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비쿼터스가 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새로운 지식 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기술 활용 체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른 대대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또한, u-러닝 기반여건과 학습 장애상황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 공학적으로 상당히 접근되어 있는 시스템과 생활 지도 측면의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OSGi(Open Service GatewayInitiative)에 기반을 둔 USB(Universal Serial Bus) 단말기 시스템을 이용하여 초등학교에서 증가 추세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에 대한 간편검사를 구현하였다.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 다양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으로 정보의 보호, 네트워크의 안전성, 비용 절감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함, 주의 집중력 향상 등의 장점이 있고, ADHD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되었다.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를 통하여 지필 검사의 단점을 보완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학생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 적용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 결과에 비추어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인성검사나 지능검사와 일반 시험문제 풀이 그리고 수준별 학습용 시스템, 맞춤형 설문 조사 프로그램, 장애인을 위한 학습 시스템, 다수가 같이하는 게임시스템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 유비쿼터스가 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새로운 지식 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기술 활용 체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른 대대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또한, u-러닝 기반여건과 학습 장애상황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 공학적으로 상당히 접근되어 있는 시스템과 생활 지도 측면의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OSGi(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에 기반을 둔 USB(Universal Serial Bus) 단말기 시스템을 이용하여 초등학교에서 증가 추세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에 대한 간편검사를 구현하였다.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 다양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으로 정보의 보호, 네트워크의 안전성, 비용 절감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함, 주의 집중력 향상 등의 장점이 있고, ADHD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되었다.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를 통하여 지필 검사의 단점을 보완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학생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 적용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 결과에 비추어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인성검사나 지능검사와 일반 시험문제 풀이 그리고 수준별 학습용 시스템, 맞춤형 설문 조사 프로그램, 장애인을 위한 학습 시스템, 다수가 같이하는 게임시스템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Recently, the ubiquitous is handled by maximum topic. New knowledge information and ubiquitous computing evolution have promoted new paradigm transfer and grand change. Also, need technology as powerful engineering approached fairly system and educational guidance side examination necessarily to ove...
Recently, the ubiquitous is handled by maximum topic. New knowledge information and ubiquitous computing evolution have promoted new paradigm transfer and grand change. Also, need technology as powerful engineering approached fairly system and educational guidance side examination necessarily to overcome u-Learning base situation and studying obstacle situations. This treatise embodied handiness examination about attention shortage and excess obstacl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low ADHD) who must solve so as to be square and level being increase trend in primary school using USB (Universal Serial Bus) terminal system that allow fetters to OSGi (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That OSGi base USB terminal system is easy preservation of information, safety of network, cost-cutting and maintenance by various ubiquitous system that server that load many USB terminals and OSGi uses an USB bus of high speed and construct network, there is advantage of concentration elevation and so on of week and ADHD handled in this treatise because early diagnosis and treatment are serious. The confirmed system application that can supplement paper and pens examination's shortcoming and could solve examination's problem which use computer, and help in student guidance through ADHD simpleexamination who utilize OSGi base USB terminal system. Is available by game system that system for human nature examination or intelligence test and general exam explaining and level studying, order style question investigation program, studying system for disabled person, majority that enforce in public in school this study finding does together.
Recently, the ubiquitous is handled by maximum topic. New knowledge information and ubiquitous computing evolution have promoted new paradigm transfer and grand change. Also, need technology as powerful engineering approached fairly system and educational guidance side examination necessarily to overcome u-Learning base situation and studying obstacle situations. This treatise embodied handiness examination about attention shortage and excess obstacl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low ADHD) who must solve so as to be square and level being increase trend in primary school using USB (Universal Serial Bus) terminal system that allow fetters to OSGi (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That OSGi base USB terminal system is easy preservation of information, safety of network, cost-cutting and maintenance by various ubiquitous system that server that load many USB terminals and OSGi uses an USB bus of high speed and construct network, there is advantage of concentration elevation and so on of week and ADHD handled in this treatise because early diagnosis and treatment are serious. The confirmed system application that can supplement paper and pens examination's shortcoming and could solve examination's problem which use computer, and help in student guidance through ADHD simpleexamination who utilize OSGi base USB terminal system. Is available by game system that system for human nature examination or intelligence test and general exam explaining and level studying, order style question investigation program, studying system for disabled person, majority that enforce in public in school this study finding does toge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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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u-러닝 학습에 뒷받침 역할을 하게 되는 생활 지도에서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 검사를 구현 하고자 한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 경제성과 안정성 그리고 속도성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의 OSGi는 학교 내의 정보 기기 및 보안 시스템과 같은 인터넷 장비의 표준 연결 방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 OSGi에 기반한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필 검사와 컴퓨터 사용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 결과에 비추어 교육의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교육 분야에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면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인성검사나 지능검사와 일반 시험문제 풀이를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부정행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반에서 아동들이 원하는 타입의 문제 유형이나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구현하였으며, 이를。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쉽고 빠른 ADHD 간편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ADHD 간편 검사는 가정생활, 교육, 사회적응을 방해 하면서 아동의 모든 주요 생활 활동들에 지장을 초래하는 ADHD에 대하여 기존의 지필 검사의 단점을 보완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문제점 까지도 해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SGi기반 USB단말기 시스템을 구현하여 ADHD 간편검사를 실시하였다. 전북의。。초등학생 24명을 대상으로 1차 검사 Style ADHD 간편검사 문항을 통해 아동의 주의 집중 어려움과 과잉행동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전북의。。초등학생 24명을 대상으로 1차 검사 Style ADHD 간편검사 문항을 통해 아동의 주의 집중 어려움과 과잉행동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사용한 ADHD 간편검사 문항은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진단 기준으로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한 DSM-IV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USB 장치들을 자동으로 추가 및 삭제하는 USB 베이스 디바이스드라이버 서비스(USB base device/driver service)와 USB 단말기들을 위한 USB 단말기 디바이스/드라이버 서비스(USB terminal device/driver service)를 구현하였다. USB 베이스 드라이버는 디스커버리 베이스 드라이버(discovery base driver)이다.
본 논문에서 다수의 단말기들이 자유롭게 시스템에 참가와 탈퇴를 하며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OSGi 프레임워크 (OSGi Framework) 상에서 서비스 번들 (service bundle)을 설계하였으며 그 중 USB 단말기 드라이버는 USB 베이스 드라이버로부터 USB 단말기의 연결 및 제거 이벤트를 받아 쓰레드를 생성 또는 삭제한다. 하나의 USB 단말기가 연결될 때 마다 쓰레드가 하나씩 자동적으로 생성되며 각각의 쓰레드는 연결된 USB 단말기와 논리적인 USB 통신 파이프라인을 생성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먼저 ADHD 간편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와 문항 및 판단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3장에서는 OSGi(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에 기반한 USB 단말기 시스템에 대하여 구성, OSGi 서비스 플렛폼(Service Platform) 상에서 디바이스 액세스와 USB 디바이스/드라이버 서비스의 동작 원리에 대해서 기술하였고 4장에서는 이를 이용한 교육분야에서 기존의 방식보다 좋은 실제 응용 사례로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구현하고ADHD 간편검사를 실험하고 결과를 정리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본 논문에 대한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심리검사에서는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 만을 실시하였다
구현 하고자 한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 경제성과 안정성 그리고 속도성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의 OSGi는 학교 내의 정보 기기 및 보안 시스템과 같은 인터넷 장비의 표준 연결 방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 OSGi에 기반한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 시스템은 개인 단말기를 저가의 USB 단말기를 사용했으며 이 단말기는 아주 간단한 구조와 동작 원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유지 보수가 쉽다.
이는 실시 요령과 문항 제시의 방법이 일정하게 통제될 수 있고 피험자의 신체적 특성이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검사를 실시하였다.[12]
기본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장치들의 디스커버링 알고리즘 및 장치들의 유지, 관리 이며 본 논문에서는 여러 미들웨어중 플렛폼에 독립적인 OSGi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OSGi에 기반한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 다양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u-Leaming< 위해서는 고가의 유무선 단말기(PDA, 태블릿 PC등)가 필요한 베-, 사업 결과의 전면적 적용 시 정보격차가 심화 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
차세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학교교육환경에 투입.실험함으로써 u-러닝을 통한 학습의 방해 요소 및 학교 교육과 가정학습의 다양화 방안 등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구현 가능성을 진단하고 모델 개발이필요하다.
이론/모형
전북의。。초등학생 24명을 대상으로 1차 검사 Style ADHD 간편검사 문항을 통해 아동의 주의 집중 어려움과 과잉행동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사용한 ADHD 간편검사 문항은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진단 기준으로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한 DSM-IV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0 스펙상 최대 전송 속도가 480Mbps 이지만 실제 유효한 USB 호스트의 최고 전송 속도는 320Mbps으로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USB 호스트에 한참 못 미치는 속도를 지원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SOF(start of fEme) 간의재 설정을 위해 소모되는 연산 시간 및 버스간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하는 지연시간 등이 있다・[8] 본 논문에서 사용하고 컴퓨터의 USB 호스트의 최고 속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116.9Mbps를 기록하였다. 따라서 단말기당 10Mbps 의 전송속도를 확보해야 하는 시스템인 경우 USB 단말기 수를 10개 이내로 제한 해야 한다.
넷째, 저렴한 비용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실시 요령과 문항 제시의 방법이 일정하게 통제될 수 있고 피험자의 신체적 특성이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검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정보망이 불안정하여 인터넷의 네트워크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네트워크 단절로 인한 피해가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 특히 학교의 경우는 대규모의 보안투자가용이 하지 않고, 전문적인 IT 관리 능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안전성에 더욱 취약하다.
다섯째, 적게는 수십 명에서 많게는 수백 명이 사용할 개인 단말기 (PDA, 태블릿 PC, 노트북)를 사용한다면 그 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유지보수도 또한 어렵다.
다섯째, 지필검사의 시간성, 경제성, 결과 처리성과 컴퓨터 검사의 온라인 상태, 사용 집중의 분산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ADHD 간편 검사는 가정생활, 교육, 사회적응을 방해 하면서 아동의 모든 주요 생활 활동들에 지장을 초래하는 ADHD에 대하여 기존의 지필 검사의 단점을 보완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문제점 까지도 해결할 수 있다. u-러닝 학습에 미치는 학생 생활 지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쉬운 ADHD 간편검사를 함으로써 조기에 학생지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스템 적용이 가능하다.
셋째, 각종 정보의 저장 및 기억이 용이하며 분석에 필요한 주변 기기의 통제가 가능하다. 즉 다양하면서도 대량의 검사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이 광범위한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검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연구가 가능하다.
실정이다. 셋째, 교육과 관련된 학습 및 생활 관련 정보는 민감성이 높기 때문에 철저한 보호와 관리가 필요하나 정보의 활용이 많아질수록 정보보호가 어렵고 정보 유출이 많이 발생한다.
후속연구
투입.실험함으로써 u-러닝을 통한 학습의 방해 요소 및 학교 교육과 가정학습의 다양화 방안 등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구현 가능성을 진단하고 모델 개발이필요하다.
주변 기기의 통제가 가능하다. 즉 다양하면서도 대량의 검사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이 광범위한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검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연구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15)
이성용, 정현수, Ubiquitous 연구 동향 및 향후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October 2002.
Gwo-Jen Hwang "Griteria and Strategies of Ubiquitous Learning" , SUTC'06, Vol. 2, pp. 72-77, 2006
Green BF. Jr, The promise of tailored tests, In Wainer H., Messick S, editors, Principle of Moden Psychological Measurement, Hillss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69-80, 1983.
김영한, 손미, 정희태, 컴퓨터기반 적응적검사(CAT)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pp. 17-36, 2002.
배대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평가를 위한 아동용 전산화 신경심리검사 시스템의 구현, 영남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1-23, 2003.
The OSGi appliance, OSGi Service Platform Core Specification, Release 4, OSGi Alliance, August 2005.
Jan Axelson, USB Complete: Everything You Need to Develop custom USB peripherals, 3rd Ed, Lakeview Research, Dec. 2005.
Ian Chiu, Wiiliam DeVercelly, Everythig USB, http://www.everythingusb.com/usb2/faq.htm
김희선, 이창구, USB에 기반한 홈 제어 시스템 개발,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12권 제4호. Pp.405-41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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