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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명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성향과 GSP를 활용한 증명학습
Students' attitudes toward learning proofs and learning proofs with GSP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1 no.2, 2008년, pp.299 - 314  

한혜숙 (강원대학교) ,  신현성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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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증명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성향과 학생들이 증명학습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들을 조사하고, 역동적인 기하 소프트웨어인 The Geometer's Sketchpad의 활용이 어떻게 학생들의 증명학습을 도울 수 있는지 탐구하는 것이다. 2개 고등학교의 117명 9학년 학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사전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증명학습에 대해서 전체 응답자(116명) 중 16%만이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준 반면 50% 이상의 학생들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 증명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를 묻는 문항에 '여러 종류의 정리, 정의, 공준 등을 암기 및 기억하는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The Geometer's Sketchpad의 사용이 학생들의 증명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발달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what attitudes students have toward learning proofs and what difficulties they have in learning proofs, and to examine how the use of dynamic geometry software, the Geometer's Sketchpad, helps students' proof learning. The study involved 117 9th gra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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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사후 검사가 A집단의 학생들에게 실시되었지만, 본 논문에서는 직접적인 증명과 관련된 4개 문항의 결과만을 보고한다. A집단의 64명의 학생이 사후 검사에 참여하였다.
  • 다음 문항은 GSP의 사용이 증명학습을 좋아하지 않았던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GSP를 사용하기 전에 증명 배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표 1이과 같다.
  • 본 논문은 두 가지 연구 과제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증명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성향 및 증명학습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보고하고, 역동적인 기하 소프트웨어인, The Geometer's Sketchpad(이하 GSP)의 사용이 어떻게 학생들의 증명학습을 도울 수 있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 사전 학생 설문지는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가장 관련성이 깊은 5개 문항의 결과만을 보고한다. A집단에서는 65명의 학생이, B집단 에서는 51 명의 학생이 설문 조사에 참가하였다.
  • 각 차시의 수업은 90분 동안 진행되었고, 학생들은 평균 40분을 컴퓨터실에서 탐구 활동을 위해 사용하였고, 나머지 50분은 교실로 돌아와 소그룹 활동과 교사가 이끄는 토론 및 정리 학습을 위해서 사용하였다. 논문에서는 증명 학습과 관련된 1-4차시의 수업관련 내용만을 보고한다. 1-4차시의 주제는 [표 1] 과 같다.
  • 본 논문은 두 가지 연구 과제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증명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성향 및 증명학습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보고하고, 역동적인 기하 소프트웨어인, The Geometer's Sketchpad(이하 GSP)의 사용이 어떻게 학생들의 증명학습을 도울 수 있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증명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성향 및 증명학습에서 그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고, 역동적인 기하 소프트웨어인, GSP의 사용이 어떻게 학생들의 증명학습을 도울 수 있는지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사전 학생 설문지는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가장 관련성이 깊은 5개 문항의 결과만을 보고한다. A집단에서는 65명의 학생이, B집단 에서는 51 명의 학생이 설문 조사에 참가하였다.
  • 응답자의 45%가 완벽한 연역적 증명 과정을 제시하였다. 번째 문항의 경우처럼 연역적 증명 과정을 제시하지 못한 학생들의 대다수는 몇 가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면서 주어진 명제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런 반응 또한 위에서 언급한 이유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가설 설정

  • 그림 위의 점 들을 이 동했을 때, 각 ADB의 크기가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여라. 3)단계로 가기 전에 작도한 다이어그램의 각 요소들을 관찰하여 발견한 것들을 모두 기록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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