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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18 no.8, 2008년, pp.401 - 405
임영민 (전북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신소재개발연구센터) , 박남희 (전북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신소재개발연구센터) , 유연태 (전북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신소재개발연구센터)
Pt-loaded carbon black for the catalyst of a PEM fuel cell was synthesized with different molar ratios of polyvinylpyrrolidone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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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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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막형 연료전지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MEA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고분자 전해질 막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는 고분자 전해질막, 백금 촉매층 및 가스 확산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구성요소 중 백금 촉매층은 PEMFC의 성능 및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미국 DOE (Depart of Energy)에서는 백금 촉매층의 백금 함량을 2025년까지 0. | |
분산제인 PVP의 제거 방법으로 무엇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는가? | 분산제인 PVP는 Pt 담지 카본블랙이 연료전지용 촉매 전극으로 사용될 때 전기화학 반응으로부터 발생되는 전자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되어야 한다. PVP와 같은 유기 분산제의 제거 방법으로는 열분해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열처리 온도가 촉매의 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온도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산제 PVP에 의해 합성된 Pt 담지 카본블랙의 열처리 온도에 따른 Pt 나노입자의 형상 변화 및 전기화학적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열처리를 100∼500℃까지 실시하였다. | |
고분자 전해질 막형 연료전지를 고가의 귀금속인 백금을 촉매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 05mg/cm2 로 감량할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 막형 연료전지는 저온(100℃ 이하)에서 구동하는 연료전지이기 때문에 고가의 귀금속인 백금을 촉매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이 연료전지의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촉매인 백금의 양을 감소시키거나 또는 대체 물질을 찾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백금 촉매의 양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는 조촉매의 사용이나 Pt 입자 크기를 최대한으로 감소시켜 적은 Pt 담지율로 높은 활성을 얻게 하는 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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