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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377 - 384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서정혜 (한국양방향말뚝재하시험협회) , 김상일 (한국양방향말뚝재하시험협회 사무국)
In the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BD PLT) for pile load test of Mega foundation, loading capacity specification were not specified exactly. Therefore there are so many confusions and variations of maximum 2 times in loading capacity are come out. In this study, specifications of bi-directiona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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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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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JGS1812, 2002) 및 한국(KGS TCF S 2-2007 & ATC18 S-2007, 2007)에서만 제정되어 있을 뿐이며 한국 도로교 설계기준해설집(대한토목학회 & 교량핵심설계기술연구단, 2007)에도 주요한 개념이 설명된 것은? | 양방향말뚝재하시험에 관한 기준은 일본(JGS1812, 2002) 및 한국(KGS TCF S 2-2007 & ATC18 S-2007, 2007)에서만 제정되어 있을 뿐이며 한국 도로교 설계기준해설집(대한토목학회 & 교량핵심설계기술연구단, 2007)에도 주요한 개념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각 기준에서도 재하용량의 기준에 관하여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 |
상 · 하 방향으로 작용하는 합계하중을 재하용량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설계하중마저도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하는 이유는? | 1방향 재하하중-상/하향 변위 측정 자료를 활용하여 결과를 정리할 때 동일한 상향 및 하향변위에 해당하는 1방향 하중들을 합하여 말뚝머리 등가하중으로 환산을 하게 된다. 따라서, 상향 또는 하향변위가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날 경우에는 변위가 작게 유발된 쪽의 하중만 사용하여야 할 상황이 발생할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1방향하중 밖에 사용할 수 없으며, 심지어는 (1방향하중 말뚝자중)만큼 사용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 할 수 있다. | |
국내에서 수행된 양방향 말뚝재하시험 사례들을 분석하여 재하용량 기준을 설정한 까닭은? | 양방향말뚝재하시험에 관한 기준은 일본(JGS1812, 2002) 및 한국(KGS TCF S 2-2007 & ATC18 S-2007, 2007)에서만 제정되어 있을 뿐이며 한국 도로교 설계기준해설집(대한토목학회 & 교량핵심설계기술연구단, 2007)에도 주요한 개념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각 기준에서도 재하용량의 기준에 관하여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더욱이 양방향 말뚝재하시험을 최초로 개발하여 가장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OO사에서는 재하용량을 충분하지 않게 설정하여 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등가실험최대하중으로는 설계하중조차 확인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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