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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 Impacts of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6, 2008년, pp.140 - 150  

황인석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김봉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안성아 (추계예술대학교 영상비지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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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관점에서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여기서 한국 문화상품이란 한국 대중음악과 직접 관련이 없는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를 의미한다. 결과에는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류 호감도, 한국 호감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류 호감도는 한국 호감도의 매개를 거쳐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류 호감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직접 영향은 한계적으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Specifically,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how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such as Korea tour, the Korean language, and K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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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추고 한국 대중음악이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 상품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 결국 본 연구는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생긴 중국 시장에서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한국 문화상품의 구매의도 관점에서 고찰한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간접적인 영향을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추고 한국 대중음악이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 상품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즉 대중문화의 범위를 넘어 외국에서 외국인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과 관련된 모든 것, 이를테면 음식, 게임, 비보이 공연 등도 포괄하여 한류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어원적 관점에서 한류를 대중문화 현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시작된 계기를 보는 입장은 중국과 한국이 다르다 중국에서는 한류라는 용어가 중국의 '북경청년보너匕京靑年報)'라는 신문에서 처음 쓰이기 시작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의 파급 효과를 중국 현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류 열풍, 특히 한국 대중음악의 열풍이 주로 젊은 층의 문화 현상임을 고려한 것이다. 더불어 대학생 표본은 중국 '소황제에 해당하는 연령대로서 근래 더욱 주목 받는 소비의 주체인 데다, 여타 계층에 비해 구성원 간 높은 동질성을 갖고 있어 외생적 변수의 개입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L
  • 설문지에는 한국 대중음악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있으며, 한국 관광, 한국어 학습, 한국 무술(태권도) 학습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만 응답하도록 하였다 실사는 한국인 유학생 2명의 협조를 얻어 일대일 면접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응답자들에게는 본 설문의 목적이 '중국인들의 한류 반응 조사'라고 일러두도록 하였다.
  •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한류가 한국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일반적인 관점에서 단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직접 영향만을 고찰하였을 뿐 간접 영향까지는 살펴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영향 외에 간접 영향까지 포함하여 구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류와 관련된 여러 장르 중 한국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 대중음악이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문화상품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로서 이준웅[3]의 연구가 있으나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 대부분의 연구 방법처럼 한국 문화상품 이용과 한국 문화상품 이용의향 간의 단순 직접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에 그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는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국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한류 호감도는 한국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한류 호감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한국 호감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지고 있다. 첫째, 표본이 중국 대학생에 국한되어있다. 둘째, 한류 관련 여러 장르 중 대중음악 장르에 국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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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정형식, "중국시장에서 소비자의 한류지각이 한국상품 구매 및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3호, pp.79-10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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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 A. Peterson, "On the Use of College Students in Social Science Research: Insights from a Second-Order Mata-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8, No.4, pp.450-46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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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한충민, "외국 브랜드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자동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27-42, 1998. 

  22. Bilkey, J. Warren, and N. Eric, "Country- of-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8, No.1, pp.89-99, 1982. 

  23. C. M. Han and V. Terpstra, "Country-of-Origin Effects for Uni-National and Bi-National Produc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6, No.2, pp.235-256,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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