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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 II 교과서 광합성 단원의 오류 분석 및 생물 교사의 오류 인지 조사
Analysis of Mistakes in Photosynthesis Unit in Biology II Textbooks and Survey of Biology Teachers' Recognition on them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1, 2008년, pp.33 - 46  

박혜경 (경북대학교) ,  윤기순 (경북대학교) ,  권덕기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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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교육과정 생물II 교과서의 '광합성' 단원에 나타난 내용 오류를 분석하여 수정 예시를 제시함과 아울러 이 오류가 과목 담당 교사들에 의해 어느 정도 지적되고 수정되는지 조사함으로써 오류가 수정 지도될 가능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제7차 교육과정 생물II 8종 교과서 광합성 단원에서 오류를 분석하고, 오류가 담긴 교과서 내 지문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교사들의 오류 인지 및 수정정도를 조사하였다. 8종의 교과서 광합성 단원의 13개 학습주제에서 발견된 오류의 수는 총 48개였으며, 1종의 교과서에서 1개의 학습주제에 대해 4가지 오류가 나타나거나 동일한 오류가 여러 교과서에서 각각 나타나기도 하였다. 35명의 생물II 과목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교과서에 나타난 그래프(문항 6번), 잘못된 용어(문항 4-3번), 잘못된 그림(문항 1-2번) 등과 같은 단순오류의 경우를 오류를 정확히 지적하고 수정한 예가 각각 43%, 40%, 32%로 비율이 높았다. 그러나 광합성의 명반응 과정을 설명하는 삽화에서 에너지 준위의 개념이 접목되어야 하는 오류에 대한 지적을 한 사례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생물II 광합성 단원에 나타나는 오류는 정확히 수정되어 지도될 가능성이 낮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이 광합성에 대한 오개념을 가질 가능성을 낮추려면 오류를 수정 사항에 대한 자료를 교사들에게 배부하거나 교사연수 또는 워크샵 등을 통해 이에 대한 정보를 나눌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now whether or not any wrongful description or simple errors were in photosynthesis unit of Biology II textbook under 7th national curriculum and if so, to know whether or not high school teachers recognized and corrected properly the mistakes. The mistakes in pho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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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서의 지문을 발췌하여 제시한 후, 이에 대해 오류의 유무를 표기한 후, 오류가 있을 경우 해당 부분에 표시하고 수정하도록 해당란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등학생의 인지수준을 고려하였을 때 수정의 필요성 여부를 물어, 과학자의 견해로는 수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이지만 현재의 고등학생들의 이해수준을 고려하여 간략히 표현하는 내용으로 판단하여 오류를 지적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교사들의 견해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준하여 집필된 8종의 생물 Ⅱ 교과서 광합성 단원의 오류를 분석하여 수정 예시를 제시하였으며,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교과서 내 오류를 생물 교사가 인지하고 수정하는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오류의 수정지도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생물 Ⅱ 교과서의 ‘광합성’ 단원에 나타난 내용 오류를 분석하여 수정 예시를 제시함과 아울러 이 오류가 과목 담당 교사들에 의해 어느 정도 인지되고 수정되는지 조사함으로써 오류가 수정 지도될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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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란 무엇입니까? 교과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에 알맞게 편찬된 학생용 도서이다(최영란·이형철, 1998). 교과서는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중요한 길잡이가 되기 때문에, 교과서의 내용은 사실에 근거를 두고 기술되어야 한다(유영한 외, 2002).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지식의 습득을 어떻게 습득합니까? 과학교육의 목표 중의 하나는 학습자로 하여금 정확한 개념을 갖게 하는 것이다(유영한 외, 2002). 과학지식의 습득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교재를 읽거나 교사의 강의를 들음으로써 과학지식을 습득하는 경우가 많다. 즉, 학생들은 교과서와 교사의 권위를 믿고, 그에 따라 과학의 개념·법칙·이론을 수용한다(조희형·최경희, 2006).
교과서의 잘못된 기술이나 오류가 존재하는 경우 이것의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따라서 학생들의 개념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가 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김수미·정영란, 1997). 교과서에 오류가 있더라도 교사가 자신의 지식을 이용하여 오류를 인지하고 수정하여 바른 내용을 가르치면 교과서로 인해 학생들이 오개념을 가지는 것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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