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8 no.3, 2008년, pp.410 - 419  

유지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 연구소) ,  장순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최은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박지원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tress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Sixty preliminary items were selected by classifying 229 basic items extracted via literature review and Q-sorting method. In order to verify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prelim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포괄적 스트레스 측정도구는 스트레스 경험을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Johnson & Cooper, 200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시도된 것으로도구의 타당도는 내용 타당도와 구성 타당도로 검증하였으며, 신뢰도는 동질성과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자료 수집은 서울지역 Y대 간호대학 학생 320명, 경기지역 A 대 간호대학 학생 297명 등 총 617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우리나라 간호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e, J. I. (1999). A study on the stress and recognition for psychiatric patient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linical experience in the psychiatric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 411-423 

  2. Beck, D. L., & Srivastava, R.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 127-133 

  3. Choi, S. J. (2005).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Seoul: Nanam publishing house 

  4. Chu, J. P., Min, B. I., & Park, S. G. (2001). Perceived sources and coping methods of stres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9(2), 41-50 

  5. Clarke, V. A., & Ruffin, C. L. (1992). Perceived sources of stress among student nurses. Contemporary Nurse, 1, 35-40 

  6. Girdano, D. A. (1979). Controlling stress and tension: A holistic approach.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7. Han, K. S., & Kim, G. M. (2007).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 78-84 

  8. Hamill, C. (1995). The phenomenon of stress as perceived project 2000 student nurses: A case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1, 528-536 

  9. Helmstadter, G. C. (1964). Principles psychological measurement. New York: Appleton-Century-Crofts 

  10. Johnson, S., & Cooper, C. (2003).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asset stress measure. Stress and Health, 19, 181-185 

  11. Kim, T. I. (2007). Growth, development and health. Seoul: Kyomunsa 

  12. Lee, H. K. (2003). A study on stress and coping method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 586-593 

  13. Lees, S., & Ellis, N. (1990). The design of a stress-management programme for nursing personne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5, 946-961 

  14. Li, H., Lin, C. D., Bray, M. A., & Kehle, T. J. (2005). The measurement of stressful events in Chinese college stud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42, 315-323 

  15. Lo, R. (2002). A longitudinal study of perceived level of stress, coping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 Australian case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9, 119-126 

  16.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 382-385 

  17. Mahat, G. (1996). Stress and coping: First year Nepalese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163-169 

  18. Mahat, G. (1998). Stress and coping: Juni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Nursing Forum, 33, 11-19 

  19. Mimura, C., & Griffiths, P. (2004). A Japanese vers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Translation and preliminary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1, 379-385 

  20. Nunnally, J.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Co. 

  21.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9, 621-631 

  22. Parkes, K. R. (1985). Stressful episodes reported by first year student nurses: A descriptive account. Social Science & Medicine, 20, 945- 953 

  23. Rhead, M. M. (1995). Stress among student nurses: Is it practical or academic? Journal of Clinical Nursing, 4, 369-376 

  24. Sanz-Carrillo, C., Garcia-Campayo, J., Rubio, A., Santed, M. A., & Montoro, M. (2002).Validation of the Spanish version of the perceived stress questionnair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52, 167-172 

  25. Sheu, S., Lin H., & Hwang, S. (2001). Perceived stress and physiopsycho- social statu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practice: The effect of coping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9, 165-175 

  26. Thyer, S. E., & Bazeley, P. (1993). Stressors to student nurses beginning tertiary education: An Australian study. Nurse Education Today, 13, 336-342 

  27. Timmins, F., & Kaliszer, M. (2002).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 - 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22, 203-211 

  28. Tully, A. (2004). Stress, sources of stress and ways of coping among psychiatric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 43-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