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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과학영재교육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Scientific Gifted Education in Russia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1, 2008년, pp.85 - 100  

오희진 (경북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초록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제도적 장치 하에 영재교육을 실시하였고, 영재교육은 양적으로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양적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이 미비하여 영재교육 내실화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러시아의 최근 교육동향을 알아보고, 과학영재교육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현재 러시아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3명의 과학영재학교장, 1명의 교육심리학자, 1명의 교육행정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체계적 접근에 따라 분석하였다. 러시아의 과학영재교육은 교육을 통해 영재성이 성장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학교에서 학생들의 영재성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때문에 학교의 형태 또한 더욱 세분화된 과학영재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 초기는 학업성취가 높은 일부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으로서의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었지만, 이제 영재의 창의성을 발현하고 잠재적 영재성을 깨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s begun institutional education for the gifted since 2002. It has quantitatively expanded, but needs rather qualitative grow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ing a case of scientific education for the gifted in Russia. Three principal of Russian science academy, one educational psy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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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ational Project'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을 특색있게 운영하는 학교들을 행·재정적으로 지원하여 학교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 러시아에서 방문하였던 영재학교는 과학, 수학, 수학·물리, 예술, 인문·사회 학교로 분류할 수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5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학생들이 기숙하는 인텔 렉추얼 학교(boarding school Intelektual)와 9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학생들이 통학하는 화학 리쩨이, 그리고 만 3세의 영아부터 11학년의 학생들이 기숙하고 있는 러시아 정교회 고전기숙 김나지아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까지 러시아 과학영재학교와의 교류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과학영재교육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러시아의 교육개혁 동향과 러시아 과학 영재학교의 운영 사례를 파악하여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내실화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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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영재교육이 실시된 해는?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제도적 장치 하에 영재교육을 실시하였고, 영재교육은 양적으로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양적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이 미비하여 영재교육 내실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가야할 방향은? 때문에 학교의 형태 또한 더욱 세분화된 과학영재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 초기는 학업성취가 높은 일부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으로서의 영재교육이 실시되고 있었지만, 이제 영재의 창의성을 발현하고 잠재적 영재성을 깨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영재교육 내실화 연구를 위해 대상으로 한 자료는? 이 연구의 목적은 러시아의 최근 교육동향을 알아보고, 과학영재교육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현재 러시아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3명의 과학영재학교장, 1명의 교육심리학자, 1명의 교육행정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체계적 접근에 따라 분석하였다. 러시아의 과학영재교육은 교육을 통해 영재성이 성장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학교에서 학생들의 영재성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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