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대한 전국조사 : 성인의 회고적 보고에 의한 연구
National Survey on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at Elementary School : Retrospective Reports by Adul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9 no.1, 2008년, pp.155 - 167  

한인영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박명숙 (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유서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경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s the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in elementary school, utilizing a census-based nationwide sample of 2,037 adults, 19 years of age and older.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which reported their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 retrospectively.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회고적 방법에 의한 조사연구가 기억력의 한계라는 제한점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교폭력 피해 경험 실태와 시대별 추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피해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과거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대한 회고적 연구를 시행할 것이며 조사대상자의 연령, 성별, 경제적 수준에 따라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갖고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곽금주 1999)와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김선애, 1999; 김선애, 2003; 유동우, 2004;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2002; 장지영, 2003; 황희숙 외, 2001)가 이루어졌다. 또한 가해 및 피해 경험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변인들과 행동특성의 관계를 조사함으로써(박영신 . 김의철, 2001; 양계민 . 정현희, 1999; 이해경 외, 2001) 폭력의 발생 원인을 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기반하여 분석하고자 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다른 한편, 개인은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고 학생은 학교라는 환경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또래폭력 또한 학교라는 맥락에서 고찰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학교라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교폭력을 분석한 연구(김경집, 2005; 이상균, 1999)가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과거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대한 회고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의 경험과 유형의 실태를 종단적으로 파악하고 세대 간의 변화 양상을 규명해 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