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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부하 적용을 위한 고정밀 교류전원 제어시스템
A High-precision AC Power Control System for Variable Loads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7 no.3, 2008년, pp.74 - 81  

한운동 (충주대학교 첨단과학기술대학 전기공학) ,  손진근 (충주대학교 첨단과학기술대학 전기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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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밀 교류전원 제어시스템은 교통관제등과 같은 가변 부하를 운영하는데 중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은 가변부하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어의 정밀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하여 AC/DC/AC 변환이 가능한 인버터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정밀 전류제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개선된 전류계측 기법을 이용한 제어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측기법은 전류의 궤환된 계측을 순시적 실효치의 이동평균법을 사용하여 응답 및 정밀성을 개선한 방식이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실험의 결과는 제안된 시스템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으며, 이는 항공관제 유도시스템의 조명제어 장치에도 폭넓게 적용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rol system of high-precision AC power is important in traffic management lighting and beaconing of aerodromes, etc. To control AC power supply in these load characteristics, inverter systems of AC/DC/AC conversion are widely used in high-precision current control. Therefore, in this pape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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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전류계즉 기법을 적용하여 이러한 계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는 전기적 제량인 교류의 전류를 직류량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실효치 계측기법으로 사용하여 왔는데, 기존의 평균적 기법에서 탈피하여 응답 속도와 정밀성이 개선된 순시적 실효치 이동평균 기법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의 계측에 의하여 부하 가변에도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고 정밀성의 교류전원 제어시스템의 구현이 가능한 방식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통관제 시스템이나 항공관제용 유도등과 같은 부하조건에서 부하의 급격한 가변에 따른 고 정밀성의 전류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에 맞도록 인버터 제어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들의 부하 시스템은 직렬부하로 연결된 조명등과 같은 부하로, 부하전류의 고장시 다른 부하와 연동이 되지 않도록 전류제어의 원할성 및 고정밀 제어가 필요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부하의 피드백제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개선된 계측기법을 제안하였다.
  • 이때의 인버터 부하에는<그림 2>와 마찬가지의 교류부하용 직렬부하가 연결되어 있으며, 많은 직렬부하 중에서 는 어느 하나의 부하가 고장이 나더라도 즉, 이러한 부하 가변의 회로에 대해서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정밀 전류제어의 전원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정밀 전류제어 톨 위하여, 정확하고 빠른 응답 특성을 가진 피드백 전류 계측 시스템을 도입하여 조명밝기의 일정 유지와 수명 등을 위한 인버터시스템의 제어장치를 구축하고자 한다.
  • 반면에, 본 논문에서는 위의 방식보다 개선된 순시 적 이동평균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계측 신호의 최초 반주기에서 시작되는 순시치 기법의 기본 Mapping모양이 여러 개로 중첩되고 있는 개념을<그림 4>에서 보여주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교류전원 제어공급장치인 UPS(uninterruptable power supply) 및 VVVF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가변속 전동기 드라이버, 각종 조명제어 및 항공교통 관제등에 널리 적용될 수 있는 고정밀 전류계측에 의한 고제어성의 교류전원 공급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고제어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어 요소로써는 전기적 제량의 신호계측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계측 신호는 대부분 부정확성 및 왜란 등으로 인하여 계측의 비선형성 및 속응성이 미흡한 실정이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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