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정부의 광대역통합망(BcN) 구축의 일환으로서 농어촌지역의 BcN 기반구축 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새로운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전문가설문을 활용한 AHP 기법을 사용하여 사업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적합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계층화 분석법(AHP)을 사용하여 BcN 사업타당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그 결과 주요 타당성 지표로서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정책적 타당성 등이 BcN 사업타당성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평가기준으로 이해되었다. 연구결과 사업시행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비일관성지수는 0.0566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향후 BcN 구축사업이 국민의 생활개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BcN 사업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정부의 광대역통합망(BcN) 구축의 일환으로서 농어촌지역의 BcN 기반구축 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새로운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전문가설문을 활용한 AHP 기법을 사용하여 사업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적합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계층화 분석법(AHP)을 사용하여 BcN 사업타당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그 결과 주요 타당성 지표로서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정책적 타당성 등이 BcN 사업타당성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평가기준으로 이해되었다. 연구결과 사업시행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비일관성지수는 0.0566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향후 BcN 구축사업이 국민의 생활개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BcN 사업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easibility of area of agricultural and fishing village as the link of the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BcN) build-up. For the project feasibility analysis, we utilized the questionnaire of experts and drew the new index of evaluation. By using the AHP technique, we eva...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easibility of area of agricultural and fishing village as the link of the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BcN) build-up. For the project feasibility analysis, we utilized the questionnaire of experts and drew the new index of evaluation. By using the AHP technique, we evaluated the feasibility. And by reviewing precedent papers and references, it drew proper evaluation criteria and evaluated BcN feasibility using AHP; economic feasibility, technological feasibility and policy feasibility were figured out as main criteria and resulted evaluation criteria for BcN feasibility. As a result, we found the business enforcement was exposed to be apposite and inconsistency index showing the reliability of the analysis was showed up lowly as 0.0566. Afterward, the BcN business of construction contribute to the living improvement of a nation. Moreover, there will be a value as the basic materials for reasonably propelling the BcN project.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feasibility of area of agricultural and fishing village as the link of the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BcN) build-up. For the project feasibility analysis, we utilized the questionnaire of experts and drew the new index of evaluation. By using the AHP technique, we evaluated the feasibility. And by reviewing precedent papers and references, it drew proper evaluation criteria and evaluated BcN feasibility using AHP; economic feasibility, technological feasibility and policy feasibility were figured out as main criteria and resulted evaluation criteria for BcN feasibility. As a result, we found the business enforcement was exposed to be apposite and inconsistency index showing the reliability of the analysis was showed up lowly as 0.0566. Afterward, the BcN business of construction contribute to the living improvement of a nation. Moreover, there will be a value as the basic materials for reasonably propelling the BcN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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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농어촌지역 BcN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비용 편익 분석이나 경제적 파급효과로 나타나는 정량적 타당성 부분과 재원 조달의 합리성, 예산규모와 사업수행기간의 적정성 같은 정성적 타당성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성적 타당성 평가는 투자재원 조달의 합리성, 예산규모와 사업수행 기간의 적절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투자재원 조달의 합리성은 투자재원조달의 실현가능성, 투자재원 조달시 배분된 역할의 적절성, 사회적 할인율의 적절성 및 안정성, 이자율의 적절성 및 안정성 등을 포함하는 지표이고, 예산규모와 사업수행 기간의 적절성은 총사업, 예산규모의 적절성, 사업수행기간, 사업비 비용초과 시 예비비 금액, 사업수행기간 연장시 위험관리 등의 적절성 등을 포함한 지표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국내 농어촌지역 BcN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AHP의 기법을 사용하기에 앞서 적절한 평가지표를 도출하도록 한다.
구축에 소요되는 예산을 나타낸다. 민간의 자율적인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농어촌지역에 IPTV, 영상전화 등 미래의 다양한 멀티미디어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BcN 가입자망을 구축하여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정보접근성을 제고하고 지역 및 계층간 정보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BcN 서비스 활용 여건조성과 마찬가지로 2009~2013년까지 정부, 지자체, 통신사업자 등이 총 2, 399억원을 고속망 구축 완료시점 및 농어촌지역의 활용여건,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의 수행에 앞서 타당성 여부에 대한 분석은 사업추진이 적절하고 효과적 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정책수행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는 국내 농어촌지역 BcN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AHP의 기법을 사용하기에 앞서 적절한 평가지표를 도출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농어촌 지역 BcN기반 구축 사업 타당성의 지표 도출 및 지표 별 가중치를 분석하고 사업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계, 연구소, 관련 기업 등 BcN 관련 분야 전문가 25명을 대상으로 자문을 구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농어촌지역 BcN 기반구축 사업타당성 분석을 위한 평가지표/체계의 개발을 목적으로하며, 이를 위해 국내외 주요 사례를 살펴보도록한다. 주요 선진국의 연구개발 평가의 경우 평가목적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평가제도가 실행되고있다.
본 연구는 농어촌지역 BcN 기반구축을 목적으로 새로운 지표개발과 적용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본 연구가 BcN산업의 이해를 돕고 정책 및 사업전략 수립에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농어촌지역 BcN 사업타당성 분석을 목적으로 경제적, 기술적, 정책적 타당성 평가영역과 세부지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타당성을 조사.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지역 BcN 사업타당성 평가영역을 도출하기 위하여, 기존연구의 사업 타당성 평가모델 관련 선행연구와 공공기관의 사업 타당성 평가모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가영역별로 재원마련 및 배분방법의 합리성 등을 포함한 경영관리 능력, 예산 규모와 사업수행기간의 적절성 등의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정책적 타당성 관련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농어촌 지역 BcN 기반 사업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역량 자질은 연구수행 능력, 연구그룹의 탁월성, 개발기술의 실용화 능력, 연구실적 등을, 성공가능성은 개발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 과학기술적 성과 달성의 가능성을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크게 실용화 구현 가능성, 기추진 정보화와의 부합성, 주요적용기술 관리체계 등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실용화 구현가능성은 기술의 실용화 성공가능성과 목표 달성가능성 등을 다루고, 기추진정보화와의 부합성은 기존 정보화 사업과의 연속성, 기존에 갖추어져 있는 필수적 시스템, 정보기술의 아키텍처와의 부합성 등을 다룬다.
본 연구의 AHP 분석에서는 비교행렬의 주고유벡터를 활용한 1:1 비교결과의 통합과정에서 비일관성 지수(Inconsistency Index)를 도출하여 의사결정자의 논리적 일관성 유지 여부를 확인하고 판단의 합리성과 논리성을 높이도록 한다. Saaty(1983, 1996)는 일반적으로 0.
U.연구의 배경에서는 농어촌지역 BcN 구축사업의 내용과 국내외 사업타당성 평가지표 및 평가체계 연구흐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HL 연구방법에서는 전체적인 연구개요, 사업타당성 분석방법론 및 평가영역 도출에 대하여 살펴보도록한다.
또한 도시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BcN 서비스를 보급하고, 농어촌지역 주민에게 적합한 BcN 서비스 모델 개발 및 보급. 촉진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의 투자계획은 2009년부터 2013년 기간동안 80억원을 투자계획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농어민들이 BcN 서비스와 비즈니스모델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우수사례 발굴. 홍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도시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BcN 서비스를 보급하고, 농어촌지역 주민에게 적합한 BcN 서비스 모델 개발 및 보급.
가설 설정
같다. 먼저 국민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형평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농어촌지역은 BcN 구축이 미흡하면 향후 IPTV 등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제안 방법
먼저 BcN 서비스 부문의 투자계획은 농어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BcN 서비스를 개발하여 보급 , 촉진하고, 농어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지원 활동 수행을 위한 활용여건 조성을 위한 투자계획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농어민들이 BcN 서비스와 비즈니스모델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우수사례 발굴. 홍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연구계획은 연구개발의 구체성, 사업목표의 적정성 및 명확성, 연구개발 추진 전략방향 및 체계적정성, 연구 그룹의 연구개발 수행능력/실적/과제의 이해 등을 다루며, 기술가치는 사업 연구개발의 기반성과, 과학기술적 중용성 및 독창성, 과학기술적 이점 등을 다룬다, 그리고, 기대효과는 연구결과의 파급효과, 연구과제의 기술이전 이익, 제품 공정, 서비스 상의 중요한 기술적 이전 등을다룬다. 역량 자질은 연구수행 능력, 연구그룹의 탁월성, 개발기술의 실용화 능력, 연구실적 등을, 성공가능성은 개발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 과학기술적 성과 달성의 가능성을 측정한다.
구체적으로 타사업과의 연계성, 기존 또는 향후 연구와의 상호보완성, 연계성, 정책목표, 인력양성, 기반구축 성과달성 가능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 BcN 기반 정책적 타당성 평가지표로서 지역의 균형발전, 지자체의 사업추진 의지및 역량, 정책의 일관성 및 중복성 등을 주요 지표로 사용하도록 한다.
기회에 대한 총가치 (TVO)의 경우 경제적 타당성, 조직진단, 선진사례분석, 미래 불확실성 분석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고, IOWA 평가모델은 경제적 타당성, 정치적타당성, 사업적 위험 등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Information Economics는 경제적 타당성, 경쟁요소, 전략적 타당성, 기술적 위험 등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다. 평가모델마다 각기 다르게 사용하고 있지만, 각각의 평가체계를 경제성, 정책성, 기타 부합목적에 맞는 평가영역을 중점으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세부지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타당성을 조사. 분석하였다.
구축방식은 통신기술 발전 추세, 밀집되지 아니한 농어촌 지역의 특성, 유지보수 측면 등을 고려하여 FTTH(Fiber-To-The Home) 방식으로 구축하는 것을 근간으로 한다. 단, 다수 가입 자가 군락을 형 성 하는지역은 경제성을 고려하여 FTTC(Fiber-To-The Curb)방식으로 구축하고 유선망 구축이 불가능한 지역은 제한적으로 양방향 위성방식으로 구축하도록 한다. 표 2는 농어촌지역 BcN가입자망 구축을 위한 소요예산을 나타낸다.
구체적으로 타사업과의 연계성, 기존 또는 향후 연구와의 상호보완성, 연계성, 정책목표, 인력양성, 기반구축 성과달성 가능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 BcN 기반 정책적 타당성 평가지표로서 지역의 균형발전, 지자체의 사업추진 의지및 역량, 정책의 일관성 및 중복성 등을 주요 지표로 사용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은 대상지역의 투자에 따른 타지역의 파급효과와 전국민의 형평성을 나타내고, 지자체의 사업추진 의지 및 역할은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의 지원 및 리더쉽, 사업추진 역량, 업무 협조 계획 등을 나타낸다.
구체적으로 연구계획은 연구개발의 구체성, 사업목표의 적정성 및 명확성, 연구개발 추진 전략방향 및 체계적정성, 연구 그룹의 연구개발 수행능력/실적/과제의 이해 등을 다루며, 기술가치는 사업 연구개발의 기반성과, 과학기술적 중용성 및 독창성, 과학기술적 이점 등을 다룬다, 그리고, 기대효과는 연구결과의 파급효과, 연구과제의 기술이전 이익, 제품 공정, 서비스 상의 중요한 기술적 이전 등을다룬다. 역량 자질은 연구수행 능력, 연구그룹의 탁월성, 개발기술의 실용화 능력, 연구실적 등을, 성공가능성은 개발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 과학기술적 성과 달성의 가능성을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크게 실용화 구현 가능성, 기추진 정보화와의 부합성, 주요적용기술 관리체계 등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Ⅳ.연구결과에서는 AHP 평가의 신뢰도에 해당되는 일관성 검정과 BcN 사업타당성을 분석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V.
대상 데이터
분석하였다. AHP 분석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비일관성 지수와 관련하여 0.2이하인 경우를 대상으로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비일관성 지수의 전체평균은 0.0566으로 나타났다. 평가영역별 가중치는 정책적 타당성 0.
본 연구에서는 0.2이하인 경우를 대상으로 사용하였으며, 비일관성 지수의 전체평균은 0.0566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문가 설문의 일관성이 적합함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학계, 연구소, 관련 기업 등 BcN 관련 분야 전문가 25명을 대상으로 자문을 구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7년 12월 1-30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 일부 일관성1)이 낮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2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계, 연구소, 관련 기업 등 BcN 관련 분야 전문가 25명을 대상으로 자문을 구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7년 12월 1-30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 일부 일관성1)이 낮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2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Expert Choice 11과 Excel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사실 설문대상이 일반인이 아닌 전문가로부터 설문을 얻어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 만, 본 연구는 그러한 가운데 25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22명의 일관성있는 설문지를 얻을수 있었다. 다만 설문결과에 정책적 타당성의 중요성이 강조된 가운데 정책입안자가 설문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다.
데이터처리
조사기간은 2007년 12월 1-30일 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 일부 일관성1)이 낮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2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Expert Choice 11과 Excel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전문가별 평균값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하평균을 사용하였고, 사업타당성 평가는 계층화분석법2)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분석 도구로는 Expert Choice 11과 Excel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전문가별 평균값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하평균을 사용하였고, 사업타당성 평가는 계층화분석법2)을 활용하였다.
도출할 수 있었다. 기회에 대한 총가치 (TVO)의 경우 경제적 타당성, 조직진단, 선진사례분석, 미래 불확실성 분석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고, IOWA 평가모델은 경제적 타당성, 정치적타당성, 사업적 위험 등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Information Economics는 경제적 타당성, 경쟁요소, 전략적 타당성, 기술적 위험 등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79 로 나타났다.3) 이 결과는 전문가들이 농어촌 BcN 기반구축 사업타당성을 평가할 때 정책적 타당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판단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사업의 경우 대다수 경제적 타당성을 중시하는 것과 구별된다. 표 8.
AHP 평점에 따라 평가자의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1명의 전문가가 0.45보다 낮게 평가하여 사업을 시행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평가하였고, 2명의 전문가는 0.5<= AHP <.0.55 구간에 응답하여 신중하게 사업을 시행하라고 평가하였으며, 그 외 19명의 전문가는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비일관성 지수와 관련하여 개별응답자 관점에서 살펴보면, 응답자 22명중 일관성 지수가 0.
경제적, 기술적, 정책적 타당성 등 평가영역의 평가지표 별로 가중치를 살펴보면, 경제적 타당성평가 시에는 예산규모와 사업수행기간의 적절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투자재원조달의 합리성, 정량적 평가 순으로 나타났고, 기술적 타당성의 경우는 실용화 구현가능성, 기추진 정보화와의 부합성, 주요 적용기술 관리체계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책적 타당성 평가 시에는 지역균형발전, 지자체의 사업추진의지 및 역량, 정책의 일관성 및 중복성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모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가영역별로 재원마련 및 배분방법의 합리성 등을 포함한 경영관리 능력, 예산 규모와 사업수행기간의 적절성 등의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정책적 타당성 관련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농어촌 지역 BcN 기반 사업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세부 평가영역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책적 타당성 평가 시에는 지역균형발전, 지자체의 사업추진의지 및 역량, 정책의 일관성 및 중복성 순으로 나타났다.
농어촌 BcN 기반구축 사업타당성을 평가영역별로 AHP 가중치를 살펴보면, 정책적 타당성 0.376, 경제적 타당성 0.302, 기술적 타당성 0.279 로 나타났다.3) 이 결과는 전문가들이 농어촌 BcN 기반구축 사업타당성을 평가할 때 정책적 타당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판단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사업의 경우 대다수 경제적 타당성을 중시하는 것과 구별된다.
BcN 서비스 분야에서 적자발생이 예상되는 농어촌 지역에 대한 투자를 정책적으로 과도하게 늘릴 경우 도시 지역 이용자가 농어촌 지역의 적자를 보전하게 되는 점을 고려할 수 있다. 셋째, 농어촌지역의 BcN 구축 및 사업관리가 체계적으로 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사업자들은 도심지역의 가입자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농어촌지역의 구축 및 사업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의 농어촌 지역 BcN 기반구축 사업에 대한 타당성 평가를 살펴보면, 평가자들별로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사업시행 AHP 값이 0.709, 사업 미시행 AHP 값이 0.249로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평가자별 사업 타당성 평가 AHP 평점을 AHP 구간에 따라 재분류하면 표 9.
그리고, Information Economics는 경제적 타당성, 경쟁요소, 전략적 타당성, 기술적 위험 등을 평가지표로 사용하였다. 평가모델마다 각기 다르게 사용하고 있지만, 각각의 평가체계를 경제성, 정책성, 기타 부합목적에 맞는 평가영역을 중점으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0566으로 나타났다. 평가영역별 가중치는 정책적 타당성 0.376, 경제적 타당성 0.302, 기술적 타당성 0.279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전문가들이 농어촌 BcN 기반구축 사업타당성을 평가할 때 정책적 타당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판단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사업의 경우 대다수 경제적 타당성을 중시하는 것과 구별된다.
후속연구
있다. 따라서, 농어촌지역 BcN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비용 편익 분석이나 경제적 파급효과로 나타나는 정량적 타당성 부분과 재원 조달의 합리성, 예산규모와 사업수행기간의 적정성 같은 정성적 타당성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성적 타당성 평가는 투자재원 조달의 합리성, 예산규모와 사업수행 기간의 적절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이는 체계적인 BcN 구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 뿐만 아니라 BcN 구현의 당위성을 제시하는 것이 될 것이다. 또한 농어촌지역 BcN 사업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제공할 것이다. 또한, BcN 망구축을 통해 신규서비스가 창출됨에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이 이루어지고 농어촌 거주민의 복지는 향상되어질 것이다.
그 결과 평가영역별로 재원마련 및 배분방법의 합리성 등을 포함한 경영관리 능력, 예산 규모와 사업수행기간의 적절성 등의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정책적 타당성 관련 평가지표를 도출하여 농어촌 지역 BcN 기반 사업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세부 평가영역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표 6은 선행연구의 세부 평가항목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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