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취유형과 학습전략에 따른 광합성 개념의 과학성취도 차이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s in Science Achievement on the Concept of Photosynthesis According to Liste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3, 2018년, pp.273 - 292  

김영신 (경북대학교) ,  전지환 (경북대학교) ,  임수민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강의는 주된 수업 형태이며, 학생들의 가장 일반적인 활동은 청취이다. 따라서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청취유형을 분석한다면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학습자의 특성이 중요해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학습전략의 가치는 높아진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5, 7, 10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통계 분석하여 청취유형과 학습전략에 따라 과학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청취유형과 학습전략이 성별 간에 큰 차이를 보인다. 둘째, 학생들의 청취유형과 학습전략은 학년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셋째, 청취유형 중 과제 중심 및 비판적 유형의 수준은 과학 성취도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친다. 넷째, 청취유형, 학습전략 및 과학 성취도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학습전략과 과학 성취의 측면에서 볼 때 기본적이고 복합인지 전략이 과학 성취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cture is the main method of teaching, and the most common activity of students is 'listening.' Therefore, efficient and positive changes are expected if the researcher analyzes and uses students' listening styles to educate them. In addition, as the learner-centered education is emphasized,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활용하는 의사소통 방식 중에 가장 빈도가 높은 요소는? 많은 대안적 수업의 형태가 제시되고 있으나 시간과 경제적 효율성의 면에서 강의식 수업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Park, 2016). 이러한 사정을 감안할 때, 현재 우리나라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활용하는 의사소통 방식 중에 가장 빈도가 높은 요소는 다름 아닌 청취(listening)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취가 오늘날의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지니는 잠재적 위상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청취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학습자의 어떤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가? 이에 비추어볼 때, 학생들의 청취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는 학습자의 학습결과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선호도, 효과적인 학습 환경, 행동, 사고 등 다양한 방면에서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강의식 수업이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어 왔고, 현재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업 형태는 교사 1인이 다수의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강의식 수업이다(Huh, 2010). 많은 대안적 수업의 형태가 제시되고 있으나 시간과 경제적 효율성의 면에서 강의식 수업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Park,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e, M. (2007). An item development of the photosynthesis conception's questionnaires by using item response theory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 Bodie, G. D., Worthington, D. L., & Gearhart, C. C. (2013). The listening styles profile-revised (LSP-R): A scale revision and evidence for validity. Communication quarterly, 61(1), 72-90. 

  3. Brownell, J. (2010). The skills of listening-centered communication. In A. D. Wolvin (Ed.), Listening and human communication in the 21st century (pp. 141-157). Oxford, UK: Wiley Blackwell. 

  4. Cho, K. (2011). The Effects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Teachers on Participation in Instru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Help.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7(3), 261-282. 

  5. Chung, Y., & Kang, K. (1998). Students' understanding of photosynthesis and an analysis of their misconceptions. Biology Education, 26(1), 1-7. 

  6. Dailey, S. L. (2013). Let's take a trip: Exploring the effect of listening styles. Communication Teacher, 28(1), 1-8. 

  7. Dansereau, D. F. (1985). Learning strategy research. In J. W. Segal, S. F. Chipman, & R. Glaser (Eds.), Thinking and Learning Skills: Vol. 1. Relating Instruction to Research (pp. 209-239), Erlbaum, NJ: Hillsdale. 

  8. Duckworth, A. L., & Seligman, M. (2006). Self-discipline gives girls the edge: Gender in self-discipline, grades, and achievement test sco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198-208. 

  9. Han, J., & Hur, K. (2005). The relationships of family communication patterns and offsprings' self-esteem, self-disclosure, locus of control,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9(5), 202-227. 

  10. Han, S.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29-350. 

  11. Heo, H. (2011). An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metacognition learning strategies and school achievement (Master's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2. Huh, K. (2010). Classification of lecturing behaviors for understanding.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4), 97-120. 

  13. Jang, H. (2013).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1(3), 5-28. 

  14. Jang, H., & Kang, T. (2005). The effects of speech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apprehens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9(1), 164-191. 

  15. Jeon, S., & Park, J. (2014). Analysis of relationships of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science process skills, logical thinking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47-655. 

  16. Jeong, H., & Han, Y. (2006). Effects of metacognitive learning strateg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 acquisition of seasonal change and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1), 39-50. 

  17. Johnston, M. K., Weaver, J. B., Watson K. W., & Barker, L. B. (2000). Listening styles: Biological or psychological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Listening, 14(1), 32-46. 

  18. Kim, B., Kim, Y., Chung, W., & Lee, K. (2001).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volitional strategy learning strategy, and achievement in science classroom. Biology Education, 29(4), 300-308. 

  19. Kim, H., & Cho, H. (2011). The educational productivity of level-based moving classes on improv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Productivity review, 25(2), 209-236. 

  20. Lim, H., & Hwang, M. (2012). An exploration of types of academic motivation, self-control, and the use of learning strateg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 latent class analysi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3), 27-54. 

  21. McKeachie, W. J. (1988). The need for study strategy training. In C. E. Weinstein, E. T. Goetz, & P. A. Alexander (Eds.), Educational psychology. Learning and study strategies: Issues in assessment, instruction, and evaluation (pp. 3-9).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2. Moon, K., & Kim, Y. (2008). Second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performance of experiments on photosynthesis and respiration. Biology Education, 36(4), 537-554. 

  23. O'Malley, J. M., & Chamot, A. U. (1990). Learning strateg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Park, S. (2016). A study on students' instructional preferences between problem-based learning and teacher-center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9), 495-515. 

  25. Pintrich, P. R., & Garcia, T. (1991). Stud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In M. L. Maehr, & P. R.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pp. 371-402). Greenwich, CT: JAI Press. 

  26. Sperling, R. A., Howard, B. C., Miller, L. A., & Murphy, C. (2002). Measures of children's knowledge and regulation of cogni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1), 51-79. 

  27. Vann, R., & Abraham, R. (1990). Strategies of unsuccessful learners'. TESOL Quarterly, 24, 177-198. 

  28. Watson, K. W., Barker, L. L., & Weaver III, J. B. (1995). The listening styles profile (LSP-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assess four listen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Listening, 9(1), 1-13. 

  29. Weaver, J. B., Watson, K. W., & Barker, L. L.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listening styles: Do you hear what I hea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3), 381-387. 

  30. Yum, S., & Park, C. (2011).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in the relation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Latent growth model analyses. The Mathematics Education, 50(1), 103-118. 

  31. Zimmerman, B., & Martinez-Pons,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