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방향말뚝재하시험의 재하용량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ading Capacity Standard of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BD PL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8 no.6C, 2008년, pp.379 - 388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형말뚝기초의 양방향 재하시험에서 재하용량 기준이 정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양방향말뚝재하시험을 수행함에 있어 많은 혼란이 발생하고 있으며 재하용량에서 최대 2배까지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기준들을 고찰하였으며, 국내에서 수행된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사례들에 기초하여 최대등가시험하중, 재하하중 증가비, 재하용량 증가비 및 설계하중 충족비를 분석하였다.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기준은 1방향 재하용량으로 정의되어야 하며, 1방향 재하용량은 설계하중의 2배 이상 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BD PLT) for pile load tests of Mega pile foundations, loading capacity standard is not specified exactly. Therefore there are so many confusions in performing the BD PLT and variations up to maximum 2 times in loading capacity are come out. In this study, stan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된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사례들을 분석하여 재하용량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재하시험법을 이용한 지지력 결정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일반적으로 기초말뚝의 허용지지력을 산정함에 있어 가장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정재하시험법을 이용한 지지력 결정 방법(한국지반공학회, 2003)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정재하시험법은 재하용량의 한계와 현장 시공여건의 제한성으로 인하여 대형말뚝기초(대구경 현장타설말뚝 및 대단면바렛트말뚝)에는 적용이 곤란한 경우가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정재하시험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기초말뚝의 허용지지력을 산정함에 있어 가장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정재하시험법을 이용한 지지력 결정 방법(한국지반공학회, 2003)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정재하시험법은 재하용량의 한계와 현장 시공여건의 제한성으로 인하여 대형말뚝기초(대구경 현장타설말뚝 및 대단면바렛트말뚝)에는 적용이 곤란한 경우가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대형말뚝기초의 경우 대체 시험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어떻게 되는가? 1. 최대하중까지 재하 하더라도 파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다수 나타나고 있었다. 이것으로 판단해 볼 때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재하용량은 말뚝의 하중지지능력을 확인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따라서 말뚝의 지지능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하여 재하 용량을 더 상향시킬 필요성이 있었다. 2. 1방향재하하중을 설계하중의 2배 이상(‘경우 A’)으로 하더라도 재하하중증가비(또는 최대등가시험하중/1방향최대재하하중) 및 재하용량증가비는 BD O-cell PLT, BDL PLT, BDH PLT에서 평균적으로 2.0에 미달되었으므로 재하용량 기준설정에는 활용할 수 없었다. 3. 1방향재하하중을 설계하중의 2배 이상으로 설정할 경우 설계하중충족비는 BD O-cell PLT, BDH PLT, BDL PLT에서 각각 평균 3.00, 2.89, 2.70 정도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1.60~6.50, 0.90~6.45, 0.77~5.04의 범위에 있었다. 따라서, 1방향재하하중이 설계하중의 2배 이상일 경우에만 설계하중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알수 있었다. 4. 재하용량은 1방향재하하중 즉, 유압잭의 용량으로 정의하여야 하며, 이 재하용량이 계획최대하중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상·하 방향으로 작용할수 있는 합계하중을 재하용량으로 정의하지 않아야 하며, 이 합계하중은 최대재하가능하중이라 부를 수 있으나 공학적 의미는 크지 않다. 5. 양방향말뚝재하시험에서는 상향 및 하향 변위가 상대적으로 크게 차이가 날 경우에는 1방향 하중밖에 사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계획최대하중을 안전측으로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1방향 재하용량이 계획최대하중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대한건축학회(2005) 건축기초구조설계기준. 

  2. (사)한국지반공학회(2003) 구조물 기초설계기준 해설, 건설교통부제정. 

  3. 한국지반공학회 기초기술위원회 & 국제지반공학회 ATC-18(2007a) 기초의 재하시험 기준 및 해설, 한국지반공학회기초기술위원회 & 국제지반공학회 ATC-18 (2007) 활동사례집 1. 

  4. 한국지반공학회 기초기술위원회 & 국제지반공학회 ATC-18(2007b) 일본지반공학회기준 말뚝의 연직재하시험방법 및 해설 - 제1회개정판, 일본지반공학회 편, 한국지반공학회 기초기술위원회 & 국제지반공학회 ATC-18 (2007) 활동사례집 2. 

  5. (社)地盤工學會(2002) 抗の沿直裁何試驗方法同解說-第1會改正版.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