선으로 긴장력이 도입된 부재는 보강되지 않은 부재보다 더높은 하중에 이르기까지 선형구간이 확대되며 초기강성 및 극한강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탄소섬유판에 발생하는 변형율은 부재의 변수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났으나, 8,000-11,000µε의 범주로 관찰되 었으며, 이는 탄소섬유판과 부재의 부착능력이 탁월하여 탄소섬유판의 보강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3.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제작된 보를 띠장과 연결하고, 유압장치를 통하여 토압에 저항하는 하중을 직접적으로 재하 하여 띠장 구조체의 휨 및 전단강성을 높이고자 하는 기본 개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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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성보, 한만엽, 김문영, 정경환(2007) 시공 단계를 고려한 혁신적 프리스트레스트 가 시설(IPS) 띠장의 거동.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4호, pp. 485-492. 

  2. 한만엽, 진경석, 강상훈, 김성보(2007) 혁신 적 프리스트레스트 가시설 구조시스템(IPS) 을 적용한 현장의 계측값과 구조해석값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1호, pp. 11-20. 

  3. Al-Saidy, A.H., Klaiber, F.W., and Wipf, T.J. (2004) Repair of steel composite beams with carbon fiber-reinforced polymer plates. Journal of Composites for Construction, Vol. 8, No. 2, pp. 163-172. 

  4. Al-Saidy, A.H. (2001) Structural behavior of composite steel beams strengthened/repaired with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plates. Ph.D thesis, Lowa State University, Ames, Lowa. 

  5. Deng, J., Lee, M.M.K., and Moy, S.S.J. (2004) Stress analysis of steel beams reinforced with a bonded CFRP plate, Composites Structures, Vol. 65, No. 2, pp. 205-215. 

  6. Deng, J. and Lee, M.M.K. (2004) Maximum interfacial stresses in beams strengthened with composite plates. Metropolitan habitats and infrastructure, IABSE symposium report, Shanghai, China, pp. 310-311. 

  7. Deng, J. and Lee, M.M.K. (2007) Behaviour under static loading of metallic beams reinforced with a bonded CFRP Plate. Composite Structures, Vol. 78, No. 2, pp. 232-242. 

  8. Nikoukar, F. (2004) Strengthening of metallic structures using carbon fibre composite plates, University of Southampton. 

  9. Tavakkolizadeh, M. and Saadatmanesh, H. (2003) Strengthening of steel-concrete composite girders using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s shee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29, No. 1, pp. 3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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