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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볼트의 인장피로강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ensile Fatigue Strength of the High Strength Bol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2A, 2008년, pp.165 - 170  

한종욱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영석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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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강구조물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볼트의 인장강도는 일반적으로 1,000 MPa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고강도강과 극후판의 개발과 교량 지간의 장대화로 인하여 강도가 큰 새로운 볼트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반복적인 하중이 작용하는 곳에서 인장연결부에 사용되는 고장력볼트에 인장피로파괴 사례가 발생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F8T, F10T볼트와 새로이 개발된 F13T, F13T-N볼트에 대해서 인장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고장력볼트에 대한 피로강도평가는 반복횟수 200만회에 95% 하한신뢰도분석을 하여 수행하였고, 이를 기초로 3가지의 피로강도 기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KS나사형상의 볼트와 새로이 제안된 나사선 형상의 볼트에 대한 피로강도에 대해서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high strength bolts are required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high strength steel, the ultra-thick steel plates, and the long-span bridge, though high strength bolts with tensile strength of 1,000 MPa are mainly used in construction site of every country. The high strength bolts are often subj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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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S나사형상의 F8T, F10T, F13T볼트와 신나사형상의 F13T-N볼트에 대해서 인장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피로실험시 프라잉력 및 편심 등의 외력이 작용하지 않도록 특수하게 지그를 제작하여 실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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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에서 축방향 고장력볼트 연결부에서 고장력볼트가 파괴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복적인 하중이 작용하는 인장볼트 연결부에 축방향 하중이 전달되는 경우, 고장력볼트는 하중의 크기가 변함에 따라 볼트의 축방향응력이 변하며 이로 인해 피로파괴가 발생한다. 교량에서 축방향 고장력볼트 연결부는 차량하중에 의한 지속적인 반복하중을 받으므로 고장력볼트가 파괴되고 있다. 또한, 인장연결부의 변형 또는 설계시에 계산되지 않은 실제 적인 힘 때문에 고장력볼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고장력볼트에서 피로파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복적인 하중이 작용하는 인장볼트 연결부에 축방향 하중이 전달되는 경우, 고장력볼트는 하중의 크기가 변함에 따라 볼트의 축방향응력이 변하며 이로 인해 피로파괴가 발생한다. 교량에서 축방향 고장력볼트 연결부는 차량하중에 의한 지속적인 반복하중을 받으므로 고장력볼트가 파괴되고 있다.
일본의 “강구조물의 피로설계지침 및 동해설(1993)”에서는 무엇에 따라서 피로강도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는가? 일본의 “강구조물의 피로설계지침 및 동해설(1993)”에서는 직응력을 받는 고장력볼트에 대한 피로강도등급에 대해 규정되어 있다. 200만회 반복횟수에 따른 기본 허용피로강도는 m=5일때, 표 4와 같이 규정하고 있고, 전조나사(cold rolled screw)와 절삭나사(cutting screw)에 따라서 피로강도를 구분 하여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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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 한국도로교통협회 

  2. 이덕락, 최해창, 이상윤, 최상우, 김진호, 박재철(2004) 1300 MPa급 고강도 볼트 개발현황,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16권 2호, pp. 18-23 

  3. 포항산업과학연구원(2002) 차세대 고강도볼트 연구, 기술보고서 

  4. 포항산업과학연구원(2005) F13T급 고력볼트 실용화 기술개발, 기술보고서 

  5. 한국강구조학회(1995) 강구조편람 제2권 강구조의 접합 

  6. 한종욱(2006) 고장력볼트 나사선 형상 개선 및 피로강도 특성에 관한 실험,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7. 한국표준협회, KS B 1010(2004), 마찰접합용 고장력 6각 볼트.6각 너트.평와셔의 세트 

  8. AASHTO LRFD (2004) Bridge Specifications-US, Thrid Edition 

  9. Eurocode 3 (2003)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 1.9 

  10. Nair, R.S., Birkemoe, P.C., and Munse, W.H. (1974) High Strength Bolts Subjected to Tension and Prying,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100, ST2 

  11. Bouwman, L.P. (1979) Fatigue of Bolted Connections and Bolts Loaded in Tension, Report No. 6-79-9, Stevin Laboratory, Delft, the Netherlands 

  12. Geoffrey Kulak and Fisher, J.W. (1987) Guide to Design Criteria for Bolted and Riveted Joints, 2nd edition 

  13. Ir. E. Pirapres and Ir. A. Bruls (1995) Fatigue Strength of Steel Bridges Fatigue Resistance of Bolts Submitted to Tensile Loads, E.C.S.C 

  14. JSSC (2000) Fatigue of Bolted Connections and Bolts Loaded in Tension, No. 38 

  15. 日本鋼剛造協會(1993) 鋼構造物の疲勞設計指針.同解說 

  16. 日本建築學會(1993) 高力ボルト接合設計施工指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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