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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어머니의 자녀교육열 :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Korean Mothers' Fervor for their Children's Education with a Focus on the Demographic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2 = no.238, 2008년, pp.13 - 23  

김송이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effect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others' perceived social pressure regarding their children's education, social conspicuousness, competitiveness, and self-esteem on the mothers' fervor for their children's education. These effects were analysed separately by residential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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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자녀교육에 관해 어머니가 인식하는 사회적 압력의 정도. 그리고 어머니의 과시 성향과 경쟁 성향 및 자아존중감이 실제 자녀교육열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사회적 압력에 대한 인식 및 어머니 개인 내적 특성이 교육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중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들을 통해서 현재 우리 사회의 자녀교육열 현상을 설명해봄으로써 교육열 형성 배경에 관한 연구자들의 주장을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 어머니의 자녀교육열 현상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자녀교육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가정의 사회인구 학적 특성과 자녀교육에 관해 어머니가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압력 및 어머니의 과시 성향과 경쟁 성향,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자녀교육열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특성은 어떻게 구별될 수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개인이 각자 가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여러 가지 신념이나 생각, 즉 자기 지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며 개인이 어떠한 자아개념을 갖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행동을 통제할 수 있기때문에(김용희, 1993) 자아는 개인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그리고 어머니의 과시 성향과 경쟁 성향 및 자아존중감이 실제 자녀교육열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사회적 압력에 대한 인식 및 어머니 개인 내적 특성이 교육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중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들을 통해서 현재 우리 사회의 자녀교육열 현상을 설명해봄으로써 교육열 형성 배경에 관한 연구자들의 주장을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 어머니의 자녀교육열 현상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자녀교육열이 높다고 보도되어 온 서울의 목동 지역과 그렇지 않은 강북 지역의 중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자녀에 대한 교육열 정도를 측정하고 거주 지역에 따라 교육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자녀교육에 관해 어머니가 인식하는 사회적 압력의 정도.
  • 즉 교육열은 교육에 대한 지각, 인지 및 교육관 등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이것을 현실적으로 발현하게 하는 실천적 성격을 지니므로 교육열의 본질적 측면이 일정한 형태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는 특성을 지니고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과잉 교육열이우리 사회에 또 달리 만연하고 있는 사회적 과시 현상과 맥을 같이 하여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반영된 현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과시(誇示)가 자신의 위치나 상황을 고려할때 할 수 없는 것도 무리를 해서 하는 행동이라고 본다면,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교육열 현상은 일종의 사회적 과시 심리가 작용한 결과라고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 대체로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자녀의 대학진학에의 열의나 자녀교육지원 행위' 자녀들이 받는 사교육 시간과 사교육비가 더 높아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학부모에게서 교육열이 더 높게 나타났다(정영숙, 1996; 현 주 외, 2003). 이에 본 연구에서도 어머니의 자녀교육열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 요인으로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교육열을 설명함에 있어 부모의 사회경제적 계층이나 지역과 같은 구조적 변인들에만 초점을 둔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이러한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외에도 우리 사회의 어머니들의 교육열을 보다 광범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교육열을 교육행위로 촉발시키는 어머니의 심리적 요인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자녀교육열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거주 지역에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므로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거주 지역별로 구분하여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과잉 교육열이우리 사회에 또 달리 만연하고 있는 사회적 과시 현상과 맥을 같이 하여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반영된 현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과시(誇示)가 자신의 위치나 상황을 고려할때 할 수 없는 것도 무리를 해서 하는 행동이라고 본다면,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교육열 현상은 일종의 사회적 과시 심리가 작용한 결과라고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사회의 교육열도 역시 개인의 인성이나 욕구가과시를 유발한다고 보는 심리적 접근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한지혜(2004)는 학부모의 조기 교육열과 관련하여 실제로 교육을 위해 투입하는 행위는 여러 가지 동기에서 비롯되는데, 이 중에서 주변 사람들의 자극이 조기교육을 실시하게 되는주된 계기라고 하였다. 이처럼 교육열은 학부모들의 독자적행위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속에서 구조와의 복합적인 상호관련을 거쳐 역동적으로 구성되어 표출되므로(김지수, 2002),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인식하고 있는 자녀교육에 대한 사회적 압력의 정도에 따라 실제 어머니가 표출하는 교육열의 정도에서 차이가 날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에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과잉 교육열이 팽배해있긴 하지만,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자녀교육에 대한 사회적 압력에서 차이가 나고, 이러한 어머니가 인식하는사회적 압력에서의 차이가 자녀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 첫째, 거주 지역에 따라 어머니의 자녀교육열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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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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