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00 MPa급 고장력볼트의 나사형상 개선 및 성능평가
Evaluation of Structural Performance and Improvement of Screw Thread Shape on 1,300 MPa High Strength Bol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1 no.3A, 2011년, pp.189 - 198  

한종욱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진호 (강구조연구소 건축해양연구본부) ,  박영석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각국 강구조물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볼트의 인장강도는 1,000 MPa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고강도강과 극후판의 개발과 강교량 건설기술의 발전에 따른 교량 지간의 장대화로 인하여 강도가 큰 새로운 볼트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인장강도 1,300 MPa급의 고장력볼트가 개발되어 사용중에 있다. 그러나 고장력볼트는 작은 단면에 큰 하중이 작용하기 때문에 고강도볼트에서는 응력집중이 완화된 나사형상과 구조성능이 우수한 고장력볼트가 보다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KS에서 규정된 나사형상보다도 우수한 나사형상을 개발하기 위하여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나사형상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여 볼트와 너트 체결시에도 하중분배가 효과적이고 응력집중이 완화된 신나사형상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험적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1,300 MPa급의 고장력볼트를 대상으로 구조성능에 대해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신나사형상이 기존의 나사형상보다도 응력집중 완화효과와 구조성능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high strength bolts with tensile strength of 1,000 MPa are mainly used in steel structure construction sites throughout the world, new high strength bolts are required owing to the installation of continuous long-span bridges resulting from the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high streng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1,300 MPa급의 고장력볼트를 개발하기 위하여 한국산업규격으로 규정된 나사형상 보다도 응력집중이 완화되고 응력이 균일하게 분포하여 볼트의 인장강도 및 피로강도가 향상된 신나사형상을 해석적 제안 및 실험적인 검증을 수행하였다. 해석적연구에서는 기존 나사형상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여 나사형상을 개선한 신나사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은 그림 15와 같이 실험체 변형량 측정은 실험체의 중앙부에 부착한 스트레인게이지와 실험용 지그에 설치한 변위계에 의해 측정하였으며 가력은 볼트가 파단될 때까지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장력볼트의 지연파괴 및 피로파괴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그러나, 인장강도 1,300 MPa(F13T)급 고장력볼트에서는 기존의 1,000 MPa(F10T)급 고장력볼트 보다도 수소에 의한 지연파괴와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파괴 문제가 중요한 요소이다. 고장력볼트의 지연파괴 및 피로파괴는 주로 작은 단면에 큰 하중이 작용하는 나사부에 응력이 집중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고강도의 볼트를 개발하고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응력집중이 완화된 나사형상을 개발하여 지연파괴 및 피로파괴에 관한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고강도의 고장력볼트를 개발함으로써 얻어지는 설계와 시공상의 장점은 무엇인가? 고강도의 고장력볼트를 개발함으로써 얻어지는 설계와 시공상의 장점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있다. 강도가 증가된 만큼 볼트체결력을 증가시킬 수 있어 강성이 높은 접합부의 설계 및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강도가 상승된 만큼 볼트 직경을 감소시킬 수 있어 체결볼트의 수량과 볼트직경이 감소하기 때문에 접합부의 크기가 작아지고 구조물의 경량화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강구조물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볼트는 무엇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가? 세계 각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고장력볼트의 인장강도는 800~1,100 MPa(F8T~F11T)급이며, 나사부형상은 1982년부터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규정한 통일된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강구조물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볼트의 인장강도는 1,000MPa(F10T)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과 극후판의 개발 및 보급, 강교량 건설기술의 발전에 따른 교량지간의 장대화로 인하여 강도가 큰 새로운 볼트 개발이 요구되어 현재는 1,300 MPa(F13T)급 고장력볼트가 개발되어 사용 중에 있다(포항산업과학연구원, 2002, 2005; 이덕락 등, 2004; 김진호 등,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2010) 도로교설계기준, 한국도로교통협회. 

  2. 김진호, 김원기(2005) F13T급 고력볼트 기술개발,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25권 1호, pp. 71-113. 

  3. 이덕락, 최해창, 이상윤, 최상우, 김진호, 박재철(2004) 1300MPa급 고강도 볼트 개발현황,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16권 2호, pp. 18-23. 

  4. 포항산업과학연구원(2002) 차세대 고강도볼트 연구, 기술보고서. 

  5. 포항산업과학연구원(2005) F13T급 고력볼트 실용화 기술개발, 기술보고서. 

  6. 한국표준협회, KS B 1010(2004) 마찰접합용 고장력 6각 볼트.6각 너트.평와셔의 세트, pp. 1-19. 

  7. 한종욱, 박영석(2008) 고장력볼트의 인장피로강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2A호, pp. 165-170. 

  8. AASHTO LRFD (2007) Bridge Specifications-US, 4th Edition. 

  9. Nair, R.S., Birkemoe, P.C., and Munse, W.H. (1974) High strength bolts subjected to tension and prying,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100, ST2. 

  10. Bouwman, L.P. (1979) Fatigue of bolted connections and bolts loaded in tension, Report No. 6-79-9, Stevin Laboratory, Delft, the Netherlands. 

  11. Geoffrey Kulak and Fisher, J.W. (1987) Guide to Design Criteria for Bolted and Riveted Joints, 2nd edition. 

  12. LUSAS(2005) Power FE Technology for Specialist Applications, Element Reference Manual 1(Ver. 13.7), pp. 143-1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