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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패션(Fast Fashion) 도입에 따른 패션 업계의 대응 전략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the Fashion Industry toward Fast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3, 2008년, pp.432 - 443  

임성민 (경희대학교 의상학, 생활과학연구소) ,  최주영 (경희대학교 의상학, 생활과학연구소)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t fashion is widely accepted in young generation who are eager to the new fashion trends. With the consumers' rapid adoption of fast fashion, fashion retailers have tried to adopt strategies to reflect current and emerging trends as quickly as possible and effectively in current merchandise as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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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패스트 패션을 지향하는 의류 업체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패션 제품의 생산과 유통 시스템도 환경 변화에 맞춘 대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국내에서의 학술적 논의와 조사는 미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 패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체계적이고 학문적인 논의가 부족한 현실에서 국내외의 대표적 패스트 패션 업체를 선정하여 그들의 생산에서부터 판매까지의 과정에 대해 조사하여 패스트 패션 업체에 대한 현황 파악 및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패스트 패션을 추구하는 업체들에게 생산, 유통,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적정량의 상품만을 생산하여 재고를 줄이고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의 비효율적인 과정을 제거하여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또한,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최신 트렌드에 열광하는 소비자 그룹인 20대 여성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여 그들 소비자 반응을 상품 및 디자인 개발에 반영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 적정량의 상품만을 생산하여 재고를 줄이고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의 비효율적인 과정을 제거하여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또한,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최신 트렌드에 열광하는 소비자 그룹인 20대 여성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여 그들 소비자 반응을 상품 및 디자인 개발에 반영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 기존의 패션 산업이 이미지를 강조하였다면 최근의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요구에 맞는 현재의 유행을 반영한 디자인과 변하는 유행에 맞추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이상적인 가격의 책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고가라고 인식하지 않을 정도의 타당한 가격 선의 다양하고 유행을 반영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유행에 따라 지속적인 소비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러한 업체들은 다품종 소량 생산을 취하며 유행하는 상품을 적시에 생산하고 이를 빠르게 진열하는 방식으로 재고의 양을 줄이고, 광고비에 많은 지출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적절한 가격선을 유지하고 있다.
  • 기존의 패션 산업이 이미지를 강조하였다면 최근의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요구에 맞는 현재의 유행을 반영한 디자인과 변하는 유행에 맞추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이상적인 가격의 책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고가라고 인식하지 않을 정도의 타당한 가격 선의 다양하고 유행을 반영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유행에 따라 지속적인 소비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러한 업체들은 다품종 소량 생산을 취하며 유행하는 상품을 적시에 생산하고 이를 빠르게 진열하는 방식으로 재고의 양을 줄이고, 광고비에 많은 지출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적절한 가격선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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