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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하구 연안역에서 HF radar로 측정한 유속의 정확도
Accuracy of HF radar-derived surface current data in the coastal waters off the Keum River estuary 원문보기

바다 : 한국해양학회지 = The sea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v.13 no.1, 2008년, pp.42 - 55  

이상호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  문홍배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  백혜연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  김창수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  손영태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  권효근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  최병주 (군산대학교 해양학과, BK21새만금환경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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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하구 연안역에서 HF radar로 측정한 유속의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해 HF radar의 마주보는 radial 유속들을 비교하고, HF radar로 측정한 유속을 현장측정 유속과 비교하였다. 비교 자료들에 대한 회귀선편차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으로 구하였다. HF radar site를 연결하는 선의 중간지점에서 마주보는 radial vector를 비교하였을 때 RMS 편차는 동계에 4.4 cm/s, 하계에 5.4 cm/s이었다. HF radar와 유속계로 측정한 유속성분을 비교하여 분석된 RMS 편차에서 GDOP(Geometric Dilution of Precision) 효과를 제거하였을 때 HF radar의 합성 속도 측정오차GDOP 값이 적절한 정점들에서 5.1 cm/s 이내였다. 서로 다른 두 방법에 의해 구해진 이 결과는 연구해역에서 HF radar로 측정된 유속의 정확도 하한이 5.4 cm/s임을 제시한다. 기존의 연구에서와 같이 RMS 편차는 섬 주변에 있는 관측점에서 크게 되고, 두 radar에서 평균거리가 멀어질수록 신호 대 잡음수준과 radial vector 교차각의 감소로 인해 증가하였다. GDOP 값을 이용한 오차분리 과정에서 속도성분별 GDOP 값이 유사하고 비교 유속의 성분별 RMS 편차도 비슷한 값을 보이는 경우 HF radar 유속의 오차가 불확실한 값으로 도출될 수도 있음이 밝혀졌다. GDOP가 정상적인 radar 관측 범위 내에 있는 정점에서 측정된 유속을 조류와 해류로 분리하였을 때 HF radar 유속에서 구해진 조류타원의 특성은 유속계로 측정된 타원특성과 잘 부합하였고, 해류의 시간적 변화는 바람과 밀도장의 외력에 의한 물리적 과정을 반영하는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valuate the accuracy of currents measured by HF radar in the coastal sea off Keum River estuary, we compared the facing radial vectors of two HF radars, and HF radar-derived currents with in-situ measurement currents.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was used to extract regression line and RMS dev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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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F radar를 일찍부터 사용해 온 나라에서는 HF radar로 측정된 자료의 정확도에 대하여 체계적인 분석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HF radar를 이용하여 획득된 유속의 정확도에 대한 평가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서해 금강 하구 연안역에서 HF radar 유속을 계류유속계 유속과 비교하고 서로 마주보는 방향의 HF radar 유속을 상호 비교하여 대상유속의 차이를 제거하는 두 방법들을 적용하여 i) HF radar 유속의 정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ii) radar 유속과 유속계 유속에서 물리적 현상인 조류와 해류성분의 비교를 통해 radar 유속의 사용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는 물리적 현상과 관측하는 깊이차이에 의한 대상유속차이를 주로 포함한다. 하지만 σp가 작다고 해서 radar 유속이 물리적 현상들을 충분히 감지한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토하기 위해 radar와 유속계로 측정된 유속에서 조류와 평균해류를 구분하여 비교해 보았다. 조류타원 특성비교에서 GDOP와 위치조건이 양호한 N1, K1, K2에서는 HF radar로 관측된 조류와 유속계로 관측된 조류의 특성이 매우 가까워 두 관측결과를 함께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Table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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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F radar의 장점은? 최근에는 넓은 해역의 표층 유동을 동시에 관측할 수있는 장비로 HF radar가 사용되고 있다. HF radar는 지상(연안)에 관측 장비를 설치하여 관리가 용이하며 장기간 관측이 가능하고, 연안역의 복잡한 해수유동장 변화를 모니터링하기에 매우 유용하여 영국, 일본과 미국 등지에서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Prandle, 1987; Paduan and Graber, 1997; Knight and Howarth, 1999; Haus et al., 2000; Hisaki et al.
금강하구 연안역의 조석형태는? 이 해역은 황해의 조석구조에 의해 조석이 남쪽에서북쪽으로전파되는곳으로서(Choi, 1980; Lee and Beardsley, 1999), 6 m 정도의 대조차 환경이다. 조석형태는 반일주조형이고, 조류는 50 cm/s 내외로 왕복성이 우세하다. 창조류는 전반적으로 북동쪽으로 흐르고 반시계방향으로 전류되며, 낙조류는 남서쪽으로 흐른다(국립해양조사원, 2005; 김 등 2006).
표층속도는 어떻게 얻는가? , 2006). 표층속도는 적어도 두 곳 이상에서 radial vector를 관측하여 vector 합성해야 얻어진다. 공간적으로 등 간격의 유동장 정보를 구하기 위하여 radial vector들을 성분별로 분해하고, 관측자가 설정하는 격자점을 중심으로 일정한 반경 내 유속들을 평균 및 합성하는 과정을 거쳐 격자점에서 유속을 산출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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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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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상호, 최현용, 오임상, 1995. 하계금강 Plume의 구조와 변동. 한국해양학회지(바다), 30: 12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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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Barrick, D.E., M.W. Evans, and B.L. Weber, 1977. Ocean surface currents mapped by radar, Science, 198: 138-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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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ovacevic, V., M. Gacic, I.M. Mosquera, A. Mazzoldi, A. Mazzoldi and S. Marinetti, 2004. HF radar observations in the northern Adriatic: surface current field in front of the Venetian Lagoon. J. Marine Systems 51: 9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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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aduan, J.D. and Graber, H.C., 1997. Introduction to HF radar, reality and myth. Oceanography 10: 36-39 

  26. Prandle, D. 1987. The fine structure of near shore tidal and residual circulations reveled by H.F. radar surface current measurements. J. Physical Oceanography 17: 231-245 

  27. Son, Y.T., S.H. Lee, C.S. Kim, J.C. Lee and G.H. Lee, 2007. Surface current variability in the Keum River Estuary (South Korea) during summer 2002 as observed by high-frequency radar and coastal monitoring buoy. Continental Shelf Research. 27: 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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