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대 칠 기법을 규명하기 위하여 4가지 그룹의 표준칠편을 제작하여 광학현미경(투광, 낙사광, 편광)을 이용한 관찰을 실시하였다. 그룹 I 은 투명한 적갈색을 띠며 일부 층의 구분이 불명확하였고 연마가 된 층은 구분이 쉽게 되었다. 그룹 II는 대부분 투명 황갈색을 띠며 목재표면에 먼저 흑색안료를 메운 후 칠한 칠층과 흑색안료를 혼합하여 칠 한 칠층은 구분이 가능하였다. 그룹 III은 칠이 경화되는 과정에서 상층 부분이 먼저 막을 형성하고 내부는 칠과 불포화지방산이 산화 건조되어 상층의 칠층이 분리되어 관찰되었다. 그룹 IV의 칠도 막은 편광에서 관찰시 철 성분이 검은색과 붉은색으로 혼합되어 보이며 토분은 실리카 결정이 빛의 반사에 의하여 구분되어 졌다. 또한 석간주 칠층은 붉은색을 띠고 주칠과 석간주가 혼합된 칠은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짙은 붉은 색을 띠며 가운데는 밝은 붉은색으로 구분되어 졌다.
본 연구에서는 고대 칠 기법을 규명하기 위하여 4가지 그룹의 표준칠편을 제작하여 광학현미경(투광, 낙사광, 편광)을 이용한 관찰을 실시하였다. 그룹 I 은 투명한 적갈색을 띠며 일부 층의 구분이 불명확하였고 연마가 된 층은 구분이 쉽게 되었다. 그룹 II는 대부분 투명 황갈색을 띠며 목재표면에 먼저 흑색안료를 메운 후 칠한 칠층과 흑색안료를 혼합하여 칠 한 칠층은 구분이 가능하였다. 그룹 III은 칠이 경화되는 과정에서 상층 부분이 먼저 막을 형성하고 내부는 칠과 불포화지방산이 산화 건조되어 상층의 칠층이 분리되어 관찰되었다. 그룹 IV의 칠도 막은 편광에서 관찰시 철 성분이 검은색과 붉은색으로 혼합되어 보이며 토분은 실리카 결정이 빛의 반사에 의하여 구분되어 졌다. 또한 석간주 칠층은 붉은색을 띠고 주칠과 석간주가 혼합된 칠은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짙은 붉은 색을 띠며 가운데는 밝은 붉은색으로 구분되어 졌다.
In this study, the observation of test pieces with an optical microscope was carried out after fabricating 4 groups of standard lacquer, in order to inquire into the ancient lacquering techniques. Group I had transparent reddish brown color, and the part of layer was indefinite, and the layer polish...
In this study, the observation of test pieces with an optical microscope was carried out after fabricating 4 groups of standard lacquer, in order to inquire into the ancient lacquering techniques. Group I had transparent reddish brown color, and the part of layer was indefinite, and the layer polished was easily distinguished. Group II had mostly transparent yellowish brown color, and it was possibility distinguished the layers when they were varnished with mixed lacquer after prime coating, and when they were varnished with lacquer as the prime coating. Group III set up membrane in the hardening process of the lacquer, and the lacquer and the unsaturated fatty acid of internal part was dried, so the top layer and the lacquer layer were separated and observed. Group IV: When the lacquer coat film of Group IV test pieces were observed in polarized light, the ferrous components were seen as the black and red color were mixed, and the silica crystals of silty soil were distinguished by reflection of lights. And the colors were distinguished as the lacquer layer of ruddle had red color, and the mixed lacquer of reddish lacquer and ruddle had the deep red color at the top and the bottom, but the middle part had the bright red color.
In this study, the observation of test pieces with an optical microscope was carried out after fabricating 4 groups of standard lacquer, in order to inquire into the ancient lacquering techniques. Group I had transparent reddish brown color, and the part of layer was indefinite, and the layer polished was easily distinguished. Group II had mostly transparent yellowish brown color, and it was possibility distinguished the layers when they were varnished with mixed lacquer after prime coating, and when they were varnished with lacquer as the prime coating. Group III set up membrane in the hardening process of the lacquer, and the lacquer and the unsaturated fatty acid of internal part was dried, so the top layer and the lacquer layer were separated and observed. Group IV: When the lacquer coat film of Group IV test pieces were observed in polarized light, the ferrous components were seen as the black and red color were mixed, and the silica crystals of silty soil were distinguished by reflection of lights. And the colors were distinguished as the lacquer layer of ruddle had red color, and the mixed lacquer of reddish lacquer and ruddle had the deep red color at the top and the bottom, but the middle part had the bright red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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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대 칠 기법을 밝히기 위하여 우선 국산 생칠과 재료를 사용하여 대조 구로 표준 칠편을 제작하였고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만들어 현미경적 방법으로 비교 관찰하였다.
제안 방법
탈기과정에서 에폭시 수지가 칠편을 밀착고정 시키므로 절편과정에 칠편과 에폭시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이 얇게 절편 할 수 있었다. 경화된 에폭시 마운트를 라이카 마이크로톰에 텅스텐 날을 장착하여 8~10 /mi로 박편을 제작하였다. 박편을 30 * 40 mm의 슬라이드글라스에 올린 후 퍼마운트로 봉입하여 커버글라스를 덮은 후 집 게로 고정하였고 50℃의 열풍건조기에서 건조하여 현미경관찰용 칠도막 영구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고대 유적출토 칠기의 칠도막 분석을 위한 대조 구로 현재 사용하는 칠기법을 참고하여 다양한 표준칠편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칠편으로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만들어 광학현미경(투과광.
임시 고정시켰다. 고정된 칠편에 에폭시수지(epofix)로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부은 후수지 내의 기포를 완전 제거하기 위해 진공상태에서 2~3회 탈기 한 후 실온에서 24시간 동안 완전 경화시켰다. 탈기과정에서 에폭시 수지가 칠편을 밀착고정 시키므로 절편과정에 칠편과 에폭시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이 얇게 절편 할 수 있었다.
그룹 I 은 생칠만 칠한 간단한 칠 기법으로 강원도 원주산 생칠(원주옻영농조합)을 2회 칠한 후 연마 포(#200)로 연마하여 그 위에 생칠을 1회 칠하여 (WP1) 제작하였디. 칠 경화는 상대습도 약 75- 85%.
먼저 표준칠편은 Fig. 2에서처럼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칠편을 제작하여 사용하였다(Fig. 1). 그룹 1 과 Ⅲ은 3(W) X 5(L) x 0.
경화된 에폭시 마운트를 라이카 마이크로톰에 텅스텐 날을 장착하여 8~10 /mi로 박편을 제작하였다. 박편을 30 * 40 mm의 슬라이드글라스에 올린 후 퍼마운트로 봉입하여 커버글라스를 덮은 후 집 게로 고정하였고 50℃의 열풍건조기에서 건조하여 현미경관찰용 칠도막 영구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토분, 목탄. 석간주, 진사를 혼합하여 목재위에 밑칠을 하여 총 4가지 칠편을 제작하였다. 붉은색의 발색제로는 석간주와 진사를 옻칠에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들기름. 송정유 등을 첨가하여 목재 위에 1회 칠하여 3가지 칠편을 제작하였다.
아마인유. 송정유 등을 첨가해서 만든 칠도막으로 la는 생 칠에 아마인유를 첨가하여 목재에 칠하여 만들었다. 칠 도막은 검은색 입자들이 분포하여 혼탁한 검은색을 나타내었으며 칠도막의 윗부분에 얇고 두명한 칠증 (L2)이 보이고 아랫부분은 혼탁한 검은색 입자들이 전체적으로 분포되어 어두운층(L1)이 보였다(Fig.
제작하였다. 제작된 칠편으로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만들어 광학현미경(투과광. 낙사광. 편광) 관찰을 통하여 생칠과 정제칠. 안료.
안료. 첨가제의 종류에 따른 칠도막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각 그룹별 표준칠편에 대한 현미 경관찰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DMLP)으로 칠층. 칠 횟수 및 두께를 조사하였으며 동 현미경의 낙사광. 편광조건 하에서 칠에 포함된 무기물 및 기타 혼합물 함유 여부를 관찰하였다.
칠 횟수 및 두께를 조사하였으며 동 현미경의 낙사광. 편광조건 하에서 칠에 포함된 무기물 및 기타 혼합물 함유 여부를 관찰하였다. 현미경 관찰을 통한 칠도막의 분류는 백골인 목재부분을 영문 W (wood)로 표기하였으며 밑 충은 영문 B (basic)로 표기하며 칠층은 영문 L(lay- er)로 표기하며 층위가 구분되는 층수는 아라비아 숫자로 결과를 표기하였다.
표준칠편에 둥근 조각도를 사용하여 2 X 5 mm의 칠 편을 채취하였고 실체현미경하에서 섬유 방향을 확인 한 후 지름 15 mm 실리콘 고정 틀에 칠편을 섬유 방향으로 임시 고정시켰다. 고정된 칠편에 에폭시수지(epofix)로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부은 후수지 내의 기포를 완전 제거하기 위해 진공상태에서 2~3회 탈기 한 후 실온에서 24시간 동안 완전 경화시켰다.
대상 데이터
1). 그룹 1 과 Ⅲ은 3(W) X 5(L) x 0.5(H) cm의 버드나무 (Salix spp)와 그룹 II 과 IV는 1(W) X 5(L) x 1(H) cm의 소나무densiflora)로 시편을 제작하였고 생칠과 정제칠은 강원도 원주산(원주 옻 영농조합)을 사용하였으며 첨가제로 쓰인 아마인유. 들기름.
초본류재. 그을음과 생칠의 혼합액을 다양한 순서로칠하어 6가지 칠편(ML1-ML6)을 제작하였디.
석간주, 진사를 혼합하여 목재위에 밑칠을 하여 총 4가지 칠편을 제작하였다. 붉은색의 발색제로는 석간주와 진사를 옻칠에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석간주는 붉은색 산화철을 포함하고 있는 천연암석으로 화학식은 FenCh이고.
그을옴은 솓 밑바닥에 부착된 것을 사용하였다. 석간주와 진사는 길산(일본산)을 사용하였다.
들기름. 송정유는 시중제품을 사용하였다. 흑색안료로 사용된 목탄은 참나무 숯의 가루.
진사는 황화수은(HgS)을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광물 가루이다. 안료인 산화철은 40 ~ 70 µm의 입자를 사용하였으며 토분과 석간주 및 진사의 경우는 40 pm이하의 입자를 사용하였다.
흑색안료로 사용된 목탄은 참나무 숯의 가루. 초본류재는 지푸라기재. 그을옴은 솓 밑바닥에 부착된 것을 사용하였다.
표준칠편 14점의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투과광 현미경(Leica. DMLP)으로 칠층. 칠 횟수 및 두께를 조사하였으며 동 현미경의 낙사광.
성능/효과
진사를 혼합하여 만든 칠도막으로 FSL은목재위에 생칠과 산화철(45~70 µm)과 토분을 혼합하여 밑칠한 후 연마하고 n 위에 생칠을 하고 다시 연마 후 정제칠을 상층으로 칠하여 제작한 것이다. 편광현미경으로 보면 철 성분은 검은색과 붉은색이 혼합되어 보이며 토분은 실리카 결정성에 의하여 빛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칠 과정 중에 행해진 연마에 의하여 칠층 구분이 뚜렷하다(Fig.
후속연구
주사전자현 미 경 (SEM-EDS). 가스크로마토그래피(GC) 등의 기기분석 통한 제작기법 연구에 앞서 고대유적에서 출토되는 칠기 법을 확인하는데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현재 출토되는 칠기들은 고대로부터 많은 열화가 진행되어있어 이번 연구에서 관찰된 연구와는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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