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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정량적 신뢰성 요구사항의 입증 시험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emonstration Test of Quantitative Reliability Requirements for Rolling Stock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3 = no.46, 2008년, pp.233 - 239  

정인수 (코레일) ,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강원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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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신뢰성 목표값을 설정하고 차량 납품 시 이 목표값을 달성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은 전체 차량의 안전성과 가용성 그리고 전수명주기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철도차량 자체의 특성과 운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시험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차량 구입시 정량적 신뢰성 요구사항이 일반화되고 있으나 철도차량에 대한 각종 표준이나 지침에서는 정량적 신뢰성 입증에 대한 구체적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는 신뢰성 검증방법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 방법들을 철도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지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중 세 가지 방법을 철도차량의 실제 운영데이터에 적용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set a reliability target and verify the requirement when procuring the rolling stock in the aspect of safety, availability and LCC. While there are a few different methods to verify the reliability target, it is required that the most appropriate method should be used cons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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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하다. 개발 장비에 대해 질적 시험(QD을 시행하고 생산방식이 해당 로트에 대해 신뢰성을 저하시키지 않았음을 보증하기 위한 시험이다. 이런 목적 때문에 이 시험에서는 불합격 선을 넘어가는 경우에는 시험을 중단하고 교정활동을 한 후 다시 시험을 재착수하게 된다.
  • 다음에는 미국 국방성의 MIL-HDBK-781D(2)와 IEC61124 에서 제시하는 신뢰성 시험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 그러나 이규격에서 제시하는 신뢰성 시험 방법을 철도차량에 적용할 때에는 발주 후 설계 및 생산되어 납품되는 철도차량의 구매 절차의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규격에서 제시된 각 신뢰성 시험 방법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고 철도차량의 신뢰성 입증 시험으로 가능한지를 평가하고, 철도차량의 신뢰성 입증 시험을 수행할 때의 요구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입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에서는신뢰성을 검증하는 여러 가지 방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철도차량에 적용 가능한 입증 방법에 대한 평가를 했다. 또한 실제 철도차량에서 발생한 운영 데이터를 세 가지 입증방법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해보았고, 입증시험의요구사항을 기술해 보았다.
  • Table 3과 같다. 이 사례를 PRST와 고정기간시험법 그리고 합성시험에 의해 검증해보자. KTX는 110, 000km의 누적 열차 거리 (trainset kilometers) 또는 영업 운행 4년간, 시험 기간은 12개월로 나누어지고 시험의 마지막 12개월 동안 최소 수락 MKBSF는 121,000km이다.
  • 로트 인수시험이 필요할 때 선택할 수 있다. 즉, 생산방식이 장비의 신뢰성을 저하시키지 않았음을 보증하기 위해서 시행한다. 다만 실제 활용될 때는 QT시 사용되었던 실제 연속시험계획에 기초한 시험이 선정되어야 한다.

가설 설정

  • 3의 시험계획이 을 이용해보기로 한다. 여기에 서의 시험 기간은 목표 신뢰성의 배수이지만, KTX의 121, 000km 를 목표 신뢰도라고 가정하고 검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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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zofsky. I. (1963) Reliability Theory and Practice, Prentice Hall 

  2. Department of Defense (1996), MIL-HDBK-781D, Handbook for Reliability Test Methods, Plan, and Environments for Engineering, Development, Qualification, and Production, pp 16-18, pp 32-54 

  3. GEC ALSTHOM TRANSPORT SA, Dec. (1995), Rolling Stock Reliability/Maintainability Plan, pp. 33 

  4.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2001), IEC60300-3-5, Dependability management - Part 3-5: Application Guide - Reliability Test conditions and statistical test principles, pp. 53-55 

  5.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1991), IEC61123, Reliability Testing - Compliance Tests plans for success ratio 

  6.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2006), IEC61124, Reliability Testing - Compliance Tests for Constant Failure Rate and Constant Failure Intensity, pp 47-49, pp. 121-123 

  7. Schmee, I. and Bryant, C. M. (1979), "Confidence Limits on MTBF for Sequential Test Plans of MIL-STD-781," Technometrics. Vol 21,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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