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미지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Traits of College Student-Consumers by their Lifestyle Types, the Images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nd the Purchas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2, 2008년, pp.198 - 208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pplies lifestyles based on the list of values(LOV) to the college student-consumers, classifies them and compares traits. The study also looks into store images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nd differences in purchasing behavior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there are three t...

주제어

참고문헌 (41)

  1. 고경순 (1992) 가치의식을 중심으로 본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레포츠 용품의 구매행동 분석. 광고연구, 17, 75-107 

  2. 고은주.권준희.윤선영 (2005)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객세분화 및 e-CRM 전략제안. 한국의류학회지, 29(6), 847-858 

  3. 김미숙.김소영 (2001)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불만족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지, 25(7), 1353-1364 

  4. 김시월.박배진.박혜령 (2004)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인터넷 쇼 핑몰에서의 상품별 구매횟수 관계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2), 184-194 

  5. 김지현.곽경숙 (2007)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주거만족도, 미래 주거환경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3), 651-664 

  6. 김효신.이선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구매의도 결정요인. 복식, 51(6), 117-128 

  7. 나영주.이은희.장경자 (2003)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신용카드 사용과 의복구매.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5), 585-594 

  8. 남승규 (2006)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7(3), 433-453 

  9. 박은주.강은미 (2005)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쇼핑몰 속성과 쇼핑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11), 1475-1484 

  10. 박종민.장석재 (2001) LOV를 이용한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인터넷, TV 이용패턴. 광고연구, 52, 167-197 

  11. 배혜진.강윤정.김대욱.정인희 (2005) 남자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캐쥬얼스타일 선호. 복식, 55(1), 86-100 

  12. 신명희.안주아 (2005) 대학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미디어 이용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 연구, 16(5), 111-132 

  13. 심성욱.박종민 (2004)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매체의 광고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2), 7-33 

  14. 송영욱.성민.김귀남 (2006) 인터넷쇼핑몰의 점포이미지가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플로우와 정보탐색의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7(4), 59-84 

  15. 송원영.이명희 (2001) 인터넷 쇼핑에서의 의복구매행동과 라이프스 타일과의 관계연구-인터넷 이용자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9(4), 602-615 

  16. 안광호.이윤주 (2002) 쇼핑가치가 점포이미지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구매의도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3(4), 101-122 

  17. 안주아.신명희 (2005) 우리나라 대학생 집단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의 관계. 한국광고홍보학회, 7(1), 177-209 

  18. 윤수환 (2005) 온라인 쇼핑몰 선택요인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윤혜경.권수애 (2004) 대학생들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및 의류제품평가기준. 대한가정학회지, 42(8), 49-64 

  20. 윤혜경.권수애 (2003) 대학생의 인터넷 패션쇼핑몰 이용실태와 의류제품 구매행동 및 인식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2(2), 225-236 

  21. 이경화.조재희 (2001) 인터넷 의류쇼핑몰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평가. 복식, 51(3), 129-139 

  22. 이은진.홍병숙 (2006) 서비스품질평가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5), 79-87 

  23. 이은희 (2007) 대학생의 외모관련행동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3), 665-676 

  24. 이철우 (1997) 라이프스타일과 TV시청행동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35, 141-161 

  25. 이학식.안광호.하영원 (2006) "소비자행동". 법문사, 서울, p.47 

  26. 전달영.김찬호 (2004)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13, 1-27 

  27. 전종근.이태민 (2004) 점포충성도 결정요인에 대한 온라인-오프라 인 비교: 점포이미지 변수들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9(3), 1-20 

  28. 최경아.전양진 (2007) 인터넷 패션쇼핑몰 유형별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종합몰과 전문몰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2), 300-307 

  29. 홍금희 (2003) 소비자의 기술준비성이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8), 913-923 

  30. Baker, D.G. and Parasuraman, A. (1994)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4), 328-339 

  31. Bloemer, J. and Ruyter, K. (199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2(5), 499-513 

  32. Jay D. L. (1974) The Meaning of Image. Journal of Retailing, 50(Winter), 29-38 

  33. Kahle, L.R., Beatty, S.E. and Homer, P. (1986) Alter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to consumer values: The list of values(LOV) and values and life styles(V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Dec.), 405-409 

  34. Lazer, W. (1963) "Life Style Concepts and Marketing". (Ed. by Greyser, S. A.). Toward Scientific Marketing AMA, pp.130-139 

  35. Novak, T.P. and Bruce, M. (1990) On comparing alternative segmentation schemes: The list of values(LOV) and values and life style(VALS). Journal of Consumer Recearch, 17(Jun.), 105-109 

  36. Plummer, J.T. (1974)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 style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38(Jan.), 33-37 

  37. Spiller, P. and Lohse, G.L. (1998) A classification of internet retail stor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2(2), 29-56 

  38. Wells, W.D. and Tigert, D.J. (1971) Activities, interests and opin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Aug), 27-35 

  39. http://www.allthegate.com 올더게이트 (2006년 온라인 쇼핑몰 폐업률 및 창업비용 관련 조사결과) 

  40. http://www.nso.go.kr 통계청 (2007년 전자상거래 통계조사결과) 

  41. http://www.nida.or.kr 한국인터넷 진흥원 (2007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