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프로세스관리-지식관리의 통합을 이용한 공공업무에 효과적인 지식기반 업무처리시스템 구축
Design of PKMS(Process based on KMS) System Architecture for Public Organization Utilizing Integration of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Knowledge Management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5D no.5, 2008년, pp.705 - 712  

지승현 (한국고용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적으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확산되는 가운데, 지식관리는 단순히 저장 및 취합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업무프로세스관리(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와 지식관리(KM: Knowledge Management)를 상호 연계한 지식기반 업무처리(PKMS: Process based KMS) 연구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업무 수행 시 다양한 지식을 사용하는 공공기관은 업무에 효과적인 지식관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은 공공기관 업무에 효과적인 지식관리체계를 수립하여 업무프로세스관리시스템(BPMS)와 지식관리시스템(KMS)을 통합한 지식기반 업무처리(PKMS)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러한 설계를 위하여, 본 연구는 공공업무와 다양한 지식 유형간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지식유형을 세 가지 지식그룹으로 분류하여 업무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지식그룹 간 우선순위를 고려한 지식관리체계를 시스템화하였다. 이와 같은 지식관리체계를 기반한 PKMS시스템은 BPM 생명주기와 KM 생명주기의 통합을 통하여 두 가지 패러다임의 장점을 승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PKMS 개념을 고용보험 업무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고용보험 PKMS시스템은 단위업무별로 찾아가는 지식관리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업무생산성을 극대화한다. 현재 많은 공공기관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거나 업무시스템과 연계하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사례는 BPMS와 KMS의 통합에 관심 있는 기관에게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s in the notion of PKMS(Process based on Knowledge Management System) utilizing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and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have been significantly increased. Specially, most public organizations require their own effective knowledge management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 세계적으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확산되는 가운데, KM과 BPM를 상호 연계하는 시도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 업무에 효과적인 지식관리 전략을 제시하며 지식관리시스템(KMS)과 업무프로세스관리시스템(BPMS)를 통합한 지식기반 업무처리시스템(PKMS)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업무에 적합한 지식제공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지식유형 분류, 지식유형별 KM 생명주기 분석, KM 생명주기를 고려한 지식현행화관리 프로세스라는 일련의 절차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업무에 적합한 지식관리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1) 공공업무와 자주 사용하는 지식유형 간 상관관계 분석, 2) 지식 간 우선순위(priority)를 고려한 순차적 지식제공 전략, 3) BPM과 KM의 생명주기를 통합한 PKMS시스템 설계라는 일련의 절차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고용보험 업무를 수행하는 고용보험 PKMS시스템을 구현사례를 소개하였다. 고용보험 PKMS시스템은 단위업무 별로 핵심지식을 단계적으로 제공하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지식관리 연구에 새로운 기반을 마련한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두며 특히, PKMS시스템 사용으로 인하여 업무처리 시 소요되는 지식검색 시간의 최소화 및 업무프로세스 자동화관리로 업무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평가한다.
  • 본 연구는 공공업무에 적합한 지식관리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공공업무에서 사용하는 지식을 유형(type)별로 분류하고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유형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업무와 지식유형별 상관관계 분석을 토대로 공공업무에 대한 지식의 우선순위를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업무에 적합한 지식관리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공공업무에서 사용하는 지식을 유형(type)별로 분류하고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유형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업무와 지식유형별 상관관계 분석을 토대로 공공업무에 대한 지식의 우선순위를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 내 모든 지식흐름이 업무프로세스(business process)1)를 중심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 내부에 축적된 지식 활용을 극대화하여 업무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관측을 토대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상의 관측을 토대로 대국민 서비스를 지원하는 공공기관 업무에 효과적인 지식관리 전략을 제시하고 제시한 지식관리 전략을 적용한 지식관리시스템(KMS)과 업무프로세스관리시스템(BPMS)을 통합한 지식기반 업무처리시스템(PKMS)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공기관 업무에 효과적인 지식관리 전략을 제시하며 지식관리시스템(KMS)과 업무프로세스관리시스템(BPMS)를 통합한 지식기반 업무처리시스템(PKMS)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업무에 적합한 지식제공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지식유형 분류, 지식유형별 KM 생명주기 분석, KM 생명주기를 고려한 지식현행화관리 프로세스라는 일련의 절차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를 통하여 공공업무에 효과적인 지식 간 우선순위는 기본지식>활용지식>참조지식 순 임을 제안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PKMS 시스템은 이러한 지식관리체계 바탕 하에서 BPM 개념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BPM 적용대상 프로세스별 업무특성(예: 업무단위가 민원서식 기준인지 여부)을 고려하여 업무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단위업무 사이즈 결정, BPM 지원기능인 루핑, 회수처리 기능을 사전에 보강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노동부 PKMS시스템의 구축참여를 통해 얻은 다양한 시사점 가운데 공공업무에 효과적인 지식제공을 위한 지식 간 우선순위 고려방안 및 제안한 지식관리체계를 PKMS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안을 집중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동부업무에 대한 업무분류체계 및 지식분류체계를 수립을 위한 과정은? 노동부 PKMS사업팀은 기존 업무처리시스템을 PKMS 개념을 적용하기 위하여, 노동부업무에 대한 업무분류체계 및 지식분류체계를 수립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부참조모델(BRM: Business Reference Model)을 토대로 업무를 대·중·소 기능으로 분류하고 업무기능 별로 BPM적용여부 및 업무별 BPR(Businee Process Reengineering)도 추진하여 정형화․표준화를 필요로 하는 업무프로세스를 선정하였다. 지식분류체계도 업무분류체계를 토대로 지식을 대·중·소 단위 별로 분류한 후 각 단위업무 기능구분을 기준으로 한 지식분류체계를 수립하였다. 마지막으로 업무분류체계와 지식분류체계 간 기능별(대기능, 중기능, 소기능) 연계를 통하여 프로세스(업무)기반 지식관리체계를 시스템 구축 전에 수립하고 이 정보는 각각 업무분류저장소와 지식분류저장소 형태로 시스템화하였다. (그림 2)는 노동부 PKMS 구축 절차를 보여준다[13].
업무프로세스관리란? 업무프로세스관리(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는 기존의 단위업무(process unit)별 관리에서 벗어나 업무프로세스를 정형화(standardization)시켜 업무흐름 자동화를 관리하는 개념으로써 단위업무들 가운데 선후행의 업무흐름이 존재하면서 업무흐름이 정형화가 요구되는 단위업무 그룹을 업무프로세스(business process)라 하고 해당 업무프로세스에 BPM 기법을 적용한 경우 BPM적용대상 업무프로세스라고 한다[3, 10∼15]. BPM을 적용하는 업무프로세스는 선정(choose), 모델링(modeling), 사전분석(pre-analysis), 활용(use), 사후분석(post-analysis), 변경(change)의 6단계인 BPM 생명주기를 따르며 이러한 생명주기 관리기능 및 BPM정보 레퍼지토리를 시스템화하여 업무프로세스관리시스템(BPMS: BPM System)라고 한다.
지식관리란? 지식관리(KM: Knowledge Management)는 조직내부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 지식을 선별하여 체계화·공유화하는 개념으로써 지식은 생성(create), 검증(verify), 구조화(organize), 분배(distribute), 사용(use), 교체(change)의 6단계인 KM 생명주기(lifecycle)를 따르며 이러한 생명주기 관리기능 및 지식레퍼지토리(knowledge repository)를 시스템화하여 지식관리시스템(KMS: KM System)이라고 한다[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udzik, J. and K. J. Hammand, User Interactions with Everyday Applications as Context for Just-in-time information Access. Proceedings intelligent User Interfaces 2000. ACM 

  2. Schnurr, H-P., Y. Sure, R. Studer, and H. Akkermans, On-To-Knowledge Methodology-Baseline Version. onToKnowledge -Deliverable Project D15. URL:www.ontoknowledge.org, 2000 

  3. A. Abecker, A. Bernardi, J. Maus, M. Sintek, C. Wenzel, Information supply for business process: coupling workflow with document analysis and information retrieval, Knowledge Based systems, 2000, pp. 271-284 

  4. U. Remus, F. Lehner, The role of process-oriented enterprise modeling in designing process-oriente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proceedings of the AAAI Symposium on Bring Knowledge to Business processes, stanford, CA, 2000 

  5. Jisoo Jung, Injun Choi, “An Integration architecture for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and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s”, Computers in industry, 2007, pp21-34 

  6. A. Berztiss and SYSLAB, Knowledge and work flow systems,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workshop on Database and Expert systems Applications, 2000, pp. 1102-1106 

  7. Steffen Staab, Rudi Studer and etc, Knowledge process and ontology, IEEE Intelligence systems, 2001, pp. 26-34 

  8. Peter A. C Smith and Moria McLaughlin, Knowledge Management: People Are Importa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 January, 2004 

  9. Deva Industries, Inc., Process Knowledge Management Systems(PKMS) Overview, Deva Industries, inc., 2005, http://www.devaindusties 

  10. WfMC, Workflow Management CoalitopnSpecifications: The Workflow Reference Model, WFMC-TC-1003, The Workflow management Coalition, 1999 

  11. WfMC, Workflow process Definition interface: xml process definition language(XPDL), WfMC standards, WFMC-TC-1025, The Workflow management Coalition, 2001 

  12. Suyeon Kim, Hyunseok Hwang and Euiho Suh, A Process-based Approach to Knowledge-Flow Analysis: A Case Study of a Manufacturing Firm, Journal of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Vol.10 Num. 4, 2003, pp.260-276 

  13. 송재영 외 2인, 노동부 PKMS 2차 사업 결과보고서, 2006년, 노동부 

  14. 지승현 외 5인, 고용정책사업 PKMS ISP 보고서, 2007년, 한국고용정보원 

  15. 송재영, BPM기반의 지식관리 모델 연구, 박사학위 논문집, 2006년, 숭실대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