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차 영유아 구강검진을 경험한 부모의 심층면담
In-Depth Interview of Parents Experienced First Infant Oral Examination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7 no.6, 2017년, pp.543 - 551  

이수나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  임순연 (남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1차 영유아 구강검진을 수검한 부모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실질적인 구강검진 사업의 개선방안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차 영유아 구강검진을 수검하였고 자녀의 월령이 18~29개월인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녹음된 내용의 개념정리 및 범주를 도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본 연구의 불만족스러운 검진의 주된 이유는 형식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빠르게 진행됨과 동시에 자녀의 구강을 제대로 살피지 않는 상황에 부모들은 실망했고 무료로 실시되기 때문에 일반 치과진료를 받기 위한 검진에 비해 더 형식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의견이 있었다. 무성의한 치과 의료진의 태도에 불만이 있었으며 부모와 대화하려는 태도가 아닌 일방적인 의사소통 등에 문제점을 제기했다. 둘째, 참여자들 대부분이 형식적이기만 한 영유아 구강검진을 다시 받아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구강검진표가 우편 발송되어 수령이 어렵고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에 비해 빈약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문진표에 그리고 결과통보서에 나와 있는 치아번호나 치과용어 등은 부모가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 구강검진 개선에 대한 의견으로는 검진 후 구강건강관리정보 제공과 수검 시 직접적인 구강건강관리방법 교육 등이 있었다. 또한 부모대상의 영유아 구강건강관리 교육에 대해서는 첫째, 교육의 부재로 자녀의 구강을 관리하는 데 혼란을 겪고 있으며 올바른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부모들의 의견을 확인하였다. 둘째, 현재 보건소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자수첩이나 기타 기관들에서 구강건강관리에 관한 교육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나 부모들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내용 또한 포괄적이지 않아 자녀구강건강관리를 위한 정확하고 실질적인 교육자료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들이 교육받기를 원하는 내용으로는 월령에 따른 구강관리방법, 구강관리용품 선택에 도움이 되는 내용, 구강건강지식, 치과 진료에 대한 지식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영유아 구강검진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부모들을 통한 영유아기 자녀의 올바른 구강건강관리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부모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형식적인 검진으로만 인식되고 있는 구강검진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로 변화되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영유아 구강검진과 관련한 반복적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사업운영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erience of the parents who examined the first infant oral examination and to understand how to improve the practical oral examination business. In-depth interviews were held with 10 parents who did the first infant oral examination, and their childre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 및 양육자의 역할이 유아의 구강건강관리에 중요한 이유는? 유아들은 구강병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하지만 이들에게 자발적이고 효과적인 구강보건관리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므로3) 보호자에 의한 구강관리와 구강관리지식습득 및 습관형성이 매우 중요하다4). 유아의 구강건강관리에 있어 부모 및 양육자의 역할이 중요하고 유아의 구강보건행동들을 지도할 때 부모의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이나 행동들이 유아에게 올바른 잇솔질의 습관화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유치의 맹출부터 철저한 관리와 특별한 지도로 예방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5). 유아의 건강한 구강환경을 위해서는 보호자의 구강보건지식을 향상시켜야 하며 그 방법에 관한 적극적인 모색이 필요하다.
유치는 어떤 기관인가요? 영유아의 구강건강 관리는 평생건강의 기초가 되며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치는 주된 저작기관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어린이의 전신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저작운동을 통해 악안면을 포함한 구강영역의 발육에 지속적인 자극을 제공하고, 출생 후 언어를 배워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발음기관의 하나로 작용한다1). 생후 6개월부터 2세 까지는 치아가 맹출하며 이시기에 유아불안, 손가락빨기, 타액증가, 식욕 감퇴 등이 나타나며2) 보호자는 유아 구강건강관리법을 잘 교육받아 자녀의 올바른 구강건강관리를 시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부모가 결과통보서에 나와 있는 용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의견은 무엇인가? 2%의 어머니들이 구강진료기관에서 제공하는 구강건강관련 자료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다는 응답을 한 결과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방안으로 치아번호보다는 치아모양의 그림의 사용을 사용하고 어려운 용어 대신에 서술형으로 자녀의 구강상태를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었다. 자녀의 구강상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녀의 구강건강에 관한 부모의 지식과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결과통보서 양식을 부모의 눈높이에 맞춰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Lee SH, Lee NY, Yang JS, et al.: Pedodontics. 2nd ed. Komoonsa, Seoul, p.1, 2008. 

  2. Kwon HS, Kang HK, Kwon HM, et al.: Oral health education. 2nd ed. Chungku Publishing, Seoul, p.264, 2007. 

  3. Han SJ, Moon HS, Jung JY, et al.: Parent's oral health awareness and behaviors of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 Soc Sch Health 14: 107-114, 2001. 

  4. Lee SN, Kim ES: Comparis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mothers in perception of oral health behavior and education for children. J Dent Hyg Sci 13: 125-134, 2013. 

  5. Lee YM, Yeun YR, Kim SJ: Relation with mothers of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for infants oral health management. J Korea Acad Ind Coop Soc 17: 407-413, 2016. 

  6. Park HS, Kim JS: A survey of parent's oral health perception for the oral health promotion of the preschool children. J Dent Hyg Sci 7: 135-139, 2017. 

  7. Kim YS, Kim JI: Relationship of early childhood caries and the influential factor of mothers in children under 6 years old. J Dent Hyg Sci 14: 311-318, 2014. 

  8. Shin HN: A study on the factor related to unexamined status in the infant dental examin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13. 

  9. National Health Insurance: National health screening statistical yearbook. Retrieved August 21, 2017, from http://www.nhis.or.kr/menu/boardRetriveMenuSet.xx?menuIdF3328(2016). 

  10. Kim JI: National oral health screening program for infant & children and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gnam University, Gyeoungsan, 2011. 

  11. Ahn ES, Shin SH: Effectiveness of oral examina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effects on subsequent utilization and costs. J Korean Acad Oral Health 41: 73-79, 2017. 

  12. Song JR, Oh HW, Lee HS: Workers' oral health behaviors and need for education in Iksan city. J Korean Acad Oral Health 31: 91-102, 2007. 

  13. Ju HJ, Oh HW, Lee HS: A cross-sectional study on oral health literacy and its influencing factors among adult: II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J Korean Acad Oral Health 37: 81-88, 2013. 

  14. Cho GS, Yu BC, Cho MJ: A study on preschooler mother's responsibility based on experiences of oral health education. J Korean Soc Dent Hyg 12: 585-595, 2012. 

  15. Park CS, Kang EJ, Song JY, Song KS: The influence on infant oral health care from mother's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J Korean Soc Dent Hyg 12: 1183-1192, 2012. 

  16. Cho HR: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s infant oral health, and related health behavior among parents. Child Health Nurs Res 20: 196-204, 2014. 

  17. Kim MJ, Shun YK, Shim YS: A study of parental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infant oral health care. J Korean Acad Pediatr Dent 27: 292-299,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