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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표준단면을 이용한 터널 공사비 예측모델 개발 (I) - 공사비 영향요인 분석 -
Tunnel Cost Estimating Model Based on Standard Section and Cost Variance Index (I) - Analysis Of Critical Cost Factors -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5D, 2008년, pp.665 - 675  

조정연 ((주)도화종합기술공사 철도부) ,  김경주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경민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상귀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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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널공사를 대상으로 사업 초기단계에서 터널공사의 설계 대안에 대한 공사비를 신속히 추정하고, 사업이 진행되면서 상황변화에 따른 사업비 측면에서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적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개략적 터널공사비 추정모델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터널공사의 수행에 있어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공사비 영향요인별 공사비 변화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공사비 영향요인은 천공방식, 굴착방법, 기폭장치, 적재장비 용량, 버력의 단위중량토량환산계수, 터널 연장을 포함하는 7개의 요인을 대상으로 하여 각 영향요인의 변화에 따른 공사비 변동 크기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기획단계에서 사업의 기본적인 조건을 바탕으로 사업비를 추정하고,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설계 대안에 대한 공사비의 영향을 효율적으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공사비 추정모델의 구축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provide an approximate cost estimating model for tunnel that can be utilized both in quick construction cost estimating for design alternatives, and in evaluating efficiently the cost effects according to the environmental changes during design and construction sta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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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업 초기단계에서 설계 대안에 대한 공사비를 신속히 추정하고, 사업이 진행되면서 상황변화에 따른 사업비 측면에서의 영향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적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개략적인 공사비 추정모델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공사를 대상으로 공사의 수행에 있어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공사비 영향요인별 공사비 변화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터널 개략공사비 추정모델 구축의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획단계에서는 사업의 기본적인 조건을 바탕으로 사업비를 추정하고, 설계 및 시공단계를 진행하면서 설계대안에 대한 경제성 평가, 설계조건, 지반조건, 시공환경의 변화, 공법, 자재, 장비의 변경에 따른 공사비 영향평가를 지원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설계실무에서 설계변경이 발생하거나 다양한 공법을 검토하는 경우 이와 관련된 자료의 부족으로 각 공법들이 공사비와 공기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데 많은 인력과 시간의 투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공사비의 구성을 분석하고 터널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설계 및 시공시 공법선정과 설계대안평가에 있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예측모델의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를 제공하고자 한다.
  • 건설표준품셈에 의하면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점보드릴은 착암기에 비하여 천공속도는 빠르나 장비가격 및 시간당 사용료는 4배 가까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점보드릴에 의한 기계화천공과 착암기에 의한 인력천공이 터널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버력의 단위중량 γt과 토량환산계수 L는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암버력의 단위중량과 토량환산계수의 변화가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단위중량과 토량환산계수의 각 평균치, 최대치, 최소치를 조합하여 적용하였을 경우의 공사비를 산출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 또한 설계 및 시공경험의 축적과 터널기술의 발달로 최근 장대터널이 많이 건설되고 있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출현이 예상된다. 따라서 터널연장이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여 선형 결정과 터널연장 결정의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공사의 수행에 있어 공사비의 기본구성과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공사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7가지에 대하여 그것들의 변화에 따라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증가와 장대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터널의 건설공사에 있어 설계와 시공시 공법 선정과 설계변경 등에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공사의 수행에 있어 공사비의 기본구성과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공사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7가지에 대하여 그것들의 변화에 따라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증가와 장대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터널의 건설공사에 있어 설계와 시공시 공법 선정과 설계변경 등에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일반적 형태의 철도 분야 NATM터널을 모델로 수행한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7. 터널연장 증감에 따라 운반거리의 증감과 장대터널할증의 변화에 의한 터널공사비 변동은 터널연장 1,000m를 기준으로 증감율의 변곡점이 발생하고, 이는 일방향 터널연장이 500m를 초과하면서 장대터널할증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터널연장 1,000m 이하 구간은 100m당 터널공사비 증감율이 약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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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사업비에 대한 신뢰성있는 계획과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사업비의 관리, 즉 사업비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 수립을 필요로 한다. 사업 초기단계에서 설계 대안에 대한 공사비를 신속히 추정하고, 사업이 진행되면서 상황변화에 따른 사업비 측면에서의 영향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적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개략적인 공사비 추정모델을 필요로 한다.
기획단계에서는 무엇을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터널공사를 대상으로 공사의 수행에 있어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공사비 영향요인별 공사비 변화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터널 개략공사비 추정모델 구축의 기초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획단계에서는 사업의 기본적인 조건을 바탕으로 사업비를 추정하고, 설계 및 시공단계를 진행하면서 설계대안에 대한 경제성 평가, 설계조건, 지반조건, 시공환경의 변화, 공법, 자재, 장비의 변경에 따른 공사비 영향평가를 지원하고자 한다.
터널 공사의 수행에 있어 공사비의 기본구성과 공사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공사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얻는 결론은? 1. 점보드릴에 의한 기계화 천공방법을 착암기를 이용한 인력 천공방법으로 변경한 경우 토공 공사비는 22~36%, 평균 29% 증가하고 전체 NATM터널 공사비는 9~15%, 평균 1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발파에 의한 굴착방법을 브레이커에 의한 기계굴착방법으로 변경한 경우 토공 공사비는 2~136%, 평균 66%의 증가폭을 보였고, 전체 NATM터널 공사비는 1~58%, 평균 27%의 증가폭을 보여 변동폭이 매우 크게 나타났다. Type-1에 가까울수록 증가폭이 크고 Type-5로 갈수록 증가폭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3.전기식 발파방식을 비전기식 발파방식으로 변경한 경우 토공 공사비는 0.6~1.9%, 평균 1.2%, 전체 NATM터널 공사비는 0.2~0.6%, 평균 0.5%의 증가폭을 보였고 발파공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Type-5에 가까울수록 증가폭이 컸다. 4.전단면 굴착공법을 상·하반분할 굴착공법으로 변경한 경우 굴착공법에 의한 공사비 차이는 전단면 굴착공법을 기준으로 토공 공사비는 5~12%, 평균 8%의 증가 영향을 보였고 전체 NATM터널에서는 2~4%, 평균 3%의 공사비 증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버력 상차장비인 로우더의 용량을 2.87m3에서 소용량인 1.72m3로 장비를 변경하였을때, 토공 공사비는 9~29%, 평균 20%의 증가영향이 있고, 전체 NATM터널 공사비는 3~12%, 평균 8%의 증가영향이 발생하였다. 굴진속도는 10~30%, 평균 23%의 감소영향이 나타났다. 반대로 대용량인 3.50m3을 적용한 경우, 토공 공사비는 1~8%, 평균 5%의 감소영향이, 전체 NATM터널에서는 0.4~3%, 평균 2%의 공사비 감소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굴진속도는 3~13%, 평균 10%의 증가영향이 발생하였다. 6. 다양한 범위의 값을 가지는 버력의 단위중량(γt)과 체적환산계수(L)의 조합의 선택에 따라 토공 공사비는 최대 6.6%의 공사비차이를, 전체 NATM터널 공사비에서는 최대 2.6%의 차이를 보였다. 7. 터널연장 증감에 따라 운반거리의 증감과 장대터널할증의 변화에 의한 터널공사비 변동은 터널연장 1,000m를 기준으로 증감율의 변곡점이 발생하고, 이는 일방향 터널연장이 500m를 초과하면서 장대터널할증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터널연장 1,000m 이하 구간은 100m당 터널공사비 증감율이 약 0.1%/(100m), 터널연장이 1,000m를 초과하는 구간에서는 약 0.2%/(100m)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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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2005)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2. 강경인, 안성훈(2005)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공사비 예측 모델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대한건축학회, 제21권 5호, pp. 135-142 

  3. 김경민, 서형범, 황호정, 김경주(2007) 터널 버력처리공정의 시뮬레이션 적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8권 제1호, pp. 141-149 

  4. 김예상, 윤창식(2000) 원가요소의 특성을 고려한 오피스 건물 개산견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대한건축학회, 제16권 12호, pp. 163-174 

  5. 김찬중, 김영덕(2003) 사업초기단계에서의 개산견적산정 적용사례,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4권 3호, pp. 34-37 

  6. 박종현, 이태식(2002) 설계단계별 도로공사 공사비 산출 모델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1-D호, pp. 103-112 

  7. 박종현, 이태식(2003) 복합시설물로 구성된 단일공사의 공사비 추정 방법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1-D호, pp. 69-78 

  8. (사)한국물가정보(2007) 종합물가정보 

  9. 한국철도시설공단(2004) 철도설계편람(토목편), (사)대한토목학회 

  10. 한국철도시설공단(2005) 철도공사 수량 및 단가산출 기준, 한국철도시설공단 

  11.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6) 2006년 상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 적용 공종 및 단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2.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7) 건설표준품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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