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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디지털교과서 수용 영향 요인 분석 : 디지털교과서 품질 특성을 중심으로
A structural analysis on acceptance factor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quality characteristics perspectiv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6, 2012년, pp.21 - 31  

민귀영 (중앙대학교 교육공학과) ,  송해덕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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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디지털교과서 사용의도에 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는, 첫째, 신기술수용의 관점에서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이 사용용이성, 사용유용성,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이 우수할수록 사용용이성, 사용유용성, 사용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교과서 사용용이성은 사용유용성에, 사용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학생들이 지각하는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으로 개인화, 이동성, 안정성, 정확성, 응답성, 접근성 순으로 6개의 중요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습자의 사용의도를 높이는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cceptance factors that affect the intention to use digital textbook.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quality characteristic factor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 ease of use, the usefulness of use, and the intention of use. Second, the ease of use ap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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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의 신기술수용의 관점에서 개인화, 이동성, 안정성, 정확성, 응답성, 접근성의 여섯 가지 요인들을 디지털교과서의 중요한 품질특성으로 확인하고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디지털교과서 사용의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의 확장된 변수로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디지털교과서 수용의도에 관해서 연구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의 적합성이 실증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교육정보의 정확성, 개인화, 시스템 접근성, 안정성, 응답성, 이동성 6개 요인을 디지털교과서의 품질특성으로 하여 사용용이성, 사용유용성, 사용의도와의 경로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기술수용과정에 있어서 초등학생들이 지각하는 사용용이성과 사용유용성을 매개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변화하는 학습 환경에서 디지털교과서가 미래의 교과서로 성공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는 것도 상당한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H4. 디지털교과서 사용용이성은 사용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디지털교과서 사용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디지털교과서 사용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이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이 사용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이 사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디지털교과서 품질특성이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디지털교과서의 사용용이성이 사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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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형은 어떤 이론들을 기초로 하여 정립된 이론인가? 기술수용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AM)은 Davis[21]가 제안한 것으로 컴퓨터 기술에 대한 사용자 기술수용의 결정변인들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모형으로서 신념(beliefs)-태도(attitude)-의도(intention)-행위(behavior)로 이어지는 관계가 사용자의 정보기술 수용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TAM은 Bandura[19]의 자기효능이론(Self-efficacy Theory), Rogers[36]의 혁신확산(Diffusion of Innovation)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여 정립된 이론으로, TAM의 핵심은 혁신과 관련된 인지된 특성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이 새로운 기술 혹은, 혁신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형성된 태도가 사용자의 사용의도 혹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Davis[20]가 TAM을 발표한 이후 초기연구는 TAM을 지지하거나 변수들의 측정지표를 재확인하는 연구에 주로 사용되었다.
이상희는 유비쿼터스의 속성으로 무엇을 제시했나? 또한, 이상희[7]는 유비쿼터스 속성으로 개인화, 다양성, 연결성, 복잡성, 편재성을, 이태환과 서창교[11]는 이러닝의 수용에 미치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학습자의 태도, 행위의도를, 이병일 등[6]은 모바일러닝 학습환경에서 이동성과 접근성을, 임정훈[12]은 모바일 러닝의 핵심적 특징으로 이동성, 유연성, 개별맞춤형, 상호작용성을, 신병호[4]는 사용자 통제, 반응성, 개인화, 연결성을 주요 영향요인으로 하여 연구하였으며, 최근의 디지털 학습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기기를 통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여, 이동성(mobility), 휴대성. 이식성(portable), 즉시성(instancy), 개인성(private), 접근성(accessibility), 확장성(scalability), 신속성(speediness)을 그 주요 특성으로는 꼽을 수 있다[16]고 하였다.
기술수용모형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AM)은 Davis[21]가 제안한 것으로 컴퓨터 기술에 대한 사용자 기술수용의 결정변인들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모형으로서 신념(beliefs)-태도(attitude)-의도(intention)-행위(behavior)로 이어지는 관계가 사용자의 정보기술 수용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TAM은 Bandura[19]의 자기효능이론(Self-efficacy Theory), Rogers[36]의 혁신확산(Diffusion of Innovation)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여 정립된 이론으로, TAM의 핵심은 혁신과 관련된 인지된 특성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이 새로운 기술 혹은, 혁신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형성된 태도가 사용자의 사용의도 혹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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