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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이용한 ADHD 간편검사
ADHD Simple Examination Using an OSGi Base USB Terminal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3, 2008년, pp.664 - 673  

한상석 (전북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이창구 (전북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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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비쿼터스가 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새로운 지식 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기술 활용 체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른 대대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또한, u-러닝 기반여건과 학습 장애상황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 공학적으로 상당히 접근되어 있는 시스템과 생활 지도 측면의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OSGi(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에 기반을 둔 USB(Universal Serial Bus) 단말기 시스템을 이용하여 초등학교에서 증가 추세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에 대한 간편검사를 구현하였다.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 다양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으로 정보의 보호, 네트워크의 안전성, 비용 절감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함, 주의 집중력 향상 등의 장점이 있고, ADHD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되었다.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를 통하여 지필 검사의 단점을 보완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학생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 적용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 결과에 비추어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인성검사나 지능검사와 일반 시험문제 풀이 그리고 수준별 학습용 시스템, 맞춤형 설문 조사 프로그램, 장애인을 위한 학습 시스템, 다수가 같이하는 게임시스템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ubiquitous is handled by maximum topic. New knowledge information and ubiquitous computing evolution have promoted new paradigm transfer and grand change. Also, need technology as powerful engineering approached fairly system and educational guidance side examination necessarily to o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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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러닝 학습에 뒷받침 역할을 하게 되는 생활 지도에서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 검사를 구현 하고자 한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 경제성과 안정성 그리고 속도성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의 OSGi는 학교 내의 정보 기기 및 보안 시스템과 같은 인터넷 장비의 표준 연결 방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 OSGi에 기반한 USB 단말기 시스템은 다수의 USB 단말기들과 OSGi를 탑재한 서버가 고속의 USB 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필 검사와 컴퓨터 사용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OSGi 기반 USB 단말기 시스템을 활용한 ADHD 간편검사 결과에 비추어 교육의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교육 분야에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면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인성검사나 지능검사와 일반 시험문제 풀이를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부정행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반에서 아동들이 원하는 타입의 문제 유형이나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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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이성용, 정현수, Ubiquitous 연구 동향 및 향후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October 2002. 

  2. Gwo-Jen Hwang "Griteria and Strategies of Ubiquitous Learning" , SUTC'06, Vol. 2, pp. 72-77, 2006 

  3. Green BF. Jr, The promise of tailored tests, In Wainer H., Messick S, editors, Principle of Moden Psychological Measurement, Hillss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69-80, 1983. 

  4. 김영한, 손미, 정희태, 컴퓨터기반 적응적검사(CAT)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pp. 17-36, 2002. 

  5. 배대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평가를 위한 아동용 전산화 신경심리검사 시스템의 구현, 영남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1-23, 2003. 

  6. The OSGi appliance, OSGi Service Platform Core Specification, Release 4, OSGi Alliance, August 2005. 

  7. Jan Axelson, USB Complete: Everything You Need to Develop custom USB peripherals, 3rd Ed, Lakeview Research, Dec. 2005. 

  8. Ian Chiu, Wiiliam DeVercelly, Everythig USB, http://www.everythingusb.com/usb2/faq.htm 

  9. 김희선, 이창구, USB에 기반한 홈 제어 시스템 개발,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12권 제4호. Pp.405-410, 2006. 

  10. The OSGi Alliance, OSGi Service Platform Service Compendium, Release 4, OSGi Alliance, August 2005. 

  11. Sheng Liang, The Java Native Interface Programmer's Guide and Specification, Addison-Wesley, June 1999. 

  12. 서정희외,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 보고, 12월, 2005. 

  13. 권성호 외 3인, u-러닝 코리아 로드맵 연구, 연구보고 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14. 박정환. 알기쉬운 유러닝. 학지사. 2007. 

  15. Paulsen. M. F. Experiences with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 113 European Institution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6(4), 134-14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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