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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 브랜드의 마케팅 성공요인 탐색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Exploratory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SPA Brands from Marketing Perspectives -Based on Grounded Theor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2, 2015년, pp.190 - 203  

김경란 (삼성경제연구소) ,  양수진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shion industry has been rearranged by Global SPA brands (like ZARA and H&M), which are powerful retailers that integrate the value chain ranging from manufacturing to sales. SPA brands can offer good quality of clothing at a reasonable price by cutting the margin between the supply chain. The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A란? SPA는 유통을 보유한 브랜드에 의한 의류 제조 직매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발전과정 상 유통이 선진화되어 가치사슬 내 유통업자의 힘이 강력한 미국, 유럽, 일본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되었다(Lee & Jung, 2010). 다수의 유통네트워크를 보유한 유통업자가 상품기획, 생산 혹은 아웃소싱(outsourcing), 진열(visual merchandizing) 및 판매를 수직 통합하여 원단수주에서 물류, 판매까지 전과정을 수직 통합하여 중간 마진을 제거함으로써 저가 전략을 구사한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근거이론의 절차 중 개방코딩이란 무엇인가? 근거이론의 절차는 실제 현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개방코딩(open coding), 축코딩(axial coding), 선택코딩(selective coding)하는 3단계 절차로 분석된다. 개방코딩은 수집된 자료를 해체하여 개념을 발견하고 범주화하는 과정이다. 축코딩은 개방코딩을 통해 도출된 범주들을 관련 하위범주들과 연결시키는 분석과정으로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로 구성되어 있는 패러다임 모형을 이용한다(Corbin & Strauss, 1990).
근거이론이란? 일대일 심층인터뷰 결과는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의 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근거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밝히기 위한 연구방법론(Glaser, 1978)으로 최근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기 위한 마케팅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Goulding, 2005). 관련 연구가 희귀하거나 새로운 산업 내 환경이 조성되어 선행적 접근이 필요할 때, 근거이론은 연구방법론으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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