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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3T급 고장력볼트를 이용한 마찰연결부 피로강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Fatigue Strength of Slip-Critical Splices using F13T High Strength Bol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5A, 2008년, pp.623 - 629  

한종욱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영석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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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각국의 강구조물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볼트의 인장강도는 1,000 MPa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고강도강과 극후판의 개발 및 보급과 강교량 건설기술의 발전에 따른 교량 지간의 장대화로 인하여 강도가 큰 새로운 볼트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F13T급 고장력볼트를 이용하여 마찰계수에 따른 마찰연결부 피로실험을 수행하여 피로강도를 평가하였다. 결과적으로 피로실험결과 마찰연결부의 피로강도 B등급을 만족하였다. 또한, 마찰연결부의 피로파단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high strength bolts are required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high strength steel, the ultra-thick steel plates, and the long-span bridge, though high strength bolts with tensile strength of 1,000 MPa are mainly used in construction site of every country. Consequently, in this study, we est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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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국의 강구조물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볼트는 일반적으로 F10T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고강도강과 극후판의 개발과 교량지간의 장대화로 인하여 강도가 큰 F13T급이 개발되고 있다(KS B 1010, 2004).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고장력볼트 F13T M20를 사용한 경우에 대해서 마찰연결부의 피로강도를 실험하고, 도로교설계기준에 규정하고 있는 피로강도를 만족하는지 여부를 평가하였다. 실험 조건으로는 고장력볼트 F13T M20볼트를 사용하였고, 마찰계수에 따른 연결판의 표면처리상태(러스트, 밀스케일, 블라스트, 페인트)와 연결판의 강종(SS400, SM490A)에 따른 피로실험을 수행하여 마찰연결부의 피로강도와 피로균열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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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에서 고장력볼트를 사용한 마찰연결은 어디에서는 교번응력, 충격하중, 심한 진동을 받는 연결부는 마찰연결로 설계해야 한다고 명시되어있는가? 교량에서 고장력볼트를 사용한 마찰연결은 AASHTO LRFD(2004)에서는 교번응력, 충격하중, 심한 진동을 받는 연결부는 마찰연결로 설계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특히, 연결부가 피로하중을 받는 경우, 정규 볼트 구멍보다 직경이 큰 구멍에 체결된 볼트가 전단력을 받는 경우, 슬롯트 홀에 체결된 볼트가 슬롯트에 수직이 아닌 방향의 전단력을 받는 경우, 심한 교번하중을 받는 연결부, 볼트와 용접이 동일한 전단면에서 함께 힘을 전달하는 연결부, 볼트가 축방향 인장력 또는 동시에 축방향 인장력과 전단력을 받는 경우, 압축력만을 받는 연결부, 구조물의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결부의 미끄러짐이 발생하면 안 되는 경우에는 마찰연결로 설계해야한다.
마찰연결부에서 피로강도에 미치는 요소는? 마찰연결부에서 피로강도에 미치는 요소는 직접적으로 연결부 표면의 마찰에 따른 하중전달의 형태와 볼트 체결에 따른 연결부의 연결방향 축방향력 크기에 달려 있다. 마찰연결부의 피로강도에 미치는 인자는 마찰계수, 볼트구멍의 노치, 연결부의 요철과 연결단부의 부근의 표면상태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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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 한국도로교통협회 

  2. 김진호(2006) F13T급 고력볼트 기술개발, 대한건축학회지. 대한건축학회, 제50권 12호, pp. 45-49 

  3. 박용명, 성택룡(2000) 내후성강재 고장력볼트 이음부 미끄럼계수 평가실험(I),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2권 2호, pp. 167-175 

  4. 성택룡, 윤태양, 고현무(2007) 극후판을 적용한 마찰이음의 미끄 럼계수 및 그 영향 인장에 대한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5A호, pp. 725-733 

  5. 이승용, 장동일(1998) 고장력 볼트 이음부의 정적 및 피로거동에 관한 연구(I)-마찰면의 표면처리 조건의 영향,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8권 제I-4호, pp. 507-515 

  6. 이승용, 경갑수, 장동일(1999) 방청처리한 고장력 볼트 이음부의 릴렉세이션 및 미끄러짐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I-5호, pp. 697-705 

  7. 이승용, 경갑수(2006) 고장력볼트 마찰이음의 합리적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3A호, pp. 513-521 

  8. 이승용, 조선규, 장동일(1998)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정적 및 피로거동에 관한연구(II),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 18권 제I-5호, pp. 725-736 

  9. 장동일, 김학재(1998) 횡방향 맞대기 용접부를 가진 고장력볼트 마찰이음부의 역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0권 1호, pp. 101-113 

  10. 전제상, 우상익, 이성행, 정경섭(1996) H/T와 T/S볼트 마찰이음의 피로거동 비교.검토,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8권 3호, pp. 139-150 

  11. 최일윤, 이승용, 경갑수, 장동일(1996) 축력 및 표면조도를 감소시킨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정적 및 피로거동,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6권 제I-5호, pp. 607-619 

  12. 한국강구조학회(1995) 강구조편람-제 2권 강구조의 접합 

  13. 한국강구조학회(2005) F13T급 고력볼트의 접합부 구조성능 평가 및 설계규준 연구, 연구보고서 

  14. KS B 1010(2004) 마찰접합용 고장력 6각 볼트.6각 너트.평와셔의 세트, 한국표준협회 

  15. AASHTO LRFD(2004) Bridge Specifications-US, Thrid Edition 

  16. Eurocode 3(2003)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 1.9 

  17. 日本鋼剛造協會(1993) 鋼構造物の疲勞設計指針.同解說 

  18. 日本建築學會(1993) 高力ボルト接合設計施工指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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