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후륜 현가장치용 CTBA 튜브 프레스 성형공정 개발
Development of the Tube Press Forming Process for the CTBA of the Rear Suspension Assembly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7 no.4 = no.102, 2008년, pp.263 - 271  

김세호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  김기풍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력부품지원센터) ,  박천일 ((주)체시스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cess design is carried out for a press forming of a CTBA in the rear suspension assembly based on the result of the finite element analysis. The analysis simulates the two-stage stamping process with the initial design and it fully reveals the unfavorable mechanism which develops inferiorities d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 성형해석을 통하여 튜브 프레스 성형공정 초기안을 분석하고 금형 설계데이터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파악된 문제점을 제거하고 추후 양산에 적용하기 위한 금형 데이터 수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체 후륜 현가장치의 주요 구조 부품인 CTBA 의 일체화를 위한 신기술인 튜브 프레스 성형공정을 개발하기 위한 제품과 금형을 설계하였다. 설계안을 바탕으로 금형 및 제품을 제작하고 내구시험을 거쳐 제품이 실차에 장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튜브형 CTBA 의 제품개발을 위한 금형설계를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수행하였으며, 초기 설계안의 문제점을 해석을 통하여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설계수정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방식 대비 공수 및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1 단계의 성형만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금형설계안을 제시하였다.
  • 금형 설계안으로부터 시제품을 생산하고, 해당제품의 내구 특성을 시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경량화 효과가 큰 일체형 튜브 프레스 금형 및 제품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모델의 대칭성을 이용하여 1/4만 모델링하였다. 펀치와 캠의 이동속도는 5m/s으로 하였고, 마찰계수는 무 윤활을 가정하여 0.15로 하였다. 편의상 튜브 길이 방향을 X축, 폭방향을 y축, 높이방향을 z축으로 설정하여 해석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R. Hansen, G. Wecker, 2000, Method of deforming an initial pipe having a circular cross-section into a U-shaped section and device for carrying out the method, US Patent 6119501 

  2. H. Kossmeier, M. Kothenburger, W. Christophliemke, 2000, Transverse beam and method of manufacturing transverse beams, US Patent 6145271 

  3. B. C. Park, T. W. Kwon, D. H. Lee, C. H. Suh, J. C. Kim, T. J. Kim, W. S. Lee, 2004, Development of rear chassis part using tube forming process, Proc. of KSTP 2004 Fall Conference, pp. 32-35 

  4. H. T. Lim, I. S. Oh, J. M. Ko, H. Y. Kim, 2007, Tube hydroforming process design of torsion beam type rear suspension considering durability,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6, No. 4, pp. 201-209 

  5. Porche Engineering Services Inc., 2001, ULSABAVC- PES Engineering Report 

  6. LSTC, 2003,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sion 9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