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r Making Class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2, 2008년, pp.61 - 73  

박희순 (상희학교) ,  이혜자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 "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단원에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서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적용한 후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학습흥미도와 태도 변화를 조사한 결과,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실시한 후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매우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천연염색과 조각보 제작을 통한 수업은 학습 흥미도와 태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전통이미지인식의 변화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과 학습 자료들은 교육현장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interest and attitude of studen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o recognize the change of recognition on Traditional image through Natural Dyeing and Jogakbo making on the unit of making living goods with fabric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정과 1학년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LT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우리나라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및 태도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 현재 시행되고 있는 기술. 가정 교과는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생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 정보를 습득하게 함으로써 인간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교육부, 1997).
  • 본 연구는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기술. 가정 교과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술. 가정과 1학년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LT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우리나라 전통이미지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및 태도 변화를 측정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술. 가정 교과의 의생활 단원인『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에서 LT 협동 학습을 적용하여 천연염색을 실습하고 독창적인 조각보를 직접 제작하고자 한다.
  • (교육부, 1997). 또한 학생 스스로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이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의 2단원「가정생활의 실제」에서 중단원인『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에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에 대한 총 10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지도안과 모둠 활동지, 학습자료와 실습 과정을 위한 사진자료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기술. 가정 교과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전통문화 중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실시하여 전통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실험처치의 사전.사후검사의 결과를 살펴보면<표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통한 전통이미지 인식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1 학년 기술. 가정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단원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총 10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을 해보고 조각보를 직접 제작하는 수업에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 의존성을 높여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높이기 위한 수업 방법으로 LT 협동학습(함께 학습하기)을 적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술. 가정과 1학년의『직물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를 적용하여, LT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