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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칙연산을 이용한 알고리즘 원리 학습 방안
Learning Method for Algorithmic Principles Using Numerical Expression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3, 2008년, pp.303 - 312  

배영권 (목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문교식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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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중시되고 있는 컴퓨터 원리 학습에 대한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여,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사칙연산의 과정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에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흥미를 갖도록 효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unplugged 방식의 컴퓨터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활동을 통해 컴퓨터가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애니메이션 자료를 제작하여 배열과 연결리스트에 의한 수식 표현과 알고리즘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의 교육적 실효성을 알아보기 위해 OO광역시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한 반을 대상으로 논문에서 제시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컴퓨터의 계산방식과 사람이 계산하는 방식에 있어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로 인해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가능하였으며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알고리즘의 원리학습은 눈높이 맞게 제시된다면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rrespondence to the educational demand on study of computer principles that is recently being focused, this study promotes basic understanding on data structure and algorithm at the elementary student level through the process of simple numerical expressions and proposes effective education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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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원리 교육을 위해, 개선된 학습 방안을 적용하면 초등학생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의 본질을 보다 집중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주장을 일부 반영하면서도 기존의 컴퓨터 교육에서 중요시했던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교육 방법을 병행하고자 한다. 이는 교육의 대상인 초등학생, 중학생의 경우보다 시각적인 자료가 학생들의 교육에 효과적이며 내용 이해가 어려운 알고리즘, 자료구조와 같은 내용은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하여 보다 시각적으로 제시할 때 교육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13].
  •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학생들이 컴퓨터에서 사칙 연산을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 还 양자의 차이를 이해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원리에 대한 이해는 필수사항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사칙연산의 과정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에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생에게 친숙한 사칙연산을 사람이 해결하는 방법과 컴퓨터가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점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동작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수식이 컴퓨터 내부에서 어떻게 계산되는가를 학습함으로써 컴퓨터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터 알고리즘과 수학적 계산법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가 내부적으로 수식을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해잘 모르고 있고, 사람이 계산하는 방법과 비슷하겠거니 하는 정도로 추측할 따름이다.
  • 그 후에 프로그램 안에서 문자를 하나씩 읽고 그것이 숫자인지 연산자인지를 판단한다. 이와 같이 컴퓨터의 입력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위의 수식이 들어오면 일단 메모리에 (그림 1)과 같이 문자열 형태로 저장이 된다.
  • 컴퓨터 사칙 연산. 자료처리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사칙연산과 컴퓨터 내부에서 자료 처리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표 3>과 같이, 교육 전에는 '그렇지 않다(19명, 55.
  • 첫째, 본 연구는 최근 중요시되는 컴퓨터의 원리교육 중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 컴퓨터에 의한 사칙연산과 자료처리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에게 컴퓨터가 사칙연산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컴퓨터 내부에서 자료를 어떻게 처리하는 지에 대해 관심이 있는지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표 2>와 같이, 교육 전에는 '그렇지 않다(11명,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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