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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최근 밀도 높은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해지고 그에 따른 교통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TOD사업이 관심을 끌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TOD형 고밀개발이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해 봄으로써 TOD형 고밀개발의 효과와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두 개의 역이 교차하는 교차역세권인 강남구청 역세권 주변 반경 400m 구간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구체적인 개발시나리오를 작성한 뒤, 초고밀 주택을 건설했을 때 교통량, 승용차통행거리, 시간, 수단분담율, 주변지역 통행속도 등의 제반 교통여건이 좋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강남구 전체에서 1개의 역세권 개발에 불과하지만 강남구 전체적으로 교통환경에 의미있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세권 고밀개발시 주변의 교통량은 증가하지만 강남구 전체적으로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행시간과 거리가 감소되어 교통환경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주차장 공급이 규제될 때 개선효과는 보다 가시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행속도 측면에서 볼 때 두 개의 안 모두 속도가 4.1% 가량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주차장공급제한으로 인한 개선효과는 가로의 속도에는 구체적으로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이유는 개선된 교통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새로이 진입하게 되는 유발교통량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수단분담의 경우 미래의 교차역세권이기 때문에 고밀개발에 따른 승용차감축 및 지하철 수단 분담율 개선 효과는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특히 주차장 공급관리가 시행될 때 지하철 이용비율은 2배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차장공급규제와 지하철 이용은 밀접한 연관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OD gains popularity as a traffic solution measure of high density urban regeneration proj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raffic impacts of high density TOD projects, and to identify the issues to be resolved. For a case study, it chooses Gangnamgucheong station in Gang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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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TOD 사업의 교통영향 예측방법론 구축을 통해 역세권의 고밀개발이 주변지역과 더 나아가 좀 더 넓은 공간적 범위에 미치는 교통영향을 추정해 봄으로써 TOD형 고밀개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두 개의 역이 교차하는 교차역세권인 강남구청 역세권 주변 반경 400m 구간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구체적인 개발시나리오를 작성한 뒤, 초고밀 주택을 건설했을 때가 대중교통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같은 양의 주택을 건설 했을 때에 비해 주민들의 승용차통행거리, 수단분담율, 주변 지역 통행속도 등의 제반 교통여건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의 목적은 TOD 사업의 교통영향 예측방법론 구축을 통해 역세권의 고밀개발이 주변지역과 더 나아가 좀 더 넓은 공간적 범위에 미치는 교통영향을 추정해 봄으로써 TOD형 고밀개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두 개의 역이 교차하는 교차역세권인 강남구청 역세권 주변 반경 400m 구간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구체적인 개발시나리오를 작성한 뒤, 초고밀 주택을 건설했을 때가 대중교통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같은 양의 주택을 건설 했을 때에 비해 주민들의 승용차통행거리, 수단분담율, 주변 지역 통행속도 등의 제반 교통여건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TOD형 고밀개발이 주변 교통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사전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통영향 분석을 위해 우선 대상지역의 공간적 범위를 선정하고, 개발구상 시나리오를 확정하고, 다음으로는 효과 분석을 위한 대안수립, 범위, 가정 등 효과분석 방법론을 정립한 뒤, 마지막으로 예측 및 분석에 활용될 시뮬레이션 모형을 구축하였다.
  • SECOMM모형은 교통수요관리 효과예측모형으로는 실용성이 있는 모형으로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서울시의 많은 교통수요관리 정책분석에 사용되어 모형의 신뢰성을 인정받았고, 최근 TOD 기법을 활용하여 서울시 도심을 고밀개발 했을 경우 개발밀도, 혼합토지이용의 특성, 승용차이용에 대한 규제의 정도 등에 따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하는 등의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및 관련연구를 통해 보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황기연과 조용학, 2005; 황기연 등 2006, 2008). SECOMM모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2006년 기준년도의 모형정산 과정은 본 연구의 목적 상 생략하였다.

가설 설정

  • 역세권은 간선가로변을 따라 상업지가 지정되어 있고, 일부는 3종주거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블록내부는 대부분 2종주거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TOD형 고밀개발이 실제 일어날 곳은 주변 역세권과의 중복여부를 감안한 400m 반경 범위내 구역 중 이미 개발이 많이 진행된 곳은 제척하고, 그 이외의 지역으로 하였고 개발수준은 계획대상지를 평균적으로 준주거지역 상한용적율에 해당되는 400%로 가정하였다. 단, 현재 주거지 용적율이 200%이고 상업지는 이미 400%에 이르렀기 때문에 주로 주거용도의 개발이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그림 2 참조).
  • TOD형 고밀개발이 실제 일어날 곳은 주변 역세권과의 중복여부를 감안한 400m 반경 범위내 구역 중 이미 개발이 많이 진행된 곳은 제척하고, 그 이외의 지역으로 하였고 개발수준은 계획대상지를 평균적으로 준주거지역 상한용적율에 해당되는 400%로 가정하였다. 단, 현재 주거지 용적율이 200%이고 상업지는 이미 400%에 이르렀기 때문에 주로 주거용도의 개발이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그림 2 참조).
  • 교통성과(TP: Transportation Performance)는 강남구 전체에 대한 도로통행속도, 통행시간, 거리, 수단분담율 등의 지표를 통해서 분석대안간 비교를 통해 도출하였다. 강남구청역 구간의 지하철 혼잡도가 200%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지하철용량은 제약이 없다고 가정하고, 분석을 시행하였다.
  • 강남구청 역세권의 고밀개발은 아래의 표 1과 같이 반경 200m 이내 지역은 준주거지역으로 각종 인센티브 적용시 용적율 550%까지 개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200-400m 지역은 350%로 개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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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 사업의 긍정적 교통효과를 밝혀낸 외국의 사례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외국의 사례연구에서도 TOD 사업의 긍정적 교통효과를 밝혀낸 경우가 여럿 있다. Cervero(2004)는 전후 비교연구를 통해 역세권 근처의 주거밀도를 10unit/acre에서 20unit/acre 로 증가시킬 경우 대중교통분담률이 20.4%에서 24.1%로 증가하며, 보행개선이 함께 이루어질 때에는 27.6%까지 증가 된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고, 고밀의 내충(Infill)적 주거단지개발은 신도시개발에 비해 1인당 차량 통행량을 최고 27%까지 감소시킨다는 분석 결과도 있다. 세계도시 중 TOD의 표본이 되는 도시인 미국 오레곤주 Portland시의 사례를 보면, 용적률 100%로 LRT역 주변의 상업지역을 개발하는 경우 교외에 같은 개발을 했을 때보다 5%정도 통행이 감소하며, 용적률이 200%로 증가할 경우 15%까지 통행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세권의 혼합토지이용률이 높아지면 통행량 감소효과는 5%가 추가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의 꾸리찌바시도 중앙버스차로제를 중심으로 가까운 곳은 용적율 600%에서 먼 곳은 100% 이하로 규제함으로써 통근자들의 85%까지 대중교통으로 유도했다.
강남구청 역세권 고밀개발에 따른 교통영향의 공간적 분석 범위를 강남구 전체로 설정한 이유는? 강남구청 역세권 고밀개발에 따른 교통영향의 공간적 분석 범위는 강남구 전체로 설정하였다. 그 이유는 강남구청 고밀 개발과 관련한 토지이용변화 등은 강남구청 주변으로 공간적으로 한정할 수 있지만 교통은 이보다 더 광역적인 범위에서 상호 연관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분석의 범위를 서울시전체로 너무 크게 설정할 경우, 국지적 개발계획에 따른 개선효과 등이 과소평가될 우려가 있음에 따라 강남구를 대상범위로 설정하였다.
도시의 지나친 교외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복잡한 도심을 피해 외곽의 한산한 삶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도시민들의 이상적인 삶의 방식으로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도시의 지나친 교외화로 인해 교통시설투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녹지 및 산지가 홰손되고, 통행 길이가 길어지면서 고속도로의 교통혼잡, 자동차 대기오염의 확산과 지구온난화 현상 심화, 에너지 가격 상승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게 되었다. 이러한 평면확산형 도시구조의 심각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도시구조를 기개발지를 중심으로 보다 밀도 있게 개발하자는 움직임이 뉴어버니즘(New Urbanism)이란 이념으로, Smart Growth라는 정책으로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도시재생이란 이름으로 20세기 후반부터 급속하게 선진국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VTPI,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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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권영종(2006) TOD 측면에서 본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한국도시설계학회 

  2. 김찬호외 2명(2007) 지속가능한 신도시 개발을 위한 한국형 압축도시모형 정립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Vol. 42, No. 2(통권 155호) 

  3. 대한주택공사(2008) 도심지내 인프라와 연계한 밀도조정 및 활용방안 

  4. 방수석, 김형복(2003) 개발밀도관리구역 지정에 의한 개발밀도의 변화가 도로 시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Vol. 38, No. 3 pp. 175-186 

  5.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4) 서울시 장래교통수요 예측 및 정책방향 

  6. 성현곤외 3명(2006) 고밀도시에서의 토지이용이 통행패턴에 미치는 영향, 국토계획, Vol. .41, No. 4 (통권 150호) 

  7. 신상영(2006) 토지이용과 자동차 의존성과의 관계, 서울도시연구, Vol. 5, No. 1, pp. 71-93 

  8. 이수민, 황기연, 강준모(2007) 보행친화적 블록규모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D호, pp. 179-187 

  9. 황기연, 김익기, 엄진기(1998) 교통수요관리방안의 단기효과분석 모형의 구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10. 황기연, 조용학(2005) 도심고밀개발 전략의 교통영향분석, 국토계획, 제40권 3호 

  11. 황기연, 조용학, 강준모(2006) 교통혼잡을 고려한 서울 도심부 개발가능 밀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1D호, pp. 49-59 

  12. 황기연, 신상영, 조용학, 손기민(2008) TOD형 개발 촉진을 위한 통합교통서비스 지표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1D호, pp. 1-10 

  13. Barrett, G. (1996) The Transport Dimension, in Jenks, M., Burton, E., Williams, K. (eds.) The Compact City: A Sustainable Urban Form? E&FN Spon Publishers, London and New York, pp. 171-180 

  14. Blais, P. (1995) The Economics of Urban Form, in Appendix E of Greater Toronto, Greater Toronto Area Task Force 

  15. Cervero, R. (1988) Land Use mixing and suburban mobility, Transportation Quarterly Vol. 42, No. 3, pp. 429-446 

  16. Cervero, et al. (2004),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 Experiences, Challenges, and Prospects, Transi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17. Cox, W. and Utt, J. (2004) The Costs of Sprawl Reconsidered: What the Data Really Show, Backgrounder 1770, The Heritage Foundation(www.heritage.org) 

  18. Crane, R. and Crepeau, R. (1998) Does neighborhood design influence travel? a behavioral analysis of travel diary and GIS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D, Vol. 3, No. 4, pp. 225-238 

  19. Ewing, R., Pendall, R., and Chen, D. (2002) Measuring Sprawl and Its Impacts, Smart Growth 

  20. Smythe, R. (1986) Density-Flated Public Costs, American Farmland Trust (www.farmland.org) 

  21. VTPI, Online TDM Encyclopedia,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www.vtpi.org), 2004 

  22. Zhang, M. (2004) The role of land use in travel mode Choice: Evidence from Boston and Hong Kong,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Vol. 70, No. 3, pp. 34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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