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과는 기업이 갖고 있는 유형, 무형의 자산 운용 결과이므로 성과측정은 유형, 무형의 모든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이 반드시 정량적 결과를 확보하고 있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객관적 성과측정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가 쉽지는 않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조직 생성과 운용 방식이 근본적으로 상이하므로 측정 방식도 다를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성과측정의 관점을 직무, 태도, 능력, 자격의 관점으로 제시하였으며 조직성과측정보다는 개별측정 방식을 권고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구성은 사용자와 팀장 및 BSC 담당자로 구성하여 BSC 서버를 중심으로 각 사용자의 인터넷 계정을 통하여 입력하고, 평가하고, 승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업의 성과는 기업이 갖고 있는 유형, 무형의 자산 운용 결과이므로 성과측정은 유형, 무형의 모든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이 반드시 정량적 결과를 확보하고 있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객관적 성과측정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가 쉽지는 않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조직 생성과 운용 방식이 근본적으로 상이하므로 측정 방식도 다를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성과측정의 관점을 직무, 태도, 능력, 자격의 관점으로 제시하였으며 조직성과측정보다는 개별측정 방식을 권고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구성은 사용자와 팀장 및 BSC 담당자로 구성하여 BSC 서버를 중심으로 각 사용자의 인터넷 계정을 통하여 입력하고, 평가하고, 승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Performance of corporation results from operation of tangible and intangible assets. Thus, measuring performance need to be taken place in terms of tangible and intangible aspects. However, the research objects, in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do not guarantee researchers to achieve quantitative ...
Performance of corporation results from operation of tangible and intangible assets. Thus, measuring performance need to be taken place in terms of tangible and intangible aspects. However, the research objects, in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do not guarantee researchers to achieve quantitative results and it is difficult to have objectivity. There are also many different points between a big enterprise and a small-medium size company. These facts require new measurement methods. This study suggests aspects of measurement method as task, attitude, ability and qualification for small-medium size companies. Specially, this study suggest individual measurement method than organizational one. The research system consists of users, team leaders and staffs charge of BSC and the users can access BSC sewer to input, to evaluate and to prove data through their own accounts.
Performance of corporation results from operation of tangible and intangible assets. Thus, measuring performance need to be taken place in terms of tangible and intangible aspects. However, the research objects, in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do not guarantee researchers to achieve quantitative results and it is difficult to have objectivity. There are also many different points between a big enterprise and a small-medium size company. These facts require new measurement methods. This study suggests aspects of measurement method as task, attitude, ability and qualification for small-medium size companies. Specially, this study suggest individual measurement method than organizational one. The research system consists of users, team leaders and staffs charge of BSC and the users can access BSC sewer to input, to evaluate and to prove data through their own accou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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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표적 예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는 중소기업의 성과측정지표 설계에 한하며 중소기업 중에서도 제조업종에서 주효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을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조직보다는 개별 성과측정 방법에 초점을 두고 개별 성과측정지표 개발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는 중소기업의 성과측정지표 설계에 한하며 중소기업 중에서도 제조업종에서 주효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을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조직보다는 개별 성과측정 방법에 초점을 두고 개별 성과측정지표 개발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나 업무가 진행 중에 BSC를 도입하여 성과측정을 시도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물론 처음부터 BSC도입을 위한 준비와 실행 과정을 거치는 것보다는 효과가 적겠지만 중소기업은 현실적으로 그러한 절차를 거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현실을 반영하여 후자 유형의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KPI의 설계 절차는 첫째, 기업의 비전이 있는 경우에는 확인하여 명확히 설정한다.
본 연구는 대기업 위주의 성과측정을 제시한 BSC기반 성과측정시스템을 중소기업에 적합한 개별측정방식의 BSC기반 성과측정시스템을 위한 KPI선정 및 Scale 에 대해 수행하였다. 또한 중소기업형 BSC기반 성과평가시스템의 운영 및 시스템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부권에 위치한 S기업의 중소기업형 BSC기반 개별 성과측정시스템 구축 성공 사례를 연구하여 대표적 예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는 중소기업의 성과측정지표 설계에 한하며 중소기업 중에서도 제조업종에서 주효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 관점을, 내부 프로세스 관점, 으로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학습 및 성장관점은 罔신 및 지적자산 관점'으로 적용하고 응용하였다[5].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제조업종에 적합한 핵심성과지표를 개발하고자 하므로 BSC의 적용을 제조업종에 맞도록 표 1과 같이 재설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e■비즈니스의 성과 평가를 위해 BSC의 관점을 적용하고 응용한 선행 사례를 보면 재무적 관점을, 사업 가치 관점, 으로 설정하였으며 고객 관점은 '외부 관계, 로설정하였다.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 관점을, 내부 프로세스 관점, 으로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학습 및 성장관점은 罔신 및 지적자산 관점'으로 적용하고 응용하였다[5].
넷째, 최종적으로 KPI의 측정값에 대한 가중치 부여를 실시한다. 물론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접근한 KPI의가중치가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KPI의 가중치 도출은 사{P 기법을 통하여 도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측정된 결과는 개인별 KPI 및 Scale에 따라 등급이 결정된다.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 관점을, 내부 프로세스 관점, 으로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학습 및 성장관점은 罔신 및 지적자산 관점'으로 적용하고 응용하였다[5].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제조업종에 적합한 핵심성과지표를 개발하고자 하므로 BSC의 적용을 제조업종에 맞도록 표 1과 같이 재설정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KPI의 설계 절차는 첫째, 기업의 비전이 있는 경우에는 확인하여 명확히 설정한다. 둘째, 비전과 전략에 따라 주요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을 도출하여야 하지만 이는 중간에 생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개인별 업무분석을 먼저 실시한다. 셋째, 개인의 업무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업무를 기업의 비전과 연계하여 중요도를 구분한다.
개별측정 방식을 권고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구성은 사용자(User)와 팀장 및 BSC 담당자로 구성하여 BSC 서버를 중심으로 각 사용자의 인터넷 계정을 통하여 입력하고, 평가하고, 승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해 수행하였다. 또한 중소기업형 BSC기반 성과평가시스템의 운영 및 시스템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비전과 전략에 따라 주요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을 도출하여야 하지만 이는 중간에 생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개인별 업무분석을 먼저 실시한다. 셋째, 개인의 업무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업무를 기업의 비전과 연계하여 중요도를 구분한다. 이때 확정된 중요도에 따라 CSF를 제시한다.
이상과 같이 중소기업의 개별 핵심성과지표의 개발 방법을 통해 적용된 국내의 실제 BSC기반 개별 성과측정시스템을 도입한 S 사의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사례연구는 S사의 대표이사, 기술연구소장, 경영지원팀장 및 시스템 구축기업, BSC 컨설팅기업의 도움을 받아 수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사례연구는 S사의 대표이사, 기술연구소장, 경영지원팀장 및 시스템 구축기업, BSC 컨설팅기업의 도움을 받아 수행되었다. S사는 종업원 40명, 매출 규모 80억 원의 중소기업으로 광학 분야의 벤처기업이다.
후속연구
관점을 갖아야 한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의 상호 보완적 기능조직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개별 평가 방식을 통하여 기업 전체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개별 평가의 객관성을 통한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연구의 의의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성과측정시스템을 연구한 것이며 연구의 한계점은 중소기업의 활용이 아직 미진하여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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