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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활용 사례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2, 2008년, pp.42 - 47  

박민서 (숙명여자대학교) ,  최연화 (숙명여자대학교)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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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4년부터 2006년 까지 30개월 동안 진행된 아가멤논프로젝트는 에포크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FP6 중 하나이다 하지만 복원과 활용 전 과정에 참여한 에포크 프로젝트나 문화유한의 디지 털화를 목표로 했던 이 전의 많은프로젝트들과는 달리 아가멤논 프로젝트는 복원과정은없이 디지털 문화유산의 활용을 위한 프로젝트 이다 TXT e-solutions의 주도 아래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유적지나 박물관에서 모바일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개인적인 멀티미디어 안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미켈란젤로 프로젝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듯이 이프로젝트의 목적은 발전된 3D 스캐닝 기술을 복잡한 형태의 조각상과 같은 물체에 이용해 보며 기술의 발전을도모함과 동시에, 문화유산을 디지털 형태로 보존하는 데에 있다.
  •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 리소스로 활용이 가능하며, 사용자상호작용 기술 등을 활용해 그 효과를 극대화 한 교육 콘텐츠로의 역할 또한 가능하다 그리고 최근에는 몰입형디스플레이 기술, 증강현실 기술 등을 통한 체험형 디지털 문화유산에 대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며 관광산업으로서 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디지털 문화유산의 활용 목적이라는 관점에서 국내외의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사례를 살펴본다 다양한 측면에서 구축된 디지털 문화유산 프로젝트들의 사례를 활 ' 용 목적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은 디지털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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