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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광고자료의 메타데이터 요소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Metadata Element for TV Commercial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2, 2008년, pp.125 - 146  

김정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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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TV 광고자료의 특성과 관련 메타데이터 요소를 비교 분석하여 TV 광고자료를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설계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TV 방송자료를 위한 메타데이터인 TV-Anytime 메타데이터나 PB 코어 메타데이터 요소를 분석하였으며, 이어서 AdForum 등을 비롯하여 광고자료를 서비스하고 하고 있는 국내외 광고전문사이트 7개를 대상으로 광고의 데이터요소를 비교 분석하여 광고자료 기술을 위한 데이터 기술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TV 광고자료를 위한 메타데이터 기본요소를 선정하였으며, 더블린 코어를 기본으로 하여 광고자료 기술을 위해 일부 요소를 추가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세분하였다. 즉, 더블린 코어의 15개 기본요소에 , , , 를 추가하여 모두 19개의 상위요소를 선정한 후, 다시 27개의 하위요소로 세분하였으며, 각 요소들에 대해 광고의 기술내용을 설명하였다. 더블린 코어의 공식 분류스킴에 의해 표현되지 않는 광고 주제분류, 광고 제작진, 광고유형, 광고 이용등급의 요소는 광고자료 요소의 특성을 반영하여 하위요소와 인코딩 스킴을 다시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is point in time, advertisements data providers have no standard way of organizing advertisements, which has been causing confusion in information-sharing and data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of metadata element for TV commercials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 features of...

주제어

참고문헌 (31)

  1. 배주연. TV 광고자료를 위한 KORMARC 형식의 적용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6) 

  2. 김정현, 배주연. "KDC 광고분야의 문헌분류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2권, 제4호(2005. 12). pp.5-22 

  3. 최승우. 방송 영상자료 메타데이터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4. 정진규. 방송영상자료의 FRBR기반 서지구조모형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7) 

  5. 山本秀樹. "メタヂ一タをめぐゐ技術動向," 沖テク力ルレビュ一, Vol.71, No.1(2004. 1). pp,130-133 [cited 2008. 4. 20] 

  6. Cooperation for Public Broadcasting. PB Core : Public Broadcasting Metadata Dictionary Project, 2005. [cited 2008. 4. 20] 

  7. 韓國圖書館協會 目錄委員會 編, 韓國目錄規則, 第4版(서울 : 韓國圖書館協會, 2003) , 조항 7.1.1.2. Anglo-American Cataloguing Rules, 2nd ed., 2002 Revision(Chicago : ALA, 2002), 7.1.B2 

  8. UCLA Film and Television Archive, UCLA Film and Television Archive Cataloging Procedure Manual : Voyager. 2007. [cited 2008. 4. 20] 

  9. 최영복, 광고제작 ABC: 광고제작 이렇게 이루어진다(서울 : 시공사, 2002), pp.15-16 

  10. 임성란. 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방안(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pp.14-17 

  11.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제2판(서울 : 법문사, 2002), pp.580-595. 안광호, 이유제, 유창조. 광고관리 : 이론과 실제가 만나다(서울 : 법문사, 2004), pp.220-226 

  12. 신중현. CF 제작론 : 기획에서 온에어까지(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p.308 

  13. The TV-Anytime Form. Metadata Specification S-3: Part A. Metadata Schemas. 2003

  14. Cooperation for Public Broadcasting. PB Core: Public Broadcasting Metadata Dictionary Project, version 1.1, 2005

  15. AdForum. AdForum : Advertising Agencies. TV Commercials, Commercial Ads, Award Winning Ads, [cited 2008. 4. 20] 

  16. AdvertisementAve.com. Welcome to AdvertisementAve.com,

  17. TV Adverts homepage. [cited 2008. 4. 20] 

  18. SPIKE: Media Kit homepage. [cited 2008. 4. 20] 

  19. Turner Broadcasting System. Very Funny Ads. [cited 2008. 4. 20] 

  20. 광고정보센터 홈페이지. [cited 2008. 4. 20] 

  21. TVCF homepage. [cited 2008. 4. 20] 

  22. 통계청. 통계표준분류,

  23. 코래드광고전략연구소. 廣告大辭典(서울 : 나남출판, 1996) 

  24. ISO 8601은 날짜와 시간을 표현하기 위한 국제표준으로서 많은 수의 날짜/시간 형식을 기술한다. 'Date'(날짜)와 'Coverage' (시간범위) 요소를 나타내기 위한 대표적인 인코딩 스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형식은 yyyymm-dd, hh:mm:ss'와 같음. 

  25. IMTdnternet Media Type)는 더블린 코어에서 자원의 표현형식을 기술하는 'Format' 요소 가운데 자원의 물리적 형식이나 매체 유형 등을 기술하기 위한 'medium' 요소 상세화를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인코딩 스킴임 

  26. ISO 639-2에서는 각각의 언어를 세 자리 코드를 사용하여 표현함 

  27. ISO 3166은 전 세계의 나라와 부속 영토, 나라의 주요 구성단위의 명칭에 고유부호를 부여하는 국제 표준으로'Coverage'(공간범위) 요소를 나타내기 위한 대표적인 인코딩 스킴이라 할 수 있음 

  28. 방송위원회. 방송프로그램의 등급분류 및 표시 등에 관한 규칙, 제4조 참조 

  29.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없분류'를 수준에 맞게 적용함 

  30. 광고의 매체별 유형은 5가지로 구분함: ① TV 광고, ② 라디오광고, ③ 인쇄광고,④옥외광고, ⑤ 온라인 광고 

  31. 방송위원회에서 구분하고 있는 연령별 시청등급을 적용: ① 모든 연령, ② 7세 이상, ③ 13세 이상, ④ 15세 이상, ⑤ 19세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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