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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휨강성 평가를 위한 비파괴 탄성파 기법의 개발
Development of a Nondestructive Seismic Technique for Flexural Rigidity of Concrete Track as Slab Displacement Index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6D, 2008년, pp.905 - 913  

조미라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성호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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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속전철의 자갈도상에 대한 대안으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가 도입되어 고속전철 신규노선에 시공되고 있다. 콘크리트 슬래브궤도는 자갈도상에 비해 내구성,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경제성, 열차운행의 안정성 등의 측면에서 우위에 있지만, 우수 및 지하수로 인한 노반강성의 저하, 연약한 원지반침하 등으로 인한 슬래브궤도의 처짐은 열차안정성에 치명적인 결함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슬래브궤도의 처짐 지표로서 슬래브궤도의 휨강성을 설정하고, 슬래브궤도의 휨강성을 2차원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FRACTAL (Flexural-Rigidity Assessment of Concrete Tracks by Antisymmetric Lamb Waves) 기법이라는 비파괴 탄성파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론적 근거 확보를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에서의 탄성파 시험을 수치해석적으로 모사하여 영향인자 연구를 수행하였고, FRACTAL 기법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실제 고속전철 슬래브궤도에 적용하여 보았다. 그리고 FRACTAL 시험측선과 동일 측선에서 Impulse-Response 기법과 인접지반에서 전기비저항시험을 수행하여, FRACTAL 기법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crete tracks are introduced into high-speed railroads as an alternative to ballast tracks. Concrete tracks are superior to ballast tracks in the aspect of durability, maintenance and safety. However, deteriorated stiffness of railroad bed and settlement of soft ground induced by trap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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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련의 수치실험을 통하여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하부지반의 휨강성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탄성파 기법, FRACTAL 기법을 새로이 제안하였다. 시험방법 면에서는 CapSASW 기법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하지만, 해석과 자료정리시 Lamb파를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Rayleigh 파를 사용하는 CapSASW 기법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처짐 현상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도출하기 위해서,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와 하부지반간의 휨강성을 평가하는 비파괴 탄성파 기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비파괴 탄성파 기법은 FRACTAL (Flexibility Evaluation of Concrete Tracks by Antisymmetric Lamb Waves) 기법이라고 하며, FRACTAL 기법 개발과 관련하여 확인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하부지지층에 대한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휨강성을 비파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하부 지지층과 콘크리트 슬래브를 포함한 슬래브궤도 시스템에서의 탄성파의 거동특성, 하부지지층에 대한 콘크리트 슬래브의 휨강성 등을 수치해석적으로 평가해 보고, 이로부터 획득된 결과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휨강성 평가를 위한 새로운 탄성파 기법(FRACTAL; FlexuralRigidity Assessment of Concrete Tracks by Antisymmetric Lamb Waves)을 제시하였다.
  • Impulse-Response 기법의 지배주파수와 동적강성, CapSASW 기법의 Lamb파 위상속도 등이 정량적 평가를 위한 특성지수로 사용가능하였다. 본 절에서는 Impulse-Response 기법과 CapSASW 기법을 이용하여 콘크 리트 슬래브궤도의 휨강성 평가를 위한 FRACTAL(Flexibility Evaluation of Concrete Tracks by Antisymmetric Lamb Waves) 기법을 제안하였다. FRACTAL 기법은 시험방법측면에서는 CapSASW 시험과 동일하지만, FRACTAL 기법은 Lamb파 속도를, CapSASW 시험은 표면파 속도를 측정한다는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 그러나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경우, 상부 면은 대기에 노출 되어 있지만 하부 면은 지반과 접해 있어서 슬래브의 변위가 지반강성으로 인해 제한되어 있고, 지반강성의 크기에 따라 슬래브 하부면의 구속 상태도 변하게 된다. 본 절에서는 지반의 강성 크기에 따라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에서의 표면파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수치해석적으로 분석하여 보았다.
  • 평판형 콘크리트 구조물 중에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에 대한 기존의 탄성파 기법이 보여주는 특성을 수치 해석적으로 규명하고, 이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전용 비파괴 평가기법의 이론적 근간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수치모델링은 원지반, 강화노반, HSB(Hydraulically Stabilized Base Course), TCL(Track Concrete Layer) 등의 층구조를 가지고 있는 KTX용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모델 (그림 4)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 1981; Kausel and Peek, 1982)을 이용하여 수치 모사하였다. 평판형 콘크리트 구조물에서의 표면파 기법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표면파와 Lamb파의 간섭과 모드변환, 콘크리트 슬래브를 지지하는 하부 지지층 휨강성의 크기에 따른 Lamb파의 기여도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2(b)의 주파수 2,933Hz 대역에서 돌발적인 위상각 스펙트럼의 불연속이 나타났고, 그림 2(c)의 주파수 2,933Hz 대역에서도 갑자기 국부적으로 진폭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콘크 리트 포장에서 표면파 시험시 그림 2(b)와 같이 측정될 때, 모드변환이 발생하는 2,933Hz 이하의 위상속도는 Lamb파의 위상속도이고, 그 이후의 위상속도는 표면파의 위상속도라고 인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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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표면파가 발생되는 이상적인 조건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표면파가 발생되는 이상적인 조건은 한쪽 면이 노출되어 구속받지 않는 비구속 상태에 있는 반무한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지반의 경우 지표면이 대기에 노출되어 비구속 상태에 있으므로 체적파의 간섭 없이 표면파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아래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와 하부지반간의 휨강성을 평가하는 비파괴 탄성파 기법과 관련하여 확인된 연구 결과는? 1. 콘크리트 슬래브의 휨강성은 Impact-Echo 기법, ImpulseResponse 기법, CapSASW 기법 등과 같은 탄성파 기법에 의해 정량적으로 평가 가능하였다. 휨강성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특성지수로는 Impact-Echo 기법의 지배주파수와 최대변위, Impulse- Response 기법의 지배주파수와 동적강성, CapSASW 기법의 Lamb파 위상속도 등이 활용 가능하였다. 2. FRACTAL 기법은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휨강성을 연속적으로 평가하여 침하의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으로, Lamb파의 위상속도를 기본 평가지수로 활용하며, Impulse-Reponse 기법으로 평가한 동적강성을 보조적 평가지수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3. FRACTAL 기법의 실험구성은 2개의 가속도계와 1개의 발진원으로 구성되는데, 감진기는 2m 간격으로 설치하고, 발진원은 첫 번째 감진기에서 8m 떨어진 곳에서 타격을 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4. 오송 KTX 기지의 콘크리트 슬래브와 인접지반에서 개별 적으로 수행한 전기비저항 시험, 연속 Impulse-Response 시험과 FRACTAL 시험들의 결과는 상호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본 연구에서 제안한 FRACTAL 기법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가 갖고 있는 특징은?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는 시공성, 경제성 등의 측면에서 자갈도상보다 우위에 있지만, 한편으로 하부지반과의 상호작용 으로 발생되는 부차적인 문제를 피할 수 없다. 즉,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는 상대적으로 강성이 약한 지반 위에 시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과도한 슬래브 궤도의 순간침하, 열차의 반복하중 재하로 인한 지반의 다짐, 우수, 지하수 등으로 인한 지반내 물의 흐름 등으로 인하여 슬래브 궤도 하부 지반은 약화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지반침하로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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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조성호, 장대우, 강태호, 이일화(2005) CAP-SASW 기법에 의한 지반절편의 전단강성구조 평가.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21권 제4호, pp. 71-81. 

  2. Haskell, N.A. (1953) The dispersion of surface waves on multilayered madia. Bull. Seism. Soc. Am. Vol. 43, pp. 17-34. 

  3. Joh, S.H. (1996) Advanced in Interpretation and Analysis Techniques for Spectral-Analysis-of- Surface-Waves(SASW) Measurements. Ph.D. Dissertation, The Unversity of Texas at Austin. 

  4. Kausel, E. and Peek, R. (1982) Dynamic loads in the interior of a layered stratum: An explicit solution. Bull. Seismol.. Soc. Am. Vol. 75, No. 5, pp. 1459-1508. 

  5. Kausel, E. and Roesset, J. M. (1981) Stiffness matrices for layered soils. Bull. Seismol. Soc. Am. Vol. 71, pp. 1743-1761. 

  6. Sansalone M. J. and Streett, W.B. (1997). IMPACT-ECHO: Nondestructive Evaluation of Concrete and Masonry. Bullbrier Press, 339p. 

  7. Stokoe, K.H., II, Wright, S.G., Bay, J.A., and Roesset (1995). Characterization of geotechnical sites by SASW method. Geophysical Characteristics of Sites, ISSMFE, Technical Committee 10 for XIII ICSMFE, International Science Publishers, New York, 1994, pp. 15-25. 

  8. Thomson, W.T. (1950) Transmission of elastic waves through a stratified soil medium. J. of Appl. Phys. Vol. 21, pp. 89-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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