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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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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센터내 보행공간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활동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이용자가 보행에 소모되는 통행비용이 증가하게 되면 환승센터로의 접근을 기피하게 되고 이는 환승센터의 이용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로서 작용될 수 있다. 이에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실시간으로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보행 이동을 보조하여 환승을 목적으로 한 이용자의 혼란과 통행비용에 관한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면 연구의 가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를 비롯하여 우리나라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전제로 하여 환승센터내 보행자에게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방안과 이를 공간지도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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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edestrian Space in the transit transfer center is compositively made of a variety of activities for pedestrians. The pedestrians avoid access to the transit transfer center and the revitalization of the transit transfer center is obstructed as the travel cost of the pedestrians increases.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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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환승센터내 보행자에게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방안과 이를 공간지도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연계환승 보행자 컨시어지를 위한 공간전자지도 구축방안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를 비롯하여 우리나라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전제로 하여 환승센터내 보행자에게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방안과 이를 공간지도로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승센터 건물외부에서는 보행도로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으므로 노드링크기반으로 네트워크를 표현하였으며, 환승센터 내부에서는 보행자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셀기반으로 표현하여 보행자 컨시어지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 앞에서 살펴본 바를 대상지에 적용하여, 교통연계환승 보행자 컨시어지를 위한 공간 DB 구축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대상지인 광명역의 개략적인 정보를 살펴보면,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지면적 264,131m2, 2007년 2월 기준 이용승객 14,133명/일인 KTX 전용역이다.
  •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논문은 보행자 컨시어지를위한 공간 DB 구축방안과 컨시어지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향후 위와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한다면,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실시간으로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해주고, 보행 이동을 보조하여 환승을 목적으로 한 이용자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능동형 서비스가 될 것이라기대한다.
  • 또한 윤현정(2001)은 지하철역사 내 공용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기존 사인체계를 따른 경로와 평면상에서 나타나는 보행최단 경로를 대상으로 분석 값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경로탐색 요소와 공간구조 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경로탐색과 공간구조와의 관계가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진 바이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보행경로 선택행태와 GIS를 이용한 분석사례도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실시간으로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보행 이동을 보조하여 환승을 목적으로 한 이용자의 혼란과 통행비용에 관한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가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본 연구는 환승센터내에서 단말기의 위치인식이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연구가 진행되었다. 현재 Nomadic Device를 이용한 실내·외 단말기 위치인식 연구가 진행중이며, 이를 보행자 컨시어지 서비스를 위해 접목하는 방안을 연구중이므로, 향후 실시간 위치 데이터를 토대로 보다 능동적인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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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승센터센터란? 환승센터는 전철, 지하철, 버스, 택시, 승용차, 자전거 등의 교통수단이 연계되는 주요 결절점 지역에서 역무시설, 버스 정류장 및 전철역, 환승주차장의 환승시설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등 복합적 시설물들이 연계되어 다양한 교통수단간의 환승이 행해지는 시설군을 말한다. 환승센터의 주 목적으로는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이 빈번한 도심, 부도심 및 시외곽의 간선노선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수단간 뿐만 아니라 개인교통수단과의 연계환승을 위하여 접근성을 높여주는데 있다.
환승센터의 주 목적은? 환승센터는 전철, 지하철, 버스, 택시, 승용차, 자전거 등의 교통수단이 연계되는 주요 결절점 지역에서 역무시설, 버스 정류장 및 전철역, 환승주차장의 환승시설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등 복합적 시설물들이 연계되어 다양한 교통수단간의 환승이 행해지는 시설군을 말한다. 환승센터의 주 목적으로는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이 빈번한 도심, 부도심 및 시외곽의 간선노선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수단간 뿐만 아니라 개인교통수단과의 연계환승을 위하여 접근성을 높여주는데 있다. 따라서, 교통량 발생이 높고 교통혼잡이 심한 지역에 입지한 환승센터는 대중교통이용자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대중교통수단간의 환승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백화점 등의 쇼핑시설 및 쾌적한 휴식공간을 갖추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 책임’도 존재한다.
경로탐색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논리의 두가지 방법을 설명하면? 경로탐색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논리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노드와 링크로 표현되는 노드링크 기반과 흔히 셀이라고 부르는 면으로 표현되는 셀기반 방법이 있다. 노드링크기반의 네트워크 표현방법은 벡터의 형태를 가지게 되며 노드와 링크가 선적인 속성 값을 갖게 되는데 반해 셀기반 방법은 점적인 구조와 행렬로 표현되고 각 셀은 각각의 한 지점을 대표하는 값을 가지게 된다. 노드링크기반 표현방법은 점과 선으로 목적지와 경로가 표현되어 비합리적인 이동이 발생하지 않으며, 또한 진행 경로가 명확하므로 링크비용 등의 함수를 이용한 최적 경로의 표현이 쉽게 이루어진다. 이와 달리 셀기반 표현방법은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고 높은 확장성을 가지며, 다양한 상황을 반영할 수 있지만, 최적경로를 계산하기 위하여 복잡한 함수가 고려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최단경로 혹은 다양한 통행 패턴을 표현해야 하는 분야에 흔히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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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소연(2003) 복합상업시설 내부에서의 공간구조분석과 길찾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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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송제룡(1999) 경기도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방안 연구, 정책보고서, 경기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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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Weisman, G.D. (1979) Wayfinding in The Built Environment : A Study in Architectural Legibility, PH.D., The University of Michigan, USA 

  14. Weisman, J. (1981) Evaluation architectural lrgibility : Wayfinding in the built environment,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13, pp. 189-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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