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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387 - 404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15개 대학도서관의 웹사이트 게시판에 올라온 이용자의 불만사항, 건의사항,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정보요구를 희망도서, 대출 및 반납, 정리과정 오류, 디지털자료, 전산시스템, 기타사항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결과는 디지털환경에서의 대학도서관 서비스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user's information needs in university libraries based on websit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bulletin board in university libraries websites. To identify the user's information needs, the works in the university libraries including acquisition, catal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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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납독촉이란 무엇인가? | 반납독촉은 연체된 자료에 대하여 반납해 주도록 독촉하는 업무이다. 특정 이용자의 자료 독점 이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 |
반납확인이 요구사항으로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 반납확인이 요구사항으로 많이 나타나는 것은 무인반납기를 통하여 반납하였으나 개인대출내역에는 삭제되지 않아서 이용자가 확인요청을 하거나, 담당자가 반납처리과정에 착오를 하여 잘못 기록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이다. 예약에 관련된 사항은 연체된 자료가 있으면 예약을 할수 없게 되도록 전산시스템에서 규정하고 있다. | |
정리과정 오류에 대한 이용자의 지적사항 내용은 무엇인가? | ∙한자로 된 저자명 표기 오류 ∙저자의 생몰년 표기 오류 ∙수식어가 긴 서명 표기 방법 ∙주석자명에 저자명을 기재한 오류 ∙고문서 기사명 표기 오류 ∙영문 오타 ∙서명 한자 표기 오류 ∙청구기호 표기 오류 |
서울대 도서관은 리콜제, 회원제 서비스 및 휴학생 도서관이용, 연구정보서비스 강화 및 학과담당사서제 운영, 사서의 자질향상 등을 중심으로 업무강화를 하고 있다. 김미향, '도서관 이용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이용자 중심 서비스 운영 전략,' 국립대학도서관보, 제25집(2007), pp.119-144
김형규, '대학도서관의 전자게시판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김달식,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질의 시스템 실태조사,' 사대도협회지, 제6집(2005), pp.161-179
성기주,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요구에 관한 연구 : 홈페이지 게시판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4. 12), p.51
조인숙, 김영미, '신학대학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에 나타난 이용자요구와 도서관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1호(2003. 6), p.95
C대학도서관의 웹사이트의 희망도서신청 안내문. 여기에는 신청대상 자료, 입수에 소요되는 기간을 표시하고 있다
'서울대 도서관 톱10 모두 소설 . 에세이'라는 신문기사에서 서울대 도서관 관계자는 전자자료 열람은 대출집계에서 제외되는 데다가 다른 여건 변화가 많아 이 데이터를 가지고 서울대생들이 진지한 책을 기피한다는 근거로 보기는 어렵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중앙일보, 2008. 6. 18)
조사대상 대학도서관에서는 거의 10만원을 예치금으로 부과하고 있다
K대학도서관 참고정보실 담당자가 '대만대학 학위논문 복사우송 서비스를 요청'한 이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S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요구사항
S대학도서관 전자자료 담당자의 답변
S대학도서관 담당자의 답변
S대학도서관 이용자의 학외접속에 대한 질문
S대학도서관 전산지원실 담당자의 답변
K대학도서관 담당자의 답변
C대학도서관 전산팀 담당자의 답변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에서 발간하는 '사대도협회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사서커뮤니티'에는 대학도서관에서 시행된 이용자교육의 사례가 다수 게재되고 있다.
한 연구에서는 236개 대학도서관 중에서 87개(37%)대학도서관만이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다는 보고를 하고 있다. 디지털참고봉사의 실시는 대학도서관이 사용하는 상용 자료관리프로그램에서 참고질의 메뉴를 기본옵션으로 구축해 놓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입하면서 결정된다고 한다. 그러나 기본 메뉴에다 참고질의 메뉴를 추가로 구축하여 사용하는 도서관도 있다고 한다. 김달식,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질의 시스템 실태조사,' 사대도협회지, 제6집(2005), p.167 다른 하나의 연구에서는 178개 대학도서관 중에서 참고질의서비스를 실시하는 대학도서관은 37개관(20.8%)이라고 보고한다. 유재옥,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전자참고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7권, 제4호(2000. 12), p.180
디지털참고질의가 대학도서관에서 많이 일어나지 않고 있는 현상과 한 도서관이 참고질의와 게시판 메뉴를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는 사실에 대하여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므로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M대학도서관 참고질의 메뉴 이용안내에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온라인참고봉사는 담당사서에 의하여 제공되며 교육과 연구과정에 필요한 자료나 논문, 페이퍼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질문이나 건의사항은 Q&A에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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