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 Impacts of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관점에서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여기서 한국 문화상품이란 한국 대중음악과 직접 관련이 없는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를 의미한다. 결과에는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류 호감도, 한국 호감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류 호감도는 한국 호감도의 매개를 거쳐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류 호감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직접 영향은 한계적으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관점에서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여기서 한국 문화상품이란 한국 대중음악과 직접 관련이 없는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를 의미한다. 결과에는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류 호감도, 한국 호감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류 호감도는 한국 호감도의 매개를 거쳐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류 호감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직접 영향은 한계적으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s the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Specifically,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how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such as Korea tour, the Korean language, and Kor...
This study examines the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Specifically,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how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such as Korea tour, the Korean language, and Korean martial art(Taekwondo). These products are not directly related to the Korean popular music. Results show that the overall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leads to the preference for Korean popular music, which in turn improves the liking of Korean wave(Hallyu), the liking of Korea, and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It is also found that the liking of Korean wave(Hallyu)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which is mediated by the liking of Korea. However,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liking of Korea and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is shown marginally significant.
This study examines the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Specifically,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how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such as Korea tour, the Korean language, and Korean martial art(Taekwondo). These products are not directly related to the Korean popular music. Results show that the overall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leads to the preference for Korean popular music, which in turn improves the liking of Korean wave(Hallyu), the liking of Korea, and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It is also found that the liking of Korean wave(Hallyu)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which is mediated by the liking of Korea. However,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liking of Korea and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is shown marginally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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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추고 한국 대중음악이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 상품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결국 본 연구는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생긴 중국 시장에서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한국 문화상품의 구매의도 관점에서 고찰한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간접적인 영향을 구조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추고 한국 대중음악이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태권도 상품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대중문화의 범위를 넘어 외국에서 외국인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과 관련된 모든 것, 이를테면 음식, 게임, 비보이 공연 등도 포괄하여 한류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어원적 관점에서 한류를 대중문화 현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시작된 계기를 보는 입장은 중국과 한국이 다르다 중국에서는 한류라는 용어가 중국의 '북경청년보너匕京靑年報)'라는 신문에서 처음 쓰이기 시작했다고 본다.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의 파급 효과를 중국 현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류 열풍, 특히 한국 대중음악의 열풍이 주로 젊은 층의 문화 현상임을 고려한 것이다. 더불어 대학생 표본은 중국 '소황제에 해당하는 연령대로서 근래 더욱 주목 받는 소비의 주체인 데다, 여타 계층에 비해 구성원 간 높은 동질성을 갖고 있어 외생적 변수의 개입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L
설문지에는 한국 대중음악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있으며, 한국 관광, 한국어 학습, 한국 무술(태권도) 학습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만 응답하도록 하였다 실사는 한국인 유학생 2명의 협조를 얻어 일대일 면접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응답자들에게는 본 설문의 목적이 '중국인들의 한류 반응 조사'라고 일러두도록 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한류가 한국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일반적인 관점에서 단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직접 영향만을 고찰하였을 뿐 간접 영향까지는 살펴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본 연구는 한류가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영향 외에 간접 영향까지 포함하여 구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류와 관련된 여러 장르 중 한국 대중음악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 대중음악이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문화상품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로서 이준웅[3]의 연구가 있으나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 대부분의 연구 방법처럼 한국 문화상품 이용과 한국 문화상품 이용의향 간의 단순 직접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에 그치고 있다.
가설 설정
가설 1: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는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국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한류 호감도는 한국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한류 호감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한국 호감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지고 있다. 첫째, 표본이 중국 대학생에 국한되어있다. 둘째, 한류 관련 여러 장르 중 대중음악 장르에 국한되어 있다.
제안 방법
개념 간 독립성 여부와 관련된 판별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문항들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아이 겐 값 L0을 기준으로 한 결과 4 가지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표 2], 이는 본 연구의 측정 도구가 판별 타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용하였다. 또한 일반 상업적 상품으로 간주될 수 있는 대중음악에 대해서는 선호도라는 용어를 사용함에 비추어, 일반상업적 상품이 아닌 한류 및 한국에 대해서는 호감도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있으며, 설문 시점을 기준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 문화상품들을 구매해 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만족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또한 일반 상업적 상품으로 간주될 수 있는 대중음악에 대해서는 선호도라는 용어를 사용함에 비추어, 일반상업적 상품이 아닌 한류 및 한국에 대해서는 호감도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걸쳐 시행되었다. 설문지에는 한국 대중음악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있으며, 한국 관광, 한국어 학습, 한국 무술(태권도) 학습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만 응답하도록 하였다 실사는 한국인 유학생 2명의 협조를 얻어 일대일 면접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응답자들에게는 본 설문의 목적이 '중국인들의 한류 반응 조사'라고 일러두도록 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과 가설 검증을 위해 본 연구는 구조 모형 분석에 유용한 공분산 구조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를 위해 AMOS 5.0 프로그램이 본 연구에 이용되었다';
작성하였다. 이 설문지를 경영학 전공 조선족 대학원생에게 번역을 의뢰하여 중국어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이 조선족 학생은 한국에 거주한지 3년이 되며, 양국의 언어를 비교적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이 중국어설문지를 중국어과 교수에게 확인 의뢰하여 교정 후 최종 설문을 확정하였다.
이 설문지를 경영학 전공 조선족 대학원생에게 번역을 의뢰하여 중국어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이 조선족 학생은 한국에 거주한지 3년이 되며, 양국의 언어를 비교적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이 중국어설문지를 중국어과 교수에게 확인 의뢰하여 교정 후 최종 설문을 확정하였다.
중국 현지 실사를 위해 1차적으로 연구자가 한국어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 설문지를 경영학 전공 조선족 대학원생에게 번역을 의뢰하여 중국어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는 평소 한국 대중음악에 대해갖고 있는 일반적인 만족 정도를 묻는 1문항(한국 대중음악을 듣고 나면 전반적으로 만족감이 든다)으로 측정하였다. 만족의 개념이 포괄적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본연구는 음악의 보다 본질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상 데이터
그러나 본 연구는 대중음악의 순수한 파급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 대중음악이 직 , 간접적으로 쓰이는 영화, 드라마, 연극, 게임 등의 상품을 배제하고 한국 관광, 한국어, 한국 무술(태권도)을 연구대상 상품으로 선정하였다.
설문 조사는 중국의 북경과 상해에서 2006년 11월 3 주간에 걸쳐 시행되었다. 설문지에는 한국 대중음악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있으며, 한국 관광, 한국어 학습, 한국 무술(태권도) 학습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만 응답하도록 하였다 실사는 한국인 유학생 2명의 협조를 얻어 일대일 면접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제외한 나머지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최종 분석에 포함된 응답자 수는 총 223명으로써 남자 89명 (39.9%), 여자 134명(60.1%)이었다. 응답자들은 모두 대학생으로서 나이 분포는 19-29세, 중간값은 21세 (20-23 세가 88%)였다.
최종 분석에는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최종 분석에 포함된 응답자 수는 총 223명으로써 남자 89명 (39.
이론/모형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는 중국내 문화상품의 영향을 전반적으로 연구한 이준웅(3)의 연구를 참조하여, 2문항[표 1]로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1.
한국 호감도는 이준웅[3]의 연구를 참조하여 3문항 [표 1]으로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2.
한류 호감도는 이준웅[3]과 기타 일반적인 태도 측정연구들을 참조하여 3문항[표 1]으로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2.
성능/효과
가설 3 및 5의 지지와 결부시켜 볼 때 한국 호감도는 자체의 직접 영향 외에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와 한류 호감도의 효과를 매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한국 호감도가 한류의 효과와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개념임을 시사한다 즉 향후 한류와 관련된 여타 장르의 파급효과를 고찰하고자 할 경우 한국 호감도의 직.
결과에는 중국 소비자의 한류지각이 한류 파생상품 및 한국 일반상품 구매정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 파생상품 구매와 한국 일반상품 구매 간에도 양의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그의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한류지각이 한국 관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그들의 연구에서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한국 관심도,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 평가, 한국 제품에 대한 태도가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그들의 연구에서는 대중음악이나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에 비해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40대 이상의 여성층에서 한류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 한국에 대한 호감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7점 척도 중 한류 수준이 낮은 집단의 평균이 3.95, 중간 집단이 5.13, 높은 집단이 6.00으로서 한국 연예인 및 대중문화(한류)어】 대한 관심과 한국 호감도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그들의 연구에서 '한국 연예인 및 대중문화(한류)에 대한 관심도' 대신 긍정적 이미지가 더 강한 '한국 연예인 및 대중문화(한류)에 대한 호감도'라는 변수를 사용하였더라면 한국 호감도의 차이는 집단 간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을 것이다.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중국인들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은 한국 문화상품 평가, 한국 문화상품 이용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다 여기서 문화상품은 영화, 드라마, 음반, 공연과 같이 음악과 직접 관련 있는 상품을 일컫는 것으로서 본 연구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추가적으로 그의 연구에서는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이해와 동경, 한국의 선진성 인식, 한국태도, 한중간 호감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운영 [19]은 한류 접촉 전과 후의 중국인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한류 접촉 전부터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긍정적이었으나 한류 접촉 후 그 평가는 뚜렷이 개선되었고,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 역시 접촉 전에 비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그의 연구에서는 관여도가 낮은 제품보다는 관여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한국 원산지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반면, 한류 호감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직접 영향은 한계적으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한류는 국가 이미지와 경제적 파급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실시하였다. 아이 겐 값 L0을 기준으로 한 결과 4 가지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표 2], 이는 본 연구의 측정 도구가 판별 타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결과 x2=10.11 (df=3, p =.01), GFI = .97, AGFB .91, NFI = .95, CFI = .96로서 일반적인 적합도 평가기준 90을 초과하고, RMR 또한 .07 로서 적합도 평가기준 .1 을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의 가설들을 검증하는 것이 무리가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일관된 것으로서 만족은 대상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재확인시켜 주고 있다. 연속적인 영향으로서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한류 호감도, 한국 호감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후광효과로 설명될 수 있다.
1]. 이들 문항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2.15, 분산의 설명 정도 53.99%)이 추출되었으며, 신뢰도 알파값은 .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에 대해 갖고 있는 긍정적 이미지가 일반 소비재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의 결과와 일관된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직접 영향 외에 한국 호감도는 한국 대중음악 만족도 및 한류 호감도의 효과를 매개할 수 있음이 본 연구에서 나타났다. 이는 향후 한류와 관련된 여타 장르의 효과를 고찰하고자 할 경우 한국 호감도가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후광효과로 설명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한국 대중음악은 국가 이미지 개선 뿐만 아니라 경제적 파급효과도 가져오는 것이 본연구에서 확인되었다. 이는 대중음악과 관련된 한류가 단순한 문화현상이 아닌 국가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할 대상임을 시사한다.
중국 대학생들이 인지한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일관된 것으로서 만족은 대상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재확인시켜 주고 있다.
때 3가지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첫째, 문화 수입국에서 문화 수출국이 되었다는 점, 둘째, 국가적 인지도가 높아졌다는 점, 셋째, 문화 관련 이외의 산업에도 경제적 파급효과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별히 경제적 파급효과의 관점은 국가경제와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의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그들의 연구에서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한국 관심도,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 평가, 한국 제품에 대한 태도가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그들의 연구에서는 대중음악이나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에 비해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40대 이상의 여성층에서 한류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기존의 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와의 관계를 연구한 연구들은 주로 직접적인 관계를 고찰하였기 때문에 간접 영향을 포함한 구조적 관계를 밝혀주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한류 접촉 전부터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긍정적이었으나 한류 접촉 후 그 평가는 뚜렷이 개선되었고,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 역시 접촉 전에 비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그의 연구에서는 관여도가 낮은 제품보다는 관여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한국 원산지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그 결과 중국인들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은 한국 문화상품 평가, 한국 문화상품 이용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다 여기서 문화상품은 영화, 드라마, 음반, 공연과 같이 음악과 직접 관련 있는 상품을 일컫는 것으로서 본 연구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추가적으로 그의 연구에서는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이해와 동경, 한국의 선진성 인식, 한국태도, 한중간 호감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대중음악 선호도가 한류 호감도, 한국 호감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경로계수 값이 각각 .60(t=1432), .21(t=3.01)f , 23(1215)로서 각각 .01, .05, .05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설 2, 3, 4가 지지됨을 의미한다.
한국 호감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경로계수 값이 , 27(柱4.01)로서 .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설 7이 지지됨을 의미한다.
한류 호감도가 한국 호감도 및 한국 문화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경로계수 값이 각각 .280-3.84), .14(t=L94)로서 각각 .01 및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설 5가 지지됨을 의미하며, 가설 6은 한계적(marginally)으로 지지됨을 의미한다.
한류 호감도는 한국 호감도의 매개를 거쳐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류 호감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직접 영향은 한계적으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 호감도는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에 대해 갖고 있는 긍정적 이미지가 일반 소비재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의 결과와 일관된 맥락이라 할 수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2.58, 분산의 설명 정도: 86.26%)이 추출되었으며, 신뢰도 알파값은 .92으로 나타났다.
1]로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1.58, 분산의 설명 정도: 79.06%)이 추출되었으며, 신뢰도 알파값은 .73으로 나타났다.
1]으로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아이겐 값: 2.26, 분산의 설명 정도: 75.38%)이 추출되었으며, 신뢰도 알파값은 83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관광 한국어, 태권도와 같은 몇몇 한국 문화상품에 국한되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는 한류 관련 심도있는 실태 파악(eg 한국 대중음악 노출빈도, 한국 문화상품 구매 빈도)과 함께 이러한 일반화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있다. 나아가 본 연구는 문화 관련 업계의 경우 문화컨텐츠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고, 일반 기업들의 경우 문화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노력 및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메세나(mecenat) 에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즉, 대중음악과 관련된 한류는 단순한 문화 현상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할 대상이라는 것이다. 향후 보다 넓은 시각을 가지고 문화 관련 분야를 보다 체계성 있게 관리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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