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S,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Child-rearing Behavior and Child's Peer Relationship on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5 = no.241, 2008년, pp.19 - 33  

송신영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s of SES,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child-rearing behavior and child's peer relationship on school adjustment. A total of 237 children enrolled in the 5th and 6th grade and their mothers were used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vi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어머니 변인과 아동의 친구관계를 통해 아동의 학교 적응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어머니 변인으로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감, 양육 행동을 선정하였으며 아동의 친구관계를 포함한 제 변인들이 아동의 학교적응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였으며, SEM을 통해 이론적 모형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 부분에서는 우선 변인들간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각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제시한 후, 이론적 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본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로 한다.
  • 이론적 모형에 대한 전반적인 적합도 지수에 대한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생태학적 관점에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서부터 아동의 학교 적응에 이르는 이론적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참조),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감 및 양육 행동과 아동의 친구관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의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theory)을 통해 (a) 부모의 행동은 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장기적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b) 또래집단이아동의 심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주요한 환경이다, (c) 양자간 상호관계는 특정한 상황에서만 적합하며, 일반화할 수 없다는 세 가지 근거로, 그동안 많은 학자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모의 양육행동의 영향을 과대평가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Vandell(2000)은 Harris가 내세운 주장을 최근의 연구결과와 논리적 근거로 반박하였다.
  • 가설 3.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아동의 친구관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어머니의 생활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어머니의 합리적 지도, 애정적 양육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지시/통제, 거부/적대적 양육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김오남(1998). 편모가족의 가족스트레스와 심리적 복지. 전남 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김정윤(2000). 아동의 친구관계 질과 학교에 대한 태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혜신(2003). 맞벌이부부의 부모역할갈등과 심리적 복지.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남정자, 조맹제, 최은진(1996). 한국인의 건강수준에 미치는 영향분석.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5. 노명희, 이숙(1991).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및 양육행동과 아 동의 성취동기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29(4), 181-206 

  6. 류경희(2003). 청소년의 학교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41(12), 147-168 

  7. 민병수(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 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박경숙(1993). 한국 여성의 교육수준별 결혼유형의 변화. 서 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박민선, 박성연(1999). 경제불황에 따른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적응. 아동학회지, 20(2), 57-74 

  10. 박성연(1992).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능력발달과의 관계. 이화여대한국문화연구원논총, 61(2), 305-329 

  11. 박성연, 도현심(1999). 아동발달. 서울: 동문사 

  12. 박성연, 이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13. 성민선, 이상오, 정무성, 정은(1998).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 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연구. 학교사회사업, 창간호 

  14. 신기영, 옥선화(1997). 중년기 주부의 가족 역할 수행과 심리 적 복지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1), 111- 128 

  15. 안영복(1985).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 변인. 단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유윤희(1994). 학교적응.불안.학업성취간의 관계분석. 고 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미정(1998). 3세 여아의 행동억제와 그 관련변인-영아기 정서성, 부모의 내향성, 부모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이선경, 이재연(1998).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기요인과 보호요인의 이론적 과정모델. 아동학회지, 19(2), 49-64 

  19. 이선미(2001). 노년기 부부의 갈등과 심리적 복지. 전남대학 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이 숙(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정윤,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61-276 

  22. 전현진(1997). 부모의 아동기 경험, 인성 및 결혼만족도가 양 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23. 정미경, 김영희(2003). 어머니의 아동기 양육경험, 우울, 부 부갈등 및 양육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부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1(8), 123-137 

  24. 정현희(2003). 어머니 양육행동의 관련변인에 대한 구조분 석. 대한가정학회지, 41(6), 75-90 

  25. 최규련(1996). 가족학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 문제와 대책. 대한가정학회지, 34(1), 147-160 

  26. 최진혜(1999). 청소년의 부모상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숙명여 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통계청(2006). 2006년 3/4분기 가계수지 동향. 미간행자료 

  28. 황경미(1998). 초등학교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 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30. Bandura, A.(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1. Baumrind, D.(1978). Parental disciplinary patterns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Youth and Society, 9(3), 239-276 

  32. Becker, G. S.(1964). Consequence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1, 174-175 

  33. Belsky, J.(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Child Development, 55, 83-96 

  34. Belsky, J., & Vondra, J.(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factors.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227-25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5. Berndt, T. J.(1996). Exploring the effects of friendship quality on social development.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pp. 346-36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 Bettes, B. A.(1988). Maternal depression and motherese: Temporal and intonational features. Child Development, 59, 1089-1096 

  37. Billings, A. G., & Moos, R. H.(1983). Psychosocial processes of recovery among alcoholics and their families: Implications for clinicians and program evaluators. Addictive Behaviours, 8, 205-218 

  38. Bornstein, P., Duncan, P., D'Ari, A., Pieniadz, J., Fizgerald, A., Abrams, C. L., et al.(1996). Family and parenting behaviors predictions middle school adjustment, Family Relations, 45(4), 415- 427 

  39. Botvin, G. J.(2000). Preventing drug abuse in schools: Social and competence enhancement approaches targeting individual-level ethological factors. Addictive Behaviours, 25, 887-897 

  40. Bronfenbrenner, U., & Mahoney, M.(1975). The structure and verification of hypotheses. In U. Bronfenbrenner & M. Mahoney (Eds.), Influences on human development (pp. 3-39). Hinsdale, IL: Dryden Press 

  41. Chartrand, H. H.(1992). The contribution of arts education to national income: The pattern which sells the things. In N. Yakel (Ed.), The future: Challenge of change (pp. 49-97). Reston, VI: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42. Coyne, J. C., Burchill, S. A. L., & Stiles, W. B.(1991). An interactional perspective on depression. In C. R. Snyder (Ed.),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The health perspective (Vol. 162, pp. 327-349). New York: Pergamon 

  43. Cumming, E. M., & Davies, P. T.(1994).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35, 73-112 

  44. Dishion, T.(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peer relations in middle school childhood.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45. Dubow, E. F., & Ulman, D. G.(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 52-64 

  46. Elder, G., Nguyen, T. V., & Caspi, A.(1985). Linking family hardship to children's lives. Child Development, 56, 361-375 

  47. Elicker, J., Englund, M., & Sroufe, L.(1992). Predicting peer competence and peer relationships in childhood from early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R. Parke, & G.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77-10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8. Fassinger, R. E.(1987).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 425-436 

  49. Field, T., Sandberg, D., Garcia, R., Vega-Lahr, N., Goldstein, S., & Guy, L.(1985). Pregnancy problems, postpartum depression, and early mother-infant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1, 1152-1156 

  50. Garmezy, N., Masten, A. S., & Tellegen, A.(1984). The study of stress and competence in children: A building block for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Child Development, 55, 97-111 

  51. Harris, J. R.(1995). Where is the child's environment? A group socialization theory of development. Psychological Review, 102, 458-489 

  52. Harris, J. R.(1998). The nurture assumption: Why children turn out the way they do. New York: Free Press 

  53. Harter, S.(1988). Causes, correlates, and the functional role of global self worth: A life-span perspective. In J. Kolligian and R. Sternberg(Eds.), Perception of competence and incompetence across the life-span (pp. 67-97).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54. Huntsinger, C. S., Jose, P. E., & Larson, S. L.(1998). Do practices to encourage academic competence influence the social adjustment of European American and Chinese American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747-756 

  55. Jenkins, J. M.(1996) The influenc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functional ovarian cysts during IVF cycles. Human Reproduction., 11(Suppl.), 132-136 

  56. Jessor, R.(1991). Risk Behavior in adolescence: A psychologic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and action.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12, 597-605 

  57. Ladd, G. W., & Hart, C. H.(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Are parents' and preschoolers'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58.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59. Leyendecker, B., Harwood, R. L., Comparini, L., & Yalcinkaya, A.(2005). SES, ethnicity, parenting. In T. Luster and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2nd ed., pp. 319-342). Mahwah, NJ: Erlbaum 

  60. Luster, T., & Okagaki, L.(1993). Multiple influences on parenting.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227-25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1. McLoyd, V. C., Jayaratne, T. E., Ceballo, R., & Borquez, J.(1994). Unemployment and work interruption among African American single mothers: Effects on parenting and adolescent socioemotion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65, 562-589 

  62. Newcomb, A. F., & Bagwell, C. L.(1995). Children's friendship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7, 306-347 

  63. Olson, D. H., & Barnes, H. L.(1982). Quality of life.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 M. Wilson (Eds.), Family Inventories (pp. 55-67). Minneapolis, MN: Life Innovations 

  64. Park, K., & Hazan, C.(1990). Correlates of attachment security and self-worth in middle childhood.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sonal Relationships, Oxford, England 

  65. Parke, R., & Ladd, G.(1992).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6. Parker, J. G., & Asher, S. R.(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67. Radloff, L. S.(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y Measure, 1, 385- 401 

  68. Swadi, H.(1999). Individual risk factors for adolescent substance use. Drug and Alcohol Dependence, 55, 209-224 

  69. Tiet, Q. Q., Bird, H, R., Hoven, G. W., Wu, P., Moore, R., & Davies, M.(2001). Resilience in the face of maternal psychopathology and adverse life event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0(3), 347-365 

  70. Umberson, D.(1989). Relationships with children: Explaining parents'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1(4), 999- 1012 

  71. Vandell, D. L.(2000). Parents, peer groups, and other socializing influ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36, 699-710 

  72. Vandell, D. L., & Hembree, S. E.(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0, 461-477 

  73. Wills, T. A., Vaccaro, D., & McNamara, G.(1994). Novelty seeking, risk taking, and related constructs as predictors of adolescent substance use: An application of Cloninger's theory. Journal of Substance Abuse, 6, 1-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