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r Making Class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 "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단원에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서 LT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적용한 후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학습흥미도와 태도 변화를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실시한 후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천연염색과 조각보 제작을 통한 수업은 학습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전통이미지인식의 변화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과 학습 자료들은 교육현장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 "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단원에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서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적용한 후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학습흥미도와 태도 변화를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실시한 후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천연염색과 조각보 제작을 통한 수업은 학습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전통이미지인식의 변화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과 학습 자료들은 교육현장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interest and attitude of studen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o recognize the change of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through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on the unit of making living goods with fabric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interest and attitude of studen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o recognize the change of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through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on the unit of making living goods with fabric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n first year high school. The abridged result of study following this: First, in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teaching-learning plan applying LT cooperative studying and learning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Second, after applying the developed lesson plan, the result showed that the change in learning interest and attitude about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was positively improved. After executing the class on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the interest and concern about tradition were very positively upgraded through the result analyzing the change of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Through these results, The Teaching-learning plan and learning materials would show high possibility of application as educational contents about traditional culture in the field of education. After executing the class on making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the learning interest degree and attitude was very positively upgraded, and the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had been changed to the active and positive recogn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interest and attitude of studen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o recognize the change of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through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on the unit of making living goods with fabric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n first year high school. The abridged result of study following this: First, in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teaching-learning plan applying LT cooperative studying and learning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Second, after applying the developed lesson plan, the result showed that the change in learning interest and attitude about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was positively improved. After executing the class on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the interest and concern about tradition were very positively upgraded through the result analyzing the change of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Through these results, The Teaching-learning plan and learning materials would show high possibility of application as educational contents about traditional culture in the field of education. After executing the class on making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the learning interest degree and attitude was very positively upgraded, and the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had been changed to the active and positive re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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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정과 1학년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LT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우리나라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및 태도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기술. 가정 교과는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생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 정보를 습득하게 함으로써 인간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교육부, 1997).
본 연구는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기술. 가정 교과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술. 가정과 1학년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LT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우리나라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및 태도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술. 가정 교과의 의생활 단원인『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에서 LT 협동 학습을 적용하여 천연염색을 실습하고 독창적인 조각보를 직접 제작하고자 한다.
(교육부, 1997). 또한 학생 스스로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2단원「가정생활의 실제」에서 중단원인『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에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 대한 총 10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지도안과 모둠 활동지, 학습자료와 실습 과정을 위한 사진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기술. 가정 교과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통문화 중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실시하여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실험처치의 사전.사후검사의 결과를 살펴보면<표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통한 전통이미지 인식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1 학년 기술. 가정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단원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총 10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을 해보고 조각보를 직접 제작하는 수업에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 의존성을 높여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높이기 위한 수업 방법으로 LT 협동학습(함께 학습하기)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술. 가정과 1학년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LT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차시에는 모둠별로 염재가 되는 부분이나 추출했을 때의 색, 염색방법, 염료에 따른 매염제 사용을 발표하도록 하였다. 매염제에 따른 색의 차이는 소목과 포도 껍질 염색을 예로 제시하여 PH반응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염색은 충분히 방법을 숙지한 후 염색할 수 있도록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하였다.
LT 협동학습으로 조각보의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맞게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도록 한다.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학습 흥미도 및 태도 변화 검사는 학습 흥미도 11문항, 학습 태도 9문항을 구성하여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LT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 흥미도 및 태도 변화 검사는 흥미도 4문항, 태도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문항은 Likert 형 5점 척도 검사를 기준으로 하여 매우 그렇지 않다, -1점, ,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3점, , 대체로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 5점을 부여하였다.
이 검사에서 사용된 기술.가정 교과와 LT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 흥미도와 태도 검사 도구는 서정호(2002)와 서정자(2002)의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제작하였다.
가정 교과의 학습 흥미도와 학습 태도를 높이기 위하여 LT 협동학습을 적용하였고, 실험처치 후에 기술. 가정 교과와 협동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술. 가정 교과의 의생활 단원인『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에서 LT 협동 학습을 적용하여 천연염색을 실습하고 독창적인 조각보를 직접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천연 염색과 조각보의 전통적 의미와 조형미를 알 뿐만 아니라 기술.
또한 기술. 가정 교과의 학습 흥미도와 학습 태도를 높이기 위하여 LT 협동학습을 적용하였고, 실험처치 후에 기술. 가정 교과와 협동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기술. 가정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단원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총 10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나. 개발한 교수- 학습지도안을 실험 집단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와 태도 및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한다.
4문항은 Likert형 5점 척도 검사를 기준으로 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별로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그렇다'-4점, , 매우 그렇다, -5점을 부여하였다. 또한 2문항은 실습 후의 소감을 적되 좋았던 점과 개선해야 하거나 불편했던 점을 서술형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또한 염색한 소재나 색상의 배합을 통한 디자인을 하도록 하고, 모둠별로 다양하게 협동작품이 나오도록 하였다.
매염제에 따른 색의 차이는 소목과 포도 껍질 염색을 예로 제시하여 PH반응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염색은 충분히 방법을 숙지한 후 염색할 수 있도록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하였다. 염색 전 준비물 체크하기, 염색 과정 정리하기, 매염제 사용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해 이루어졌다.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조각보 종류를 조사하였고, 조각보의 조형성을 현대에 활용한 예를 조사하도록 하였다. 모둠별 조사 후, 각자 역할과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였다.
선매염과 후 매염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고 올바로 사용하도록 하며 염료의 차이에 따른 염색 방법을 주의하면서 염색하도록 하였다. 모둠별로 염색 시간을 달리하면서 색상의 차이를 비교하도록 하였다,
매염법에는 선매염법(先媒染法), 후매염법(後媒染法), 동욕법(銅浴法), 봉합법(封合法), 무매염법(無媒染法), 선 매염과 후매염을 같이하는 병용법(併用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으로 많이 이용되었던 식물성 염료 중에 치자, 홍화, 소목, 양파껍질, 울금, 쪽 6가지 염색을 실시하였고, 주로 선매염법과 후매염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천연 염색을 한 후 적색. 청색.
위한 사전.사후 검사도구로 전통이미지에 대한 관심, 홍미도, 활용도 자긍심을 측정하였다. 이 검사지는 신은영(2002)의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전통이미지의 변화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는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문항은 Likert형 5점 척도 검사를 기준으로 하여 '매우 그렇지않다' -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 대체로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을 부여하였다.
가정 교과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학습 내용에 LT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흥미도가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4차시~6차시는 직접 염색 실습을 하였다. 선매염과 후 매염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고 올바로 사용하도록 하며 염료의 차이에 따른 염색 방법을 주의하면서 염색하도록 하였다. 모둠별로 염색 시간을 달리하면서 색상의 차이를 비교하도록 하였다,
수업 적용 후 평가는 모둠별 평가와 개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염색하기의 방법이나 과정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수업에 대한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미리 준비한 천연염색 생활용품이나 조각보를 제시하고 그림이나 사진을 보여주었으며 실습 후 어려웠던 점이나 새롭게 느낀 점 등 소감을 적도록 하였다, '조각보 디자인하기'에서는 전통조각보의 조형성을 참조하여 모둠별로 주제를 정한 후 그 주제에 맞게 구상하여 협동작품을 디자인하도록 하였다.
실습 후 사후검사로 주관적인 평가와 반응에 대하여 총 6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4문항은 Likert형 5점 척도 검사를 기준으로 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별로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그렇다'-4점, , 매우 그렇다, -5점을 부여하였다.
실습과 협동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인터넷 조사는 컴퓨터실을 이용하였고, 천연염색은 염료를 끓이거나 물로 세척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가사실을 이용하였다. 발표시간이나 조각보의 디자인과 제작은 재봉실을 이용하였다.
실습이 끝냔 후에는 반드시 실습 과정을 정확히 기록할 수 있도록 모둠 활동지를 배부하여 공동 작성하도록 하였다 7차시는 조각보를 디자인하고 마름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LT 협동학습으로 조각보의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맞게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도록 한다.
매염제에 따른 색의 차이는 소목과 포도 껍질 염색을 예로 제시하여 PH반응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염색은 충분히 방법을 숙지한 후 염색할 수 있도록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하였다. 염색 전 준비물 체크하기, 염색 과정 정리하기, 매염제 사용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해 이루어졌다.
매염처리. 염색하기의 방법이나 과정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수업에 대한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미리 준비한 천연염색 생활용품이나 조각보를 제시하고 그림이나 사진을 보여주었으며 실습 후 어려웠던 점이나 새롭게 느낀 점 등 소감을 적도록 하였다, '조각보 디자인하기'에서는 전통조각보의 조형성을 참조하여 모둠별로 주제를 정한 후 그 주제에 맞게 구상하여 협동작품을 디자인하도록 하였다.
사후 검사도구로 전통이미지에 대한 관심, 홍미도, 활용도 자긍심을 측정하였다. 이 검사지는 신은영(2002)의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전통이미지의 변화에 대한 사전.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조각보 종류를 조사하였고, 조각보의 조형성을 현대에 활용한 예를 조사하도록 하였다. 모둠별 조사 후, 각자 역할과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였다.
염색방법. 주의사항, 선매염과 후매염의 차이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조사하도록 하였다.
염색방법. 주의사항을 기록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수집 , 조사하고 기록하며 발표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을 하였으며 협동과정이나 발표내용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염색 실습, 을 할 때 모둠별로 염액준비하기.
황색 등의 색 천을 조각조각 이은 조각보를 만드는데 안감과 겉감 두 겹을 이은 겹보를 제작하였다. 천과 천을 이어 붙일 때 쓰이는 기초 바느질 학습까지 겸하며, 또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가.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서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 학습지도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첫째,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서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특히 개발된 교수-학습지도안과 학습 자료들은 교육 현장에서 다른 사람이 실습 시 똑같이 따라할 수 있도록 활용성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개발하였다. 특히 개발된 교수-학습지도안과 학습 자료들은 교육 현장에서 다른 사람이 실습 시 똑같이 따라할 수 있도록 활용성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특히 소목의 선매염과 홍화의 후매염의 차이를 비교하게 하였고, 소목에 선매염제로 백반을 사용하여 염색된 색(분홍색)과, 후매염제로 식초를 넣었을 때 염색된 색(주황색)을 통해 pH의 차이로 인한 변화를 살펴보게 하였다 또한 홍화의 홍색 염료 추출 후 매염제로 식초를 넣기 전과 후의 선명도를 비교하도록 하였다.
'염색 시주의 사항, 으로는 사용되는 매염량의 적정량, 염료에 따른 매염의 시기에 따른 종류, 염색 시 주의사항을 제시하여 실습 시 주의하도록 하였다. 특히 한 가지 염료에 따른염색 방법은 다양하여 실습 재료구입과 과정이 혼란스러울 수 있으므로 6가지 염색과정을 사진으로 제시함으로서염료에 따라 순서에 맞게 모둠별로 직접 염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각보 만들기'는 그 과정을 사진과 실물로 제시하여 전체 과정을 미리 앎으로써 학습 동기를 유발하였으며 서로 협동하면서 제작하도록 하였다.
주의사항을 기록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수집 , 조사하고 기록하며 발표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을 하였으며 협동과정이나 발표내용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염색 실습, 을 할 때 모둠별로 염액준비하기. 매염처리.
발전시켜야 한다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의생활 교육 내용을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LT 협동 학습으로 하고자 한다.
학습 자료는 천연염료를 분류하여 쉽게 접하지 못하는 다양한 염료를 제시하였으며 염색할 때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하여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염색 시주의 사항, 으로는 사용되는 매염량의 적정량, 염료에 따른 매염의 시기에 따른 종류, 염색 시 주의사항을 제시하여 실습 시 주의하도록 하였다.
청색. 황색 등의 색 천을 조각조각 이은 조각보를 만드는데 안감과 겉감 두 겹을 이은 겹보를 제작하였다. 천과 천을 이어 붙일 때 쓰이는 기초 바느질 학습까지 겸하며, 또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기술, 가정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을 학습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경북 상주시 소재의 S 여자고등학교의 2개 반 62명을 실험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결과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학습흥미도 및 태도 변화 검사와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에 대한 검사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SPSS WIN 12.0을 활용하였고, 각 영역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a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실험 처치 효과의 분석을 위해 사전.
또한 실험 처치 효과의 분석을 위해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독립 대응 표본 t- 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의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 각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가정 교과 내용이 어렵고(김영찬 2003), 바느질하기에 대한 인식이 낮으며(온성숙, 이전숙, 1992), 의생활 교육이 단편적이고 기능중심 위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박일록, 2003), 천연염색과 조각보 제작 수업을 통하여 기술 . 가정교과에 대해 학습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LT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 처치의 사후검사 평균이 3.
14 향상되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했다 전통이미지에 대한 자긍심을 조사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도 평균이 397로 높게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이 4.13으로 0.16 향상되어 자긍심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독특한 한국적 이미지를 전통 문화 속에서 찾아야 한다라는 생각은 사전검사에서도 평균이 4.12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이 4.26으로 0.14 향상되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했다 전통이미지에 대한 자긍심을 조사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도 평균이 397로 높게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이 4.
둘째, 개발된 교수- 학습지도안을 적용한 후 기술- 가정교과에 대한 학습흥미도와 태도 변화를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는 이론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습목표 달성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LT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생들의 참여로 인하여 협동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도 향상되었다.
따라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통이미지를 함양하기 위한 수업을 실시하는데 LT 협동학습을 적용한 후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교사의 설명식 수업에 비해 더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학생의 평균이 4.04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염색실습은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 염색을 해야 하는데 모둠원간의 협동이 매우 필요하였고, 조각보의 디자인에서도 공동 작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LT 협동학습은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실시한 후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는 이론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습목표 달성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LT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생들의 참여로 인하여 협동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도 향상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위해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실험처치를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가 35.27이었으나, 사후검사 결과 38.48로 5.09 향상되었고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pv.001) 를 나타냈다. 이는 전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평소에 방송이나 기사를 자주 보지 않은 것 때문으로 나타났다. 전통 속에서 새로운 창조의 가능성에 대한 조사는 사전검사에서도 평균이 3.89로 높게 나타났으며, 사후검사에서 평균이 419로 높게 나타났다.
전통문화에 대한 체험의 즐거움은 사전검사의 평균이 3.50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3.89로 평균이 0.39 향상되어 높게 나타났다.
전통에 대한 관심은 사전검사 평균이 3.04이었으나 실험 처치 후 사후 검사에서는 3.39로 0.35 향상되었고, 전통을 고리타분하다 라고 생각한다에 대한 사전검사 평균은 2.56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2.19로 평균이 0.37 낮아져 오히려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이 우리 실생활에 주는 도움 정도는 사전검사의 평균이 330이었고, 사후검사 평균이 3.65로 0.35 향상되었다. 학교 교육을 통해 전통문화를 자주 체험하고 싶다는 생각은 사전검사에서 평균이 3.
전통이미지를 함양하는 방법의 하나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한 후 흥미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평균이 4.24로 나왔다. 이는 LT 협동학습을 통하여 미리 모둠별로 인터넷을 통해 염색과 조각보의 조형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발표함으로써 학습 동기가 부여되었으며, 이론적인 수업이 아니라 실제로 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해 봄으로써 학습 흥미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파악되었다.
40으로 나타났다.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에서 LT 협동학습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사후검사에서 0-28 향상되었으며,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 (”.05)를 보였다.
70으로 나타났다.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에서 LT 협동학습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사후검사에서 0.52향상되었으며,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pv.001)를 보였다. 이는 LT 협동 학습을 중학교 가정과 수업에 적용한 경우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왔다는 황순하(2005)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가 자신의 전통이미지 함양에 도움을 주었다고 응답한 학생의 평균이 4.03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이라는 개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실험 처치 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말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04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염색실습은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 염색을 해야 하는데 모둠원간의 협동이 매우 필요하였고, 조각보의 디자인에서도 공동 작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LT 협동학습은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천연염색을 하는데 고유의 전통적인 방법을 적용하지 못하였다. 학교에서 실습을 할 때 안 원수가 많고 재료 구입에도 어려움이 있으며 한정된 시간 내에 전통적인 방법으로 염색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학교에서 실습을 할 때 안 원수가 많고 재료 구입에도 어려움이 있으며 한정된 시간 내에 전통적인 방법으로 염색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좀 더 장기적인 실습 준비로 우리민족의 고유한 염색 방법을 계승할 수 있도록 세심한 준비를 한다면 전통의식 고취의 의미를 더욱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실험집단에 10차시의 수업을 적용하였는데, 단기간에 전통이미지를 함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새로운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할 때 염색에 필요한 시간과 조각보 제작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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