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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복 테일러드 재킷의 칼라제작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llar Construction Factors of the Women's Tailored Jacket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6, 2008년, pp.947 - 954  

김구영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  김여숙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related factors to obtain the best collar pattern of the women's tailored jacket by analyzing the difference of the shapes between the drafted pattern and that of being stitched. The experimental conditions established are as follows. The position and ang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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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술자의 손작업에 의해 만들어져 오던 테일러드 재킷의 제도기법이나 봉제기법을 체계화하여 초보자나 디자이 너가 자신의 의도한 디자인과 같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표준형태의 여성용 테일러드 재킷을 제도하여, 칼라와 라펠에 여유분량을 각기 달리하는 재킷을 제작하였다. 이를 칼라의 형태, 안정감, 패턴 제작 시 테일러드 칼라의 패턴 형태와 비교함으로써 봉제에 의한 차이를 밝히고, 안정감이 있는 테일러드 칼라를 얻기 위한 패턴 제작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패턴 제작 시 테일러드 칼라의 패턴 형태와 봉제후 착용 된 상태에서의 테일러드 칼라의 형태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원하는 형태의 테일러드 칼라를 얻기 위한 패턴제작법을 밝히는데, 크게 문제로 제기 되고 있는 네 가지만 실험하였으며, 사용된 소재도 면머슬린과 능직의 모직물 3종류에 지나지 않아 그 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주의가 요구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숙련공의 테크닉에 의해 제작되어지는 테일러드 재킷의 칼라 부분을 봉제 초보자나 디자이너가 자신의 의도대로 만들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패턴 제작 시 테일러드 칼라의 패턴 형태와 봉제 후 착용 된 상태에서의 테일러드 칼라의 형태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원하는 형태의 테일러드 칼라를 얻기 위한 패턴 제작법을 밝히려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숙련공의 테크닉에 의해 제작되어지는 테일러드 재킷의 칼라 부분을 봉제 초보자나 디자이너가 자신의 의도대로 만들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패턴 제작 시 테일러드 칼라의 패턴 형태와 봉제 후 착용 된 상태에서의 테일러드 칼라의 형태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원하는 형태의 테일러드 칼라를 얻기 위한 패턴 제작법을 밝히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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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칼라의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무엇을 사용하는가? 칼라의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안 칼라는 기본 형태를 그대로 사용하고 겉 칼라는 칼라의 외곽선을 늘려주며 칼라 달림선을 줄여주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꺾임선을 기준으로 외곽선을 0.1 cm 벌려주고 꺾임선은 0.
테일러드 칼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테일러드 칼라는 신사복 칼라를 가리킨 것으로서, 18세기 프랑스 혁명 후 처음으로 남성복에 등장하였으나, 지금은 신사복뿐 만 아니라 여성 재킷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김종복, 1983). 길에 이어진 라펠(Lapel)과 따로 분리된 칼라로 구성되어 있고 라펠과 칼라의 이음 부분의 모양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분류되지만 그것에 관계없이 신사복 타입의 칼라는 모두 테일러드 칼라라고 부르고 있다(이영재, 1996).
좋은 칼라를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좋은 칼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칼라의 기본구조를 잘 이해하고, 칼라와 깊은 연관이 있는 목과 어깨의 인체부위를 과학적으로 파악하여 칼라패턴에 적절히 응용해야 한다(강순희, 1989). 즉 인체의 크기 및 형태와 패턴과의 관계, 디자인과 패턴의 도학적인 관계, 소재의 물리적 성질 및 봉제방법과 패턴 과의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문화여자대학교 피복구성학 연구실, 1987). 특히 테일러드 칼라는 봉제공정이 복잡하고, 소재나 심지의 성질, 축융이나 봉제방법 등에 따라 칼라의 형태가 달라지는 등 칼라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다양하며 봉제방법이나 패턴에 대하여는 숙련공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많은 부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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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순희. (1989). 의복의 입체구성 -이론 및 실제-. 서울: 교문사. p. 78 

  2. 김경순. (1999). 테일러링 -여성복-. 서울: 교학연구사. p. 78 

  3. 김명옥. (2006). 신축성 직물 재킷의 안감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미정. (2004). 남성 캐주얼 재킷 원형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은경, 김옥경. (1999). 의복구성학. 서울: 학문사. p. 84 

  6. 김은섭. (2000). 재킷 제도법의 여유량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종복. (1983). Fashion Word Collection 4 : Item detail. 서울: 도서출판시대. p. 238 

  8. 김현식. (2004). 20대 여성의 재킷 패턴 설계.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은경. (1990). 재킷 기본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심재희. (2001). 숙녀복 재킷 생산실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오설영. (2006). 여성복 테일러링.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p. 52 

  12. 원영옥. (1992). 의복구성의 기초와 응용. 서울: 경춘사. p. 64 

  13. 이영재. (1996). 신사복미학. 서울: 프럼투. p. 33 

  14. 이형숙. (1992). 서양의복구성 -패턴 제작법-. 서울: 교학연구사. p. 165 

  15. 장세은. (2006). 여성 테일러드 재킷의 소재별 패턴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정미경. (1993). 여성슈트의 이미지 구성요인 및 변화 동향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조덕남. (2004). 체형학 룰 패턴. 서울: 경춘사. p. 235 

  18. 조차, 박채정. (2000). 서양의복구성학. 서울: 교학연구사. p. 124 

  19. 최진희. (2001). 여성복 공업용 패턴 제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한정숙. (1996). 테일러드 자켓 디자인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홍순태. (2001). 여성복 테일러드 칼라 비교 연구 -생산현장 중심으로-. 대구산업대학교 논문집 제15집 

  22. 文化女子大學校被服構成學硏究室. (1987). 피복구성학 -이론편-. (박 혜숙 역). 서울:경춘사. p. 228 (원저 출판) 

  23. 三吉滿智子. (2002). 복장조형학. (옹혜정 역). 서울: 교학연구사. p. 368 

  24. 江森京子. (1997). 칼라 -설계와 봉제방법의 비결-. (이효진 역). 서울 : 예학사. p. 32 

  25. 大石眞一. (1991). 양재실기전서. 동경: 文化出版局 pp. 2-3 

  26. Roberto Cabrera & Patricia Flaherty Meyers. (1996). Classic Tailoring Cabrea, R. & Meyers, P.F.(1996) Techniques : a construction guide for men's wear.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 p.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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