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컴퓨터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중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학습된 무기력과 관계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강서구의 S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745명이다 컴퓨터게임중독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이 개발한 아동용 인터넷게임중독척도, 황지현(2006)이 제작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설문지, 정수자(1995)가 수정한 학습된 무기력척도를 측정도구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SPSSWIN 11.0을 사용하여 Cronbach'a alpha, freuency, percentage, Two-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Regression이다. 연구결과 잠재적 위험군과 고위험군의 아동들이 전체 14.3%(745명 대상자 중 잠재적위험군 9.3%(69명), 고위험군 5%(37명))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학년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게임중독수준의 차이를 보면, 잠재적 위험군은 남학생 87%, 여학생 13%로 6배 이상, 고위험군은 남학생 83.8%여학생 16.2%로 5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컴퓨터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중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학습된 무기력과 관계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강서구의 S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745명이다 컴퓨터게임중독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이 개발한 아동용 인터넷게임중독척도, 황지현(2006)이 제작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설문지, 정수자(1995)가 수정한 학습된 무기력척도를 측정도구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SPSS WIN 11.0을 사용하여 Cronbach'a alpha, freuency, percentage, Two-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Regression이다. 연구결과 잠재적 위험군과 고위험군의 아동들이 전체 14.3%(745명 대상자 중 잠재적위험군 9.3%(69명), 고위험군 5%(37명))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학년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게임중독수준의 차이를 보면, 잠재적 위험군은 남학생 87%, 여학생 13%로 6배 이상, 고위험군은 남학생 83.8%여학생 16.2%로 5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parent and learned helplessness on addictive use of computer game.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paper-pencils surveys with 745 students who are attending the 4, 5, and 6 grade of three elementary schools.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parent and learned helplessness on addictive use of computer game.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paper-pencils surveys with 745 students who are attending the 4, 5, and 6 grade of three elementary schools. The instrument used to see how they looked at the parenting attitude of their was Ji-hyun Hwang(2006)'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Inventory, Chang-woo Song(1997)'s Learned Helplessn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Test by developed Korean Agency Digital Apportunity & Promotion. Statistics and methods used for the data analysis were Cronbach'a alpha, freuency, percentage, Two-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Regression by using SPSS WIN 12.0.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described as follows. In this study, prevalence of computer addiction tendency and addiction is 14.3%. Male students showed highest computer addiction game than femal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parent and learned helplessness on addictive use of computer game.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paper-pencils surveys with 745 students who are attending the 4, 5, and 6 grade of three elementary schools. The instrument used to see how they looked at the parenting attitude of their was Ji-hyun Hwang(2006)'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Inventory, Chang-woo Song(1997)'s Learned Helplessn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Test by developed Korean Agency Digital Apportunity & Promotion. Statistics and methods used for the data analysis were Cronbach'a alpha, freuency, percentage, Two-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Regression by using SPSS WIN 12.0.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described as follows. In this study, prevalence of computer addiction tendency and addiction is 14.3%. Male students showed highest computer addiction game than femal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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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4, 5학년과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게임중독 경향과 게임중독 수준의 학년과 성별차이를 살펴보고 게임중독에 미치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학습된 무기력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즉. 부모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는 청소년일수록 인터넷에 중독될 경우가 적었으며 부모의 양육태도가 민주적이고 수용적인 경우보다 권위적일 때 인터넷 중독에 빠지기 쉽다고 가정하면서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리고 윤지영〔9〕은 거부적인 양육 태도를 가진 부모의 자녀가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절차는 연구자가 교감, 연구부장의 협조를 얻어 설문조사시 유의점을 설명하였으며. 각 반 담임교사가 질문지에 대한 유의사항을 아동들에게 설명한 후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4월 28일 배부하여 4월 30일에 회수하였다.
각 반 담임교사가 질문지에 대한 유의사항을 아동들에게 설명한 후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4월 28일 배부하여 4월 30일에 회수하였다.
회피학습을 통하여 공포의 조건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으로 무기력이 체험을 통해 학습된 것을 말한다. 즉, 도피할 수 없는 혐오적 사상(inescapable asersive events) 에 노줄되었을 때, 자신의 반응과 그 반응의 결과 사이에 유관성이 없다는 것을 학습하여. 자신의 행동이 결과를 좌우할 수 없다는 통제 불능에 기대를 갖는 상태이다.
학습된 무기력 척도. 학습된 무기력 척도는 송창우〔7) 가초등학생에게 맞게 수정한 문항으로, 원 척도의 하위변인으로 자신감 결여(10문항)’ 우울 및 부정적 인지(10문항), 수동성 (6문항), 통제력 결여(4문항)’ 지속성 결여(3문항). 과시욕 결여(3문항), 책임성 결여(2문항)가 있고 총 48개 문항 중 10개 문항을 뺀 3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시 강서구 S초등학교 45.6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760부의 검사지를 배부, 회수하여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746부를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연구절차는 연구자가 교감, 연구부장의 협조를 얻어 설문조사시 유의점을 설명하였으며.
학습된 무기력은 Seligman등이 동물을 대상으로. 회피학습을 통하여 공포의 조건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으로 무기력이 체험을 통해 학습된 것을 말한다.
이론/모형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척도. 양육태도 설문지는 황지현〔27〕이 제작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수용-거부, 자율통제 각 항목별로 10문항씩 총 40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긍정적인 질문의 문항은 1점이 가장 낮은 점수이며. 부정적인 문항은 5점이 되도록 채점한다.
컴퓨터게임중독 척도. 컴퓨터 게임중독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개발한 아동용 인터넷게 임 중독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게임지향적 생활(6문항) , 내성과 통제력 상실(7문항), 금단과 정서경험(7문항) 20문항으로 되어 있다.
성능/효과
부모.가 자신에게 애정과 관심을 많이 보이며, 고민을 들어주는 분으로 지각할 때 인터넷 중독 정도가 낮았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율지향적인 양육태도와 통제지 향적인 양육 태도가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통계적 의의는 없다고 하였다.
<표 6>과 같이 학년별로 게임중독수준별, 학습된 무기력,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살펴본 결과, 게임 중독수준 및 학습된 무기력,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표 10X표 11>과 같다. 그 결과 학습된 무기력 하위 변인들 모두가 게임중독 경향을 유의미하게 설명해주고 있으나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전반적으로 수용-거부 변인만이 3% 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 수록 게임 중독 경향이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성별에 따라서 보면 여학생은 거부적일수록, 남학생은 폐쇄적, 거부적일수록 게임중독경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학습된 무기력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하위변인들의 게임중독경향의 설명력은 학습된 무기력 하위 변인들 모두가 게임중독 경향을 유의미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수용-거부 변인만이 3%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수록 게임중독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성별에 따라서 살펴본 결과 여학생은 거부적 일수록, 남학생은 폐쇄적 , 거부적일수록 게임중독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게임중독 경향이 더 높다는 연구들〔6〕〔10〕〔17)과 일치하였다. 둘째, 학습된 무기력과 게임중독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학습 무기력 하위변인들(자신감 결여, 우울. 부정적 인지. 수동성. 통제력 결여. 지속성 결여, 과시욕 결여. 책임성 결여)이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오초유〔8)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이는 학습무기력이 높으면 인터넷게임중독 성향에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 게임중독이 학습무기력에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기와 중독성향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인터넷을 현실회피의 도구로 사용할 경우 중독의 경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20〕,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사용자가 현실에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성취경험이 부재하여 전반적으로 자신의 현실적인 삶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통해 보상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다. 물리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인터넷에 자주 접속하거나, 장시간의 사용을 하는 경우도 인터넷중독경향성과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된 무기력,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를 독립변인으로 게임중독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회귀분석한 결과 학습된 무기력만이 게임중독 경향의 17%를,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이 19%, 여학생이 21%를 설명하고 있고, 학년별로는 4학년 14%, 5학년 16%, 6학년 1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된 무기력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하위변인들의 게임중독경향의 설명력은 학습된 무기력 하위 변인들 모두가 게임중독 경향을 유의미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4개의 하위변인 중 개방-폐쇄, 수용-거부 변인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폐쇄적이고 거부적일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 결과는 이수진〔13)과 이경님〔10〕의 연구에서 나타난 것처럼 아동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상처받고 자존심을 상하게 되면, 자신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찾게 마련인데 인터넷 세계가 매력적인 장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학습된 무기력 전체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하위 변인 중 통제력 결여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 과시욕 결여는 여학생 보다 남학생의 학습 무기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수용-거부 변인만이 3%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수록 게임중독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성별에 따라서 살펴본 결과 여학생은 거부적 일수록, 남학생은 폐쇄적 , 거부적일수록 게임중독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로는 4학년은 성취적일수록 6학년은 페쇄적, 거부적, 통제적일수록 게임중독경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조인희〔23) 는 중독수준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비일관성, 과잉간섭, 방치의 양육태도가 더 높다고 보고하였다. 어머니의 양육 태도는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 학대, 방치의 양육 태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9>와 같이 학습된 무기력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게임중독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회귀 분석한 결과 학습된 무기력만이 게임중독 경향의 17% 를,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이 19%, 여학생이 21%를 설명하고 있고, 학년별로는 4학년 14%, 5학년 16%, 6학년 1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교사의 학습된 무기력과 학교적응. 정신건강과의 관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각각 설명량은 전체의 5%, 2%이었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4개의 하위변인 중 개방-폐쇄, 수 거부 변인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즉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폐쇄적이고 거부적일수록 컴퓨터 게임중독 경향이 높았다.
첫째, 아동의 게임중독경향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6학년 아동이 5학년 아동보다 게임중독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이와는 일치하지 않았다. 그리고 아동의 게임중독 경향은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학생 보다 남학생이 게임 중독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된 무기력 전체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하위 변인 중 통제력 결여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 과시욕 결여는 여학생 보다 남학생의 학습 무기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학습된 무기력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하위변인들의 게임중독경향의 설명력은 학습된 무기력 하위 변인들 모두가 게임중독 경향을 유의미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수용-거부 변인만이 3%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수록 게임중독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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