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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5 no.2, 2008년, pp.119 - 129
배소영 (한림대 언어청각학부) ,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 김미배 (한림대 언어청각학협동과정) , 이현숙 (한림대 언어청각학협동과정) , 정경희 (한림대 언어청각학협동과정)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short form versions of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 Korean and to discuss clinical implications. Two short versions were developed: one f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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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 CDI-K의 원판에서 선택된 축약판의 낱말은 몇개인가? | 영유아용은 284 개 낱말 중 매 4 번째에 해당하는 낱말을 선택하여 각 범주가 골고루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유아용은 641 개 낱말 중 매 5 번째에 해당하는 낱말을 선택하였다. 선택된 축약판의 낱말은 영유아용 69 개, 유아용 128 개이다. | |
영유아의 표현어휘수를 측정하는 것은 무엇의 지표가 되는가? | 영유아의 표현어휘수를 측정하는 것은 아동의 언어발달을 살펴보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Rescorla & Achenbach, 2002; Paul, 1996). 표현어휘수가 적은 아기들의 경우 이해어휘수로 언어 발달을 살펴볼 수도 있다. | |
영유아기 아동은 몇개의 낱말을 습득하는가? | 영유아기 아동은 생후 12 개월경에 첫 낱말을 산출하며 18 개월경이 되면 약 50 개의 낱말을 습득하면서 두 낱말을 조합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를 지나면서 아동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새로운 낱말을 습득하여 24 개월경에 약 100-300 개의 낱말을 산출하며 36 개월경에는 약 500 여개의 낱말을 산출한다(배소영,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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