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가치지향성이 업무생산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소 IT기업과 비IT기업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Business Value Orientation on the Productivity and Performances: Comparative Study between IT and non-IT SME Compan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국내 IT 제조업과 IT 서비스업, 그리고 비IT 제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고객지향성, 기술혁신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객가치지향성이 기업의 업무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혁신지향성은 업종이 조절작용을 하며, IT 서비스기업의 경우에만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향성은 업무생산성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경영지표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IT 제조업과 IT 서비스업, 그리고 비IT 제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고객지향성, 기술혁신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객가치지향성이 기업의 업무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혁신지향성은 업종이 조절작용을 하며, IT 서비스기업의 경우에만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향성은 업무생산성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경영지표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what business value orientations are more effective on the enhancement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indexes of IT companies. Especially we are interest in the moderate effect of business types such as IT manufacturing, IT services, and non-IT manufactur...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what business value orientations are more effective on the enhancement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indexes of IT companies. Especially we are interest in the moderate effect of business types such as IT manufacturing, IT services, and non-IT manufacturing companies. The empirical test results was somehow different from the theoretical researches. Customer orientation affects productivity directly and performance indexes indirectly. Whereas, technology innovation orientation didn't affects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indexes directly, except IT services compani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ffects performance indexes directly, but not productivity. We could conclude that the type of business is an important moderator between business value orientations and enterprise performance factors.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what business value orientations are more effective on the enhancement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indexes of IT companies. Especially we are interest in the moderate effect of business types such as IT manufacturing, IT services, and non-IT manufacturing companies. The empirical test results was somehow different from the theoretical researches. Customer orientation affects productivity directly and performance indexes indirectly. Whereas, technology innovation orientation didn't affects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indexes directly, except IT services compani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ffects performance indexes directly, but not productivity. We could conclude that the type of business is an important moderator between business value orientations and enterprise performance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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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그 기업이 직면한 환경이나 다루는 기술의 종류에 따라서도 그 성과는 달리 나타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기업과 같이 기술의 변화가 빠른 기업과 비교적 환경의 변화가 적은 비IT제조업을 서로 비교하여 그 성과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동일할 IT기업 내에서도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 간의 차이에 대해서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업종에 따라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업종의 조절작용에 대한 아래의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최고경영층이 추구하는 가치지향성 요인들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특히 IT기업을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그 성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글로벌화 된 환경에 직면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가치지향성 중에서 어떤 요소들이 기업의 경영성과, 즉 생산성과 경영지표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자료를 통하여 분석하는데 있다.특히, 환경변화가 급격하고 기술혁신이 중요시 되는 IT 기업이 연구의 대상이며, 이들 IT기업과 비IT기업 간의 비교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글로벌화 된 환경에 직면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가치지향성 중에서 어떤 요소들이 기업의 경영성과, 즉 생산성과 경영지표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자료를 통하여 분석하는데 있다.특히, 환경변화가 급격하고 기술혁신이 중요시 되는 IT 기업이 연구의 대상이며, 이들 IT기업과 비IT기업 간의 비교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기업의 가치 지향성이 업무생산성 향상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기업의 가치 지향성이 경영지표 향상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1:기업의 업종은 가지지향성과 업무생산성 향상 간에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3-2:기업의 업종은 가지지향성과 경영지표 향상 간에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3:기업의 업종(IT제조, 비IT제조, IT서비스)은 가치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4:업무생산성 향상은 경영지표 향상에 정(+)의 작용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특히 IT기업을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그 성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영성과에 대하여 IT기업과 서로 대조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국내 IT분야가 아닌 제조업도 같이 조사를 하였다. 지금까지 많은 선행연구에서 기업의 고객지향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마케팅 성과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연구되어졌다.
0을 이용하였다.먼저 독립변인인 기업의 가치지향성과 종속변수인 기업 경영성과에 대한 개념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인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회전방식에 의해 고유치가 1.
따라서 기업의 이러한 가치지향성 요인들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전략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이론을 종합하여 기업의 가치지향성을 구성하는 변수를 고객지향성[2, 9], 기술혁신지향성[3, 18], 사회적 책임지향성[5, 33]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다.기업의 가치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련한 선행 연구[3, 11, 23, 20, 33]및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 가치지향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Fig.
본 연구모형에서는 독립변수인 가치지향성과 종속변수인 경영성과 사이에 조절변수로 기업의 업종유형을 도입하였다.또한 기업의 경영성과 변수들 중에서 업무 생산성[30, 31]은 수익성 등과 같은 재무적 성과변수(경영지표)[41, 42]에 선행하는 변수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가치지향성의 개념과 경영성과 요인은 선행연구 및 이론적 검토를 통해 그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다항목의 척도를 사용하였다.각 요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문항 수는 다음 [Table1]과 같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을 통한 자료 수집을 시행하였다.설문조사 시기는 2013년 10월 4일부터 2013년 11월 8일까지 약 1개월간 설문지에 의한 방법으로, 기업체 14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 되었다.
설문지 회수는 총 133부의 설문지가 회수 되었으며, 불성실 설문 7부를 제외한 126부를 분석하였다.설문에 대한 응답은 각 기업당 1명이 응답하도록 하여 설문 샘플수의 중복을 피하였다.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포는 Table 2에서 제시된 바와 같다.
먼저 독립변인인 기업의 가치지향성과 종속변수인 기업 경영성과에 대한 개념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인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회전방식에 의해 고유치가 1.0이상이며 각 요인의 요인적재치가 0.6이상인 문항에 대해서만 선별하였다.그 결과 Table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최고경영층이 추구하는 가치지향성 요인들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특히 IT기업을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그 성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영성과에 대하여 IT기업과 서로 대조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국내 IT분야가 아닌 제조업도 같이 조사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위해 설문을 통한 자료 수집을 시행하였다.설문조사 시기는 2013년 10월 4일부터 2013년 11월 8일까지 약 1개월간 설문지에 의한 방법으로, 기업체 14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 되었다.설문지 회수는 총 133부의 설문지가 회수 되었으며, 불성실 설문 7부를 제외한 126부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시기는 2013년 10월 4일부터 2013년 11월 8일까지 약 1개월간 설문지에 의한 방법으로, 기업체 14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 되었다.설문지 회수는 총 133부의 설문지가 회수 되었으며, 불성실 설문 7부를 제외한 126부를 분석하였다.설문에 대한 응답은 각 기업당 1명이 응답하도록 하여 설문 샘플수의 중복을 피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가설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1단계에서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의 가치 지향성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기업성과를 나타내는 두개의 변수를 각각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그리고 업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조절된 다중회귀(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MMR)분석접근법[43]을 실시하였다.즉, 2단계에서는 세가지 가치지향성 요인에 업종을 독립변수에 추가하여 경영성과 변수를 각각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3단계는 세 가지 가치지향성 요인과 업종, 그리고 가치지향성과 업종을 곱한 교효항을 추가하여 각각의 경영성과변수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묶여진 변인의 측정변수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알아보 Cronbach’sAlpha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가설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1단계에서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의 가치 지향성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기업성과를 나타내는 두개의 변수를 각각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그리고 업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조절된 다중회귀(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MMR)분석접근법[43]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업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조절된 다중회귀(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MMR)분석접근법[43]을 실시하였다.즉, 2단계에서는 세가지 가치지향성 요인에 업종을 독립변수에 추가하여 경영성과 변수를 각각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3단계는 세 가지 가치지향성 요인과 업종, 그리고 가치지향성과 업종을 곱한 교효항을 추가하여 각각의 경영성과변수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각 요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문항 수는 다음 [Table1]과 같다.응답척도는 해당 척도에 대한 개념적 동의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인 리커드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Table8에서 업종별로 가치지향성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IT제조업의 경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경영성과지표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IT제조업의 경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식이 경영성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각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설관계에 대한 정 (+)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그리고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한 결과 고객가치지향성과 기술혁신지향성이 사회적 책임지향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도 적게 나타났다.종속변수 중에서는 경영성과지표 향상이 인 업무생산성 향상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9%로 나타났다.그리고 응답기업의 규모는 소기업이 31.5%, 중기업이 63.8%, 중견기업이 3.1%로 나타났으며, 업종별로 보면 IT제조업이 34.6%, 비IT제조업이 40.2%, IT서비스업이 24.4%로 나타났다.기업의 업력을 보면 53.
기업의 세 가지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와 그 하위 가설들을 검정한 결과,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향성 만이 유의수준 1%에서 매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머지 고객지향성과 기술혁신지향 성은 기업의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뚜렷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따라서 가설 2-3만 받아들여질 수 있다.
기업의 세 가지 가치지향성이 업무성과 향상에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과 그 하위가설들을 검정한 결과, Table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객가치 지향성 만이 유의수준 10%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머지 기술혁신지향성과 사회적 책임지향성은 기업의 업무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뚜렷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따라서 가설 1-1만 받아들여질 수 있다.
다음으로 IT 서비스 기업의 경우 기술혁신지향성이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나머지 업종에서는 그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리고 비IT제조기업의 경우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영향을 직접 미친다는 뚜렷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
다음으로 업종 형태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를 것이다라는 가설 3-2에 대하여 검정한 결과, 검정통계량 F값이 4.19로 유의수준 5%에서 기술혁신지향성과 경영성과지표 향상 간에 기업의 형태(업종)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어졌다.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향성과 경영성과지표 향상 간에도 업종간에 차이가 있음(조절작용)이 입증되었다.
지금까지 많은 선행연구에서 기업의 고객지향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마케팅 성과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연구되어졌다. 또한 제조업의 경우 혁신지향적인 기업의 경우 경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T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것에 대한 연구는 드물었다.
첫째, 기업의 가치지향성은 최고경영층의 경영철학을 반영한 기업의 전략적 요소로서 이것이 곧바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기업의 자원확보 노력이나 SCM 또는 CRM 구축과 같은 기업의 실행과 관련된 중간 매개요인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간매개요인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 가지 가치지향성이 최종 성과변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회귀분석에서 모형의 그 적합도는 높으나 설명율인 R2값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 기업의 대부분이 중소벤처기업들이며, 기업의 업력(창업 후 운영 기간)이 7년 미만의 기업들이 대부분이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연구모형에서 내생변수(종속변수)로 놓은 두 변수, 즉 업무생산성 향상이 경영성과의 최종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4를 검증한 결과 유의수준 1%에서 매우 유의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이 밝혀져 가설 4는 받아들여질 만한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Table9참조).업종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에서 업무생산성이 증대되면 기업의 매출액 증대는 물론이며, 시장점유율과 같은 마케팅 성과 외에 수익성, 유동성, 활동성 등 재무적 지표가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볼 때, 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은 매출액이나 이익률과 같은 재무적인 성과향상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시장점유율, 고용창출, 생산성 향상과 같은 비재무적인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한 결과 고객가치지향성과 기술혁신지향성이 사회적 책임지향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도 적게 나타났다.종속변수 중에서는 경영성과지표 향상이 인 업무생산성 향상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즉, 업종이 기업의 가치지향성과 경영성과 사이에 조절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IT 서비스업의 경우 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이 높을수록 경영성과는 매우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많은 전자상거래기업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데 있어서는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을 시장에 내놓고 이것이 소비자들에 잘 수용되어졌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간매개요인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 가지 가치지향성이 최종 성과변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회귀분석에서 모형의 그 적합도는 높으나 설명율인 R2값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 기업의 대부분이 중소벤처기업들이며, 기업의 업력(창업 후 운영 기간)이 7년 미만의 기업들이 대부분이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국내 창업벤처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 분석에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 기업의 가치지향성과 경영성과 사이의 중간 매개작용을 하는 프로세스 효율성, 핵심자원 확보, SCM 또는 CRM 등과 같은 관계자산의 구축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여 이들 매개변수와 성과 변수 사이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 가지의 기업의 가치지향성 외에 그린경영, 감성경영, 창조경영 등과 같은 최근의 경영철학과 사고를 반영한 가지지향성을 재정립하고, 이것들이 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떤 연관성을 갖는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 기업의 가치지향성과 경영성과 사이의 중간 매개작용을 하는 프로세스 효율성, 핵심자원 확보, SCM 또는 CRM 등과 같은 관계자산의 구축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여 이들 매개변수와 성과 변수 사이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 가지의 기업의 가치지향성 외에 그린경영, 감성경영, 창조경영 등과 같은 최근의 경영철학과 사고를 반영한 가지지향성을 재정립하고, 이것들이 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떤 연관성을 갖는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기업목표 설정에 있어서 다차원적 가치지향성 개념을 표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최근 기업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기업들에게는 보다 더 다원화된 목표의 설정과 함께 다차원적 가치경영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오늘날 기업은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동시에 고객지향적인 경영철학의 도입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여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요받고 있다.따라서 기업은 경영자의 경영철학을 반영한 기업 목표 설정에 있어 고객지향성,기술혁신지향성,사회적 책임지향성 등과 같은 다차원적 가치지향성 개념을 표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기술혁신력이란 무엇인가?
Damanpour&Evan(1984)는 기업의 기술혁신력은 ‘신기술의 개발,신제품의 생산,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 단계적 활동과정이 전체적으로 통합된 것’으로 부분의 능력보다는 기업의 프로세스 전과정에 걸쳐 변화를 일으켜 새로운 성장동력원을 찾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3].Schilling(2006)은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 것은 기업들의 이윤을 지키도록 도와주는 반면에 프로세스의 혁신에 투자하는 것은 기업의 비용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며,정보기술의 진보도 혁신의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고 하였다[4].
높은 고객지향성을 지닌 서비스 제공자의 우위점은?
지금까지 많은 선행연구의 결과,고객지향성은 직접적으로 기업성과와 관련되거나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eshpande등(1993)은 높은 고객지향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 제공자는 경쟁자와 비교하여 높은 고객만족을 달성 할 수 있는 중요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1].또한 Kohli&Jaworski(1993)는 지속적으로 높은 실전과 수익을 달성하려는 기업들은 고객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높은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주장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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