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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HTTP over SCTP의 평군 응답 시간 추정
Mean Response Delay Estimation for HTTP over SCTP in Wireless Intern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6, 2008년, pp.43 - 53  

이용진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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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터넷에서는 객체를 전송하기 위해 HTTP over TCP가 사용된다. SCTP는 TCP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된 프로토콜로 개별적인 스트림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웹 객체의 평균 응답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HTTP over SCTP의 평균 응답 시간을 추정하는 해석적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TCP에 대한 SCTP의 효과를 추정하고자 한다. TCP 지연을 구하기 위한 기존의 해석적 모델이 주로 유선 환경을 가정한데 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은 다중 패킷 손실이 발생하고, 빠른 재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무선 환경을 가정한다. 추정된 평균 응답 시간은 실제 웹 응용을 개발할 때, 종단 사용자의 서비스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한 사전 벤치마크로 사용될 수 있다. 추정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베드 상에서 성능 실험을 수행한 결과, 모델과 실험결과의 차이가 평균 6% 이내로 매우 작으며, 동시에 HTTP over SCTP의 평균 전송 시간이 HTTP over TCP의 평균 전송 시간보다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HTTP) over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 is currently used to transfer objects in the Internet.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an alternative to TCP, which allows for independent delivery among streams, and can thus reduce the mean response dela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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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빠른 재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무선 환경에서 사용자가 HTTP over SCTP를 사용하여 웹 객체를 다운로드 받기까지의 평균 응답 시간을 추정하는 해석적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 이제, k 번째 패킷 손실이 혼잡회피 구간에서 발생하는 경우의 평균 응답시간, E(, :w7g)를 계산해 보자.

가설 설정

  • 모델을 단순화하기 위해 웹 객체의 크기가 동일하고 수신된 패킷들은 윈도우 단위로 상위 계층으로 전달된다고 가정한다. 전송되는 객체의 m기가 e 비트이고, 최대 전송 단위 (maximum transfer unit)를 mtu 비트라고 하면 하나의 객체에 대해 전송되어야 할 패킷의 개수는 d이다.
  • 본 연구는 멀티-홉 무선 환경에서 HTTP over SCTP에 대한 평균 응답 시간을 추정하는 해석적 모델을 다루었다 평균 응답 시간은 웹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의한 요소로 웹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파라미터 중 하나이다 기존의 HTTP over TCP에 대한 모델이 단일 패킷 손실이나 유선 환경을 가정한 데 비해, 본 연구는 다중 패킷 손실이 발생하고, 빠른 재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멀티-홉 무선 환경을 가정하였다. 간단한 테스트베드에서의 시뮬레이션 결과, 해석적 모델과 실제 실험 값 사이의 표준 오차가 6 % 이내의 작은 값을 가짐으로써 해석적 모델이 비교적 잘 맞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HTTP over SCTP의 평균 응답 시간이 모델과 실험 모두에서 HTTP over TCP보다 작음이 확인되었다.
  • 왜냐하면, SCTP 기반의 웹 서버가 아직 미비하고, 구현되었다 하더라도, TCP에 비해 성능 튜닝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의 기본적인 목적함수가 평균 응답 시간이므로, 시뮬레이션 환경역시 간단히 웹 객체를 요구하고 전송받는 간단한 환경을 가정하였다. 그렇지만, 해석적 모델을 검증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 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빠른 재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무선 환경을 가정하였으므로, +1)번째의 혼잡제어 메커니즘은 다시 슬로우-스타트 단계부터 반복될 것이다. 한편, (k+1)번째 패킷 손실에 대비하여 임계값+1))은 아래 식에 의해 변경된다.
  • 이를 위해, TCP와 SCT*를 시뮬레이션하는 웹 서버와 HTTP를 에뮬레이션하는 환경을 고려한다. 즉, TCP와 SCTP를 공평하게 비교하기 위해, TCP에 기반을 둔 HTTP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SCTP 기반의 웹 서버가 아직 미비하고, 구현되었다 하더라도, TCP에 비해 성능 튜닝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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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Stewart, Q. Xie, K. Morneault, C. Sharp, H. Schwarzbauer, T. Taylor, I. Rytina, M. Kalla, L. Zhang, and V. Paxs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RFC 2960, 2000. 

  2. S. Fu, M. Atiquzzaman, L. Ma, and Y. Lee, "Signaling Cost and Performance of SIGMA," Wireless Communication and Mobile Computing, Vol.5, No.7, pp.825-84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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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N. Cardwell, S. Savage, and Y. Anderson, "Modeling TCP Latency," IEEE Infocom, Tel Aviv, Vol.3, pp.1742-1751, 2000. 

  5. Z. Jiong, Z. Shu-jing, and Qi-gang, "An Adapted Full Model for TCP Latency," Proceedings of IEEE TENCON '02, Beijing, Vol.2, pp.801-804, 2002. 

  6. D. Oliveria and R. Braun, "A Dynamic Adative Acknowledgement Strategy for TCP over Multihop Wireless Networks," Proceedings of IEEE INFOCOM '05, pp.1863-1874, 2005. 

  7. R. Camarllo, R. Kantola, and R. Schulzrinne, "Evaluation of Transport Protocols for the Session Initiation Protocol," IEEE Network, Vol.17, No.5, pp.40-46, 2003. 

  8. S. Ladha and P. Amer, "Improving Multiple File Transfer Using SCTP Multistreaming," University of Delaware, TR, 2003. 

  9. Y. Lee, M. Atiquzzaman, and S. Sivagurunathan, "Mean Response Time Estimation for HTTP over SCTP in Wireless Environment,"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pp.164-169, 2006. 

  10. J. Kurose and K. Ross, Computer Networking, Addison Wesley, 2006. 

  11. http://snad.ncsl.nist.gov/itg/nistnet 

  12. http://www.etherre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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