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주파수 진동 감지를 위한 이온 질량기반 진동센서
Ion-Based Micro Vibration Sensor for Ultra-High Frequency Vibration Detec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2 no.9 = no.276, 2008년, pp.728 - 732  

김광호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 공학부) ,  서영호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ion-based micro vibration sensor for the ultra-high frequency vibration detection. Presented sensor uses the motion of anion and cation in an electrolyte. Electrolyte vibration sensors have the high shock survival characteristics and a simple read-out circuit because of the sm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가속도 센서의 구조는 질량체가 스프링 구조물에 매달려 있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기본 원리는 가속도가 질량체에 전달되면, 질량체의 관성력과 스프링의 복원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의 변위를 측정하여 입력된 가속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구조적 특징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해질내 양이온과 음이온의 작은 입자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초고주파수의 기계적 진동을 간단히 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진동센서의 구조적 특징에서 오는 주파수 응답의 제한과 충격에 의한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해질 속의 양이온과 음이온을 이용한 질량체가 없는 초고주파수 응답의 진동센서를 제시 하였다. 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가속도 센서의 구조는 어떻게 설계되어 있었는가? 지금까지 물리적 진동은 질량체(proofmass)를 이용한 가속도 센서에 의해 대부분 측정되어 왔다. 기존의 가속도 센서의 구조는 질량체가 스프링 구조물에 매달려 있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기본 원리는 가속도가 질량체에 전달되면, 질량체의 관성력과 스프링의 복원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의 변위를 측정하여 입력된 가속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기존의 MEMS 가속도계에는 어떤 제한이 있었는가? 기존의 MEMS 가속도계의 질량체는 질량이 수µg으로, 주파수 응답이 수십 kHz 로 제한되어 왔다.(1) 주파수 응답 범위를 늘리기 위해 질량체의 질량을 줄이면, 가속도 센서의 기계적 노이즈가 증가되므로 주파수 응답 범위가 제한 받게 된다.
기존의 가속도 센서의 원리는 무엇인가? 기존의 가속도 센서의 구조는 질량체가 스프링 구조물에 매달려 있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기본 원리는 가속도가 질량체에 전달되면, 질량체의 관성력과 스프링의 복원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의 변위를 측정하여 입력된 가속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Bruel & Kjaer, High frequency Piezoelectric Accelerometer, Data sheet 

  2. Ki-Ho Han and Young-Ho Cho, 2003, “Self-Balanced Navigation-Grade Capacitive Microaccelero meters Using Branched Finger Electrodes and Their Performance for Varying Sense Voltage and Pressure,” Journal of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Vol.12, Issue 1, pp. 11-20 

  3. J. Carlos Santamarina and Dante O. Fratta, 2003, “Dynamic Electrical-Mechanical Energy Coupling in Electrolyte-Mineral System,” Transport In Porous Media, 50, pp. 153-178 

  4. Zana, R. and Yeager, E.B., 1982, “UltraSonic Vibration Potentials,” Modern Aspects of Electrochemistry, No. 14, pp. 1-60 

  5. Debye, P., 1933, “A Method for the Determination of the Mass of Electrolytic Ions,” J. Chem. Phys., 1, pp. 13-17 

  6. Marlow, B. J. and Fairhurst, D., “Colloid Vibration Potential and the Electrokinetic Characterization of Concentrated Colloids,” Langmuir 4, (1988) pp. 611-626 

  7. Koneshan, S., Rasaiah, Jayendran C., Lynden-Bell, R. M. and Lee, S. H., “Solvent Structure, Dynamics, and Ion Mobility in Aqueous Solutions at $25^{\circ}C$ C,” J. Phys. Chem. B 102, (1998), pp. 4193-42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