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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지향성이 업무생산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소 IT기업과 비IT기업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Business Value Orientation on the Productivity and Performances: Comparative Study between IT and non-IT SME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1971 - 1982  

윤동주 (경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정대율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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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IT 제조업과 IT 서비스업, 그리고 비IT 제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고객지향성, 기술혁신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객가치지향성이 기업의 업무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 경영성과지표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혁신지향성은 업종이 조절작용을 하며, IT 서비스기업의 경우에만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향성은 업무생산성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경영지표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analyze what business value orientations are more effective on the enhancement of productivity and performance indexes of IT companies. Especially we are interest in the moderate effect of business types such as IT manufacturing, IT services, and non-IT manufa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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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 기업이 직면한 환경이나 다루는 기술의 종류에 따라서도 그 성과는 달리 나타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기업과 같이 기술의 변화가 빠른 기업과 비교적 환경의 변화가 적은 비IT제조업을 서로 비교하여 그 성과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동일할 IT기업 내에서도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 간의 차이에 대해서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업종에 따라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업종의 조절작용에 대한 아래의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최고경영층이 추구하는 가치지향성 요인들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특히 IT기업을 IT제조업과 IT서비스업으로 구분하여 그 성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글로벌화 된 환경에 직면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가치지향성 중에서 어떤 요소들이 기업의 경영성과, 즉 생산성과 경영지표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자료를 통하여 분석하는데 있다.특히, 환경변화가 급격하고 기술혁신이 중요시 되는 IT 기업이 연구의 대상이며, 이들 IT기업과 비IT기업 간의 비교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글로벌화 된 환경에 직면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가치지향성 중에서 어떤 요소들이 기업의 경영성과, 즉 생산성과 경영지표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자료를 통하여 분석하는데 있다.특히, 환경변화가 급격하고 기술혁신이 중요시 되는 IT 기업이 연구의 대상이며, 이들 IT기업과 비IT기업 간의 비교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기업의 가치 지향성이 업무생산성 향상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기업의 가치 지향성이 경영지표 향상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기업의 업종은 가지지향성과 업무생산성 향상 간에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3-2:기업의 업종은 가지지향성과 경영지표 향상 간에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3:기업의 업종(IT제조, 비IT제조, IT서비스)은 가치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4:업무생산성 향상은 경영지표 향상에 정(+)의 작용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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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기업목표 설정에 있어서 다차원적 가치지향성 개념을 표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최근 기업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기업들에게는 보다 더 다원화된 목표의 설정과 함께 다차원적 가치경영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오늘날 기업은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동시에 고객지향적인 경영철학의 도입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여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요받고 있다.따라서 기업은 경영자의 경영철학을 반영한 기업 목표 설정에 있어 고객지향성,기술혁신지향성,사회적 책임지향성 등과 같은 다차원적 가치지향성 개념을 표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기술혁신력이란 무엇인가? Damanpour&Evan(1984)는 기업의 기술혁신력은 ‘신기술의 개발,신제품의 생산,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 단계적 활동과정이 전체적으로 통합된 것’으로 부분의 능력보다는 기업의 프로세스 전과정에 걸쳐 변화를 일으켜 새로운 성장동력원을 찾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3].Schilling(2006)은 새로운 제품을 내놓는 것은 기업들의 이윤을 지키도록 도와주는 반면에 프로세스의 혁신에 투자하는 것은 기업의 비용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며,정보기술의 진보도 혁신의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고 하였다[4].
높은 고객지향성을 지닌 서비스 제공자의 우위점은? 지금까지 많은 선행연구의 결과,고객지향성은 직접적으로 기업성과와 관련되거나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eshpande등(1993)은 높은 고객지향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 제공자는 경쟁자와 비교하여 높은 고객만족을 달성 할 수 있는 중요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1].또한 Kohli&Jaworski(1993)는 지속적으로 높은 실전과 수익을 달성하려는 기업들은 고객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높은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주장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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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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