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2007년부터 디지털 교과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평가 준거가 마련되지 않아 우수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고 선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기 위해 디지털 교과서와 유사한 개념을 분석하고, 디지털 교과서의 속성과 기능을 살펴보았다. 또한 평가 준거는 문헌 조사 결과를 토대로 초안을 작성하고, 작성된 초안을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협의회, 현장 적합성 평가 등을 통해 타당성을 높였다. 그 결과, 평가 영역을 교과 내용, 교수 설계, 플랫폼, 사용자 등 4가지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로 평가 요소를 선정하여 총 74개의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과 내용 영역에서는 적법성, 타당성, 정확성으로 구분하였고, 교수 설계 영역에는 가독성, 심미성, 통섭성으로 구분하였다. 플랫폼 영역은 호환성, 내구성, 접근성으로 구분하였고, 사용자 영역은 효과성, 만족성, 용이성으로 구분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7년부터 디지털 교과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평가 준거가 마련되지 않아 우수한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하고 선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기 위해 디지털 교과서와 유사한 개념을 분석하고, 디지털 교과서의 속성과 기능을 살펴보았다. 또한 평가 준거는 문헌 조사 결과를 토대로 초안을 작성하고, 작성된 초안을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협의회, 현장 적합성 평가 등을 통해 타당성을 높였다. 그 결과, 평가 영역을 교과 내용, 교수 설계, 플랫폼, 사용자 등 4가지로 구분하고, 각 영역별로 평가 요소를 선정하여 총 74개의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과 내용 영역에서는 적법성, 타당성, 정확성으로 구분하였고, 교수 설계 영역에는 가독성, 심미성, 통섭성으로 구분하였다. 플랫폼 영역은 호환성, 내구성, 접근성으로 구분하였고, 사용자 영역은 효과성, 만족성, 용이성으로 구분하였다.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has been developing the digital textbooks from 2007. But the evaluation criteria on the digital textbooks is not prepared, so it is difficult to develop excellent digital textbooks and to select superior ones. In this study, we researched into the co...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has been developing the digital textbooks from 2007. But the evaluation criteria on the digital textbooks is not prepared, so it is difficult to develop excellent digital textbooks and to select superior ones. In this study, we researched into the concept, attributes and functions of the digital textbook in order to select the evaluation indicator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of digital textbooks, core evaluation measures and criteria were identified. And three methods were employed: a Delphi study, expert forums, and simulation tests. The results of these studies led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criteria which consisted of four evaluation areas and 74 questions. The four evaluation areas consisted of content area, instrument design area, platform area and user area.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has been developing the digital textbooks from 2007. But the evaluation criteria on the digital textbooks is not prepared, so it is difficult to develop excellent digital textbooks and to select superior ones. In this study, we researched into the concept, attributes and functions of the digital textbook in order to select the evaluation indicator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of digital textbooks, core evaluation measures and criteria were identified. And three methods were employed: a Delphi study, expert forums, and simulation tests. The results of these studies led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criteria which consisted of four evaluation areas and 74 questions. The four evaluation areas consisted of content area, instrument design area, platform area and user a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인 준거를 개발하여 새로운 미래 교육 환경에서 디지털 교과서가 우수한 교수 . 학습 매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인 준거를 개발하여 새로운 미래 교육 환경에서 디지털 교과서가 우수한 교수 . 학습 매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로 확정된 평가 지표 28개와 그에 따른 평가 문항 74개를 개발하였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학습의 시작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평가 준거가 마련되지 않았으나, 본 연구에서 선행 문헌 연구와 함께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협의회, 현장 적합성 평가 등을 통해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였다.
넷째, 교육인적자원부의 '디지털교과서 원형 개발 사업에서 우수 디지털교과서 선정을 위한 평가 준거로 본 연구 결과물을 활용함으로써 평가 문항에 대한 실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넷째, 사용자에 대한 평가영역은 과 같이 6개 지표에 16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둘째, 교수 설계에 대한 평가 영역은 과 같이 7개 지표에 16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전문가, 이러닝 전문가, 전자책 델파이전문가 등 16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조사를 실시하여 문헌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평가 준거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기존의 인쇄물로 된 교과서, 컴퓨터 보조 학습(CAI), 교육용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학습자 관리 프로그램(CMI) 등의 모든 기능들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교수 . 학습 도구이다⑸.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평가 준거는 크게 교과 내용, 교수 설계, 플랫폼, 사용자 등 4개의 평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평가 영역별로 평가 요소를 선정하고, 평가 지표를 개발하였다. 그 결과 9개 평가 요소, 28개 평가 지표, 74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 관련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교과서나 전자 교과서에 대한 평가 기준을 분석하여 와 과 같이 교과서, 플랫폼, 사용자 영역 등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시대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사회 각 부문에서는 하루가 달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생존 전략을 꾀하고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개인에게 필요한 정보의 입수, 가공, 사용, 관리, 생성에 있어서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이러한 지식 정보화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사회는 정보를 만들고 전달하고 활용할 줄 아는 정보인의 육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육공학 교수, 디지털교과서 개발자 및 책임자, 교육과정 전문가, 교과서 전문가 둥 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각 영역별 평가 문항은 다음과 같다
플랫폼 영역에서의 전달성은 통섭성으로 변경되었으며, 표준성과 편의성은 접근성으로 통합되었다. 사용자 영역은 흥미성을 삭제하고, 용이성을 추가하였다.
셋째, 델파이 조사를 통해 확정된 평가 지표에 따라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5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셋째, 플랫폼에 대한 평가 영역은와같이 7개 지표에 20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확정된 평가 문항을 통해 우수한 디지털 교과서를 선정하는데 필요한 평가 준거로 활용 가능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 원형 개발 사업'에 적용하였다. 즉, 2007년 8월부터 10월까지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 원형에 대한 우수성 평가를 위해 기 개발된 평가 문항 중 일부를 선택하여 전문가용(교과 내용 영역, 플랫폼 영역), 교사용, 학생용 등 4종의 평가 문항지를 개발하였으며, 각각의 평가지는 2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즉, 2007년 8월부터 10월까지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 원형에 대한 우수성 평가를 위해 기 개발된 평가 문항 중 일부를 선택하여 전문가용(교과 내용 영역, 플랫폼 영역), 교사용, 학생용 등 4종의 평가 문항지를 개발하였으며, 각각의 평가지는 2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교과 내용에 대한 평가 영역은 과 같이 8개 지표에 22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첫째, 교과서 영역은 보편타당성, 조직성, 적법성, 독창성, 정확성, 가독성 등 6개 요소, 18개 지표를 선정하였다. 둘째, 플랫폼 영역은 내구성, 호환성, 전달성, 표준성, 편의성, 심미성 등 6개 요소, 13개 지표를 선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평가 준거를 기반으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검 . 인정체계를 개발하고, 그에 대한 심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첫째, 전자책, 전자 교과서, 디지털 콘텐츠 등과 관련된 국내·외 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디지털 교과서의 평가 영역과 평가 요소, 평가 지표를 도출하였다.
평가 지표별 중요성은 5간 척도를 통해 평정하게 하였고, 델파이 조사가 진행될 때 이전단계의 조사에서 전문가들이 평정했던 값을 기준으로 중앙값(Median)과 사분범위 (Quartile range) 를 제시하여 평가 지표에 대한 평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평가 요소의 평균이 3.0 이하인 것은 삭제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결과 과 같이 교과 내용, 교수 설계, 플랫폼, 사용자 등 4개 영역으로 재구성하였고, 각 영역별로 3개의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선정하였다. 둘째, 플랫폼 영역은 내구성, 호환성, 전달성, 표준성, 편의성, 심미성 등 6개 요소, 13개 지표를 선정하였다. 셋째, 사용자 영역은 홍미성, 만족성, 효과성 등 3개 요소, 7개 지표를 선정하였다.
둘째, 플랫폼 영역은 내구성, 호환성, 전달성, 표준성, 편의성, 심미성 등 6개 요소, 13개 지표를 선정하였다. 셋째, 사용자 영역은 홍미성, 만족성, 효과성 등 3개 요소, 7개 지표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현장 검증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 준거는 우수한 디지털 교과서를 선정하는 데 큰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었고,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렇게 얻어진 현장 평가 결과와 전문가 평가를 토대로 디지털 교과서의 본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평가 지표에 대한 내용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교과서와 관련된 전문가 16명을 선정하여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가 지표별 중요성은 5간 척도를 통해 평정하게 하였고, 델파이 조사가 진행될 때 이전단계의 조사에서 전문가들이 평정했던 값을 기준으로 중앙값(Median)과 사분범위 (Quartile range) 를 제시하여 평가 지표에 대한 평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평가 요소의 평균이 3.
성능/효과
3차 조사 결과에서는 교과서 영역의 가독성과 플랫폼 영역의 심미성, 통섭성을 별도의 교수 설계 영역으로 통합하였다. 그 결과 <표 6>과 같이 교과 내용, 교수 설계, 플랫폼, 사용자 등 4개 영역으로 재구성하였고, 각 영역별로 3개의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선정하고, 평가 지표를 개발하였다. 그 결과 9개 평가 요소, 28개 평가 지표, 74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넷째, 학습 관리 기능은 학습자가 학습 현황 및 진도를 누적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혹은 교사가 누적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맞춤식 학습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문제은행 등과 연계하여 평가와 성적 관리 등이 가능하다.
다섯째, 학습 보조 기능은 디지털 교과서의 부가 기능으로서 교과별로 달리 제공될 수 있다. 즉, 국어 교과를 위한 사전 기능이나 문서 편집기능, 음악 교과를 위한 작곡 프로그램, 미술 교과를 위한 그래픽 기능 등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자원 연계 기능은 하이퍼링크 기능과 검색 기능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교과서 내부 자료뿐만 아니라 타 교과의 자료, 인터넷에 연결된 외부 자료 등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상호작용 기능은 채팅이나 게시판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하여 교과서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외부 전문가 등 다양한 대화 방법을 제공한다.
특히 학습 내용 선정 . 조직의 적절성과 명확성, 효율성은 타당성에 흡수되었으며, 독창성은 중요도가 매우 낮게 조사되어 삭제하였다. 플랫폼 영역에서의 전달성은 통섭성으로 변경되었으며, 표준성과 편의성은 접근성으로 통합되었다.
첫째, 교수학습 기능은 디지털 교과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으로서 동기 유발, 학습 내용제시, 학습 자료 제시, 교수학습 방법 제시, 평가 및 첨삭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그 결과 <표 6>과 같이 교과 내용, 교수 설계, 플랫폼, 사용자 등 4개 영역으로 재구성하였고, 각 영역별로 3개의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특흐),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교수 설계 영역의 심미성에서 다른 지표보다 중요성이 다소 낮게 평정되었다. 특히 '디자인의 심미성'에 대한 지표는 평균이 3.
조직의 적절성과 명확성, 효율성은 타당성에 흡수되었으며, 독창성은 중요도가 매우 낮게 조사되어 삭제하였다. 플랫폼 영역에서의 전달성은 통섭성으로 변경되었으며, 표준성과 편의성은 접근성으로 통합되었다. 사용자 영역은 흥미성을 삭제하고, 용이성을 추가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가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학습 효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 .
셋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 평가 준거는 모든 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과 통합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개별 교과에 적용하는 데에는 일부 평가 요소가 부적합하거나 부족한 경우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개발된 평가 준거를 다양한 교과에 적용함으로써 교과 특성을 반영하는 평가 준거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