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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5D, 2008년, pp.609 - 615
강경훈 ((주)한국공간정보통신 한국공간정보연구소) , 이승택 ((주)한국공간정보통신 첨단교통물류사업본부) , 오승 ((주)한국공간정보통신 한국공간정보연구소) ,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A Pedestrian Space in the transit transfer center is compositively made of a variety of activities for pedestrians. The pedestrians avoid access to the transit transfer center and the revitalization of the transit transfer center is obstructed as the travel cost of the pedestrians increases.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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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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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센터센터란? | 환승센터는 전철, 지하철, 버스, 택시, 승용차, 자전거 등의 교통수단이 연계되는 주요 결절점 지역에서 역무시설, 버스 정류장 및 전철역, 환승주차장의 환승시설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등 복합적 시설물들이 연계되어 다양한 교통수단간의 환승이 행해지는 시설군을 말한다. 환승센터의 주 목적으로는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이 빈번한 도심, 부도심 및 시외곽의 간선노선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수단간 뿐만 아니라 개인교통수단과의 연계환승을 위하여 접근성을 높여주는데 있다. | |
환승센터의 주 목적은? | 환승센터는 전철, 지하철, 버스, 택시, 승용차, 자전거 등의 교통수단이 연계되는 주요 결절점 지역에서 역무시설, 버스 정류장 및 전철역, 환승주차장의 환승시설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등 복합적 시설물들이 연계되어 다양한 교통수단간의 환승이 행해지는 시설군을 말한다. 환승센터의 주 목적으로는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이 빈번한 도심, 부도심 및 시외곽의 간선노선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수단간 뿐만 아니라 개인교통수단과의 연계환승을 위하여 접근성을 높여주는데 있다. 따라서, 교통량 발생이 높고 교통혼잡이 심한 지역에 입지한 환승센터는 대중교통이용자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대중교통수단간의 환승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백화점 등의 쇼핑시설 및 쾌적한 휴식공간을 갖추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 책임’도 존재한다. | |
경로탐색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논리의 두가지 방법을 설명하면? | 경로탐색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논리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노드와 링크로 표현되는 노드링크 기반과 흔히 셀이라고 부르는 면으로 표현되는 셀기반 방법이 있다. 노드링크기반의 네트워크 표현방법은 벡터의 형태를 가지게 되며 노드와 링크가 선적인 속성 값을 갖게 되는데 반해 셀기반 방법은 점적인 구조와 행렬로 표현되고 각 셀은 각각의 한 지점을 대표하는 값을 가지게 된다. 노드링크기반 표현방법은 점과 선으로 목적지와 경로가 표현되어 비합리적인 이동이 발생하지 않으며, 또한 진행 경로가 명확하므로 링크비용 등의 함수를 이용한 최적 경로의 표현이 쉽게 이루어진다. 이와 달리 셀기반 표현방법은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고 높은 확장성을 가지며, 다양한 상황을 반영할 수 있지만, 최적경로를 계산하기 위하여 복잡한 함수가 고려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최단경로 혹은 다양한 통행 패턴을 표현해야 하는 분야에 흔히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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