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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국의 친환경 건축 육성시스템
Cultivation System of Green Design and Construction in the USA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8 no.3, 2008년, pp.3 - 11  

이아영 ((주)아키플랜종합건축사사무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rising concerns on environment, the social and institutional efforts have been made to establish green building in Korea. Even though the progress until now could not be underestimated, the education and information system of green architecture needs to be reconsidered. The system and the pro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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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건축의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친환경 등급시스템(LEED)과 연계하여 친환경 건축 교육 및 전문가인증시험(LEED Professional Accreditation Exam)을 시행하여 체계적인 친환경건축 육성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미국 그린빌딩협의회(U.S. Green Building Council, 이후 USGBC)의 친환경건축 교육 및 정보제공 시스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국내 친환경 건축 육성을 위한 교육, 정보시스템 구축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유치원부터 대학수준까지 학교에서 그린빌딩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커리큘럼을 발전시키고자 하거나; 고성능 (high performance) 학교와 캠퍼스를 건설하거나; 또는 그들의 학교에 지속가능성을 실험하고 추진하고자 하는 교육자, 관리자,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위한 자원을 제공 하는 것이다.
  • 대표적인 것이 친환경건축 인증제도와 관련법규, 그리고 교육으로서 대학, 연구소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교육과 사회단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제도 및 교육현황에 대해 알아봄으로서 국내에서의 친환경건축에 관한 구체적인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친환경건축교육을 인증제도와 연계하여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 교육․지원하고, 인증과정에 정통한 친환경인증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는 미국의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미국 LEED 인증제도 자체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개되어왔으나, 이 인증제도를 핵심으로 하여 미국 내 친환경건축을 발전, 정착시키고자 하는 USGBC의 노력과 시스템에 대한 조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 이후 국내의 친환경관련 제도 및 교육현황조사를 통해 그 문제점 및 기성건축계의 요구를 진단해 보고, 미국 USGBC의 건설 관련자 교육 및 정보제공, 자격제도 등을 조명한다. 이과정에서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친환경 디자인 관련 육성과 관련된 문제에 비추어 USGBC 시스템의 장점을 파악하고 국내 친환경 건축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
  • 먼저 사회가 추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서 전문가들이 취해야 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논의를 도출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 등장에 따른 사회 변화의 기조와 사회구조변화를 위한 교육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건축계에서의 친환경 패러다임 발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이후 국내의 친환경관련 제도 및 교육현황조사를 통해 그 문제점 및 기성건축계의 요구를 진단해 보고, 미국 USGBC의 건설 관련자 교육 및 정보제공, 자격제도 등을 조명한다.
  • 이러한 논의를 도출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 등장에 따른 사회 변화의 기조와 사회구조변화를 위한 교육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건축계에서의 친환경 패러다임 발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이후 국내의 친환경관련 제도 및 교육현황조사를 통해 그 문제점 및 기성건축계의 요구를 진단해 보고, 미국 USGBC의 건설 관련자 교육 및 정보제공, 자격제도 등을 조명한다. 이과정에서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친환경 디자인 관련 육성과 관련된 문제에 비추어 USGBC 시스템의 장점을 파악하고 국내 친환경 건축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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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디자인에 관해서는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설계스튜디오를 통한 설계능력교육까지 대학별로 특성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서울시립대학교에서는 1998년 환경을 고려한 설계라는 단기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2002년부터 ‘생태와 건축’이라는 과목이 전공필수과목으로 채택되고 6학점 12시간의고학년 설계스튜디오의 주제로 정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대학원에서도 환경친화건축세미나 교과가 개발되어 일반적인 교과내용으로 자리를 굳혔다.10) 연세대학교는 4년제 건축공학전공에서 친환경설계 스튜디오가 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수업진행은 자연형 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론교육과 설계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진다.11)
USGBC란? USGBC는 건물들을 거주하고 일하는 데 있어서 환경적으로 책임있고 건강한 장소로 향상시키기 위해 일하는 모든 건설산업부문의 지도자들이 모인 주요 국민연합이다. USGBC의 핵심 목표는 빌딩 커뮤니티가 설계되고 건설되고 작동하는 방법을 환경적으로 사회적으로 책임있고 건강하며 번성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환경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를 언제부터 시행했는가? 국내에서는 건설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2002년 1월부터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를 시행한 데 이어 점차 대상건물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2003년 1월부터 주거복합 및 업무용 건축물(리모델링 포함)이, 2005년에는 인증에 대한 기준의 개정과 더불어 학교시설 등의 공공건축물이, 그리고 2006년 9월부터 판매와 숙박시설이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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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USGBC, LEED Reference Guide for New Construction & Major Renovations(LEED-NC) Version 2.1 Second Ed., 2003. 05. 

  2. 김병선, 친환경설계스튜디오, 그린빌딩 v.16 no.2, 2004. 06 

  3. 건축학회, 특집: 친환경 정책의 시행과정의 제 문제점, 건축 v.50 no.3, 2006. 03 

  4. 박종민 편, 정책과 제도의 문화적 분석, 박영사, 2002 

  5. 송승영, 구보경, 국내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개요 및 현황, 설비저널 제36권 제4호, 2007. 4 

  6. 이선영, 친환경 건축가 양성을 위한 일련의 시도들, 그린빌딩 v.16 no.2, 2004. 06 

  7. 이아영,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한 주거단지계획방향, 서울대박사학위논문, 2004. 08 

  8. 이태구, 친환경 디자인 전문가 교육을 위한 이론과 실제,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심포지엄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6. 06 

  9. 차경수,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위한 교육의 역할, 교육개발 12, 1981. 06 

  10. USGBC, AIA, 생태건축연구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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